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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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
2.1. 정의와 구성
2.2. 추구하는 인간상
2.3. 목적과 목표

3.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의 자유놀이
3.1. 자유놀이의 의미와 특징
3.2. 자유놀이의 중요성

4. 자유놀이에서 교사의 역할
4.1. 참여, 관찰, 지원, 개입의 중요성
4.2. 교사의 역할 수행을 위한 교육과정과 역량 강화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놀이는 유아의 특성이 가장 잘 반영되고 모든 영역에서 유아를 변화시키며 유아교육에서 큰 비중이 차지되는 효과적인 학습 매체이다. 또한 유아가 의미 있게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자연스레 연결해 주는 매개체이다. 놀이중심의 교육과정에서 유아는 자신의 수준에 맞는 다양한 놀이를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학습결과를 이끌어 낸다. 이렇듯 놀이는 효과적인 학습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학습수단이 된다. 하지만 오늘날 교실에서는 유아의 흥미를 바탕으로 한 자발적인 놀이가 사라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교육이 놀이를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놀이중심의 교육과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재강조 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 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해 보겠다.


2.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
2.1. 정의와 구성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의 정의와 구성은 다음과 같다.

표준보육과정은 어린이집의 만 0-5세 영유아에게 국가 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포함)으로 구성되어 있다. 2008년 제1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시행된 이래 2020년까지 총 3차례 표준보육과정이 개정되었고, 2020년 9월부터 "영유아중심·놀이중심"을 추구하는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시행되고 있다.

개정누리과정은 5-7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으로,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여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목적으로 하며,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 나가는 교육과정이다.


2.2. 추구하는 인간상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은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참고 자료

고문숙, 임영심, 황정숙(2012). 영유아 놀이지도. 경기: 양서원.
권혜진(2012). 교사의 놀이성과 놀이교수 효능감의 관계. 아동학회지.
강은진(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시행을 위한 교사 전문성 제고 방안. 육아정책연구소 육아정책포럼.
구가령(2020). 놀이 공간으로써 유아교실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천연구.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운영 사례집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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