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읽기 교육에서 어휘교육을 어떻게 실시할 것인지에 대해 예시를 들어 교수 방안을 제시하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읽기와 어휘의 관계
1.2. 읽기 교육에서 어휘교육의 필요성
2. 어휘교육의 특성과 의의
2.1. 어휘지도의 특성과 중요성
2.2. 어휘교육의 목표
3. 읽기 교육에서의 어휘 교수 방안
3.1. 읽기 텍스트를 활용한 어휘 교육
3.1.1. 사전 활용을 통한 지도
3.1.2. 의미 지도 그리기를 통한 지도
3.2. 어휘망 중심의 어휘 지식 지도
3.2.1. 어휘 의미망 활용
3.2.2. 어휘학습 전략 지도
4. 읽기 교육에서의 효과적인 어휘 교수법
4.1. 읽기 단계별 어휘교육 방법
4.1.1. 읽기 전 단계의 어휘교육
4.1.2. 읽기 단계의 어휘교육
4.1.3. 읽기 후 단계의 어휘교육
4.2. 학습자 맞춤형 어휘 교육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읽기와 어휘의 관계
읽기와 어휘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읽기에 관여하는 다양한 요소 가운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어휘'이다. 텍스트와 관련해 제기되는 어휘는 텍스트의 난이도에도 직접 관계가 있으며, 어휘에 대한 독자의 사전지식 정도에 따라서 읽기에도 영향을 미친다. Anderson과 Freebody(1985)는 어휘와 독해력(읽기) 사이의 강한 상관관계를 설명하는 세 가지 가설을 제시하였다. 첫째, 어휘 지식이 독해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둘째, 개인의 일반적인 언어적성이나 지능이 어휘 및 독해력의 증진을 가져온다. 셋째, 특정 영역의 지식이나 세상사에 대한 지식은 어휘뿐만 아니라 글의 이해도 증진하게 한다. 이처럼 어휘 교수법이 직접적으로 독해력 증진을 가져온다는 가설이 도구 가설이며, 이 세 가지 가설 모두 어휘에 관한 지식이 글을 독해할 수 있게 한다는 기본 가정을 포함하고 있다. 즉, 읽기 과정에서 어휘가 독해와 관련이 있음을 부정하지 않는다."이다.
1.2. 읽기 교육에서 어휘교육의 필요성
읽기 교육에서 어휘교육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 먼저 언어의 네 가지 기능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있어서 어휘는 기반이 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특히 이해 영역인 듣기와 읽기에서 어휘력이 뛰어나지 않다면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또한 표현 영역인 말하기와 쓰기에 있어서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어휘력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언어 능력 신장을 위해서 어휘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읽기와 어휘는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어휘력이 부족한 학습자들은 대부분 읽기 능력 또한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반대로 어휘력이 뛰어난 학습자들은 텍스트의 내용을 이해하고 읽는 데 능숙하다. 즉, 어휘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텍스트를 이해하기 어려우며 결국 읽기 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읽기 교육에 있어서 어휘교육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어휘는 개인의 사고와 표현 능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어휘력이 풍부한 학습자일수록 자신의 생각을 다양하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텍스트의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이처럼 어휘는 언어 능력 신장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읽기 교육 현장에서 어휘교육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읽기 교육에서 어휘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언어의 네 가지 기능에서 어휘는 기반이 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둘째, 읽기와 어휘는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어 어휘력 향상은 읽기 능력 향상으로 이어진다. 셋째, 어휘력은 개인의 사고력과 표현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어휘교육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읽기 교육에서 어휘교육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2. 어휘교육의 특성과 의의
2.1. 어휘지도의 특성과 중요성
어휘지도의 특성과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언어 학습을 하는 데 있어서 어휘의 중요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한국어를 이해하고 표현하기 위해 한국어 어휘 학습은 가장 선행되어야 할 학습이며, 어휘 학습의 향상은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어릴수록 국어 능력 중 표현력과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어릴 때부터 어휘력 신장이 매우 중요한 것이다. 또한 어휘지도는 다른 교과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수단이라 할 수 있다. 어휘력이 뛰어난 아이들은 국어 교과뿐만 아닌 다른 교과에서도 학습 성취도가 높은 편이라고 한다.
어휘지도의 목표는 첫째, 문법 등이 없어도 언어 표현과 이해는 가능하겠지만, 의사소통의 기본 어휘가 없다면 의사소통은 불가능하다. 둘째, 언어...
참고 자료
이혜선(2007), 초등학생의 영어 책 읽기를 통한 어휘 학습 효과 분석
임지현(2011), 어휘와 독해 전략이 학습자의 읽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김봉순(2012),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28권0호. 읽기교육을 위한 어휘지도의 방향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어휘교육론 강의자료.
성숙자(2002), 독해력 신장을 위한 어휘 교육에서의 문맥 이용 방안
전현정(2013) 경남대학교, 단어장 만들기를 통한 어휘 지도 방안 연구
주춘현(2002),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문맥적 추론을 통한 어휘력 신장연구
김봉순(2012). 읽기교육을 위한 어휘지도의 방향, 한국독서학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어휘교육론 강의자료. 진흥원격평생교육원.
김봉순(2012), 읽기교육을 위한 어휘지도의 방향, 한국독서학회
김원경(2022),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양정혜(2018), 어휘 학습 전략을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수-학습 방안 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은영(2012), 어휘 학습 중심 한국어 교육 방안, 한남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