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공격성에 대한 관찰기록을 (1) 객관적으로 기록이 잘 되었는지 점검해 보고, (2) 각 관찰기록에 근거해서 추론을 해 본 후, (3) 세 가지 관찰기록을 통해 추론한 것을 종합하여 평가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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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영유아의 공격성에 대한 관찰기록을 (1) 객관적으로 기록이 잘 되었는지 점검해 보고, (2) 각 관찰기록에 근거해서 추론을 해 본 후, (3) 세 가지 관찰기록을 통해 추론한 것을 종합하여 평가해 보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관찰의 이해와 활용
1.1. 아동관찰의 개념과 특성
1.2. 아동관찰의 목적과 유의사항
1.3. 아동관찰 방법과 절차
1.3.1. 관찰 전 준비 활동
1.3.2. 관찰 활동
1.3.3. 관찰 후 활동
1.4. 아동관찰 기록 및 활용
1.5. 아동관찰의 교육적 의의

2. 아동의 공격성과 협동 행동
2.1. 공격성의 개념과 원인
2.2. 공격성 행동 관찰과 이해
2.3. 협동 행동의 관찰과 특성
2.4. 공격성 및 협동 행동의 발달과정

3. 일화기록법을 통한 아동 관찰
3.1. 일화기록법의 개념과 특징
3.2. 일화기록법의 절차와 방법
3.3. 일화기록법의 활용과 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관찰의 이해와 활용
1.1. 아동관찰의 개념과 특성

아동관찰의 개념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아동관찰은 아동의 발달과 성장이 적절한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필수적인 부분이다. 관찰을 통해 아동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장점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하며,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한다. 여러 가지 관찰 방법을 사용하여 아동의 발달에 대한 전체적인 정보를 모으는 것이 가능하고, 아동이 가진 개별적인 문제를 분석하고 진단할 수 있다.

아동관찰의 주요한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여러 방법 중에서 관찰법이 선호되는 이유는 아동의 발달적 특성 때문이다. 아동은 언어적 제약으로 인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완전히 표현하기 어려워 행동, 성장, 학습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관찰이 필수적이다.

둘째, 아동관찰은 매우 짧은 주의집중을 요한다는 특성이 있다. 아동 자신의 선택이 아닌 외부에서 제시된 상황에 장시간 주의를 집중하는 것은 아동에게 힘든 과제이다.

셋째, 자연 상황이 아닌 인위적 상황, 예를 들면 검사 상황에서는 아동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평소 알고 있던 것이 시험문제로 제시될 경우 시험불안으로 인해 기억이 나지 않는 경험이 있는 것처럼 아동도 마찬가지이다.


1.2. 아동관찰의 목적과 유의사항

아동관찰의 목적은 아동의 발달과 성장이 적절한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함이다. 관찰을 통해 아동의 장단점을 모두 파악할 수 있으며, 장점은 더욱 키워나가고 단점은 보완할 수 있다. 여러 가지 관찰 방법을 활용하여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개별 아동이 지닌 문제를 분석하고 진단할 수 있다. 이는 3단계로 진행되는데, 먼저 관찰자가 아동을 살펴보고, 이를 기록하며, 마지막으로 추론과 평가를 내리는 것이다. 관찰 시에는 다음과 같은 유의사항이 필요하다.

첫째, 관찰자 개인의 특성에 대한 문제로 지나치게 관대하거나 엄격할 경우 관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둘째,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이나 사전경험의 정도에 따라 관찰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셋째, 관찰자의 개인적인 편견이나 후광 효과로 인해 관찰 대상의 행동을 과대 또는 과소평가할 수 있다. 넷째, 관찰 도구 사용에 대한 충분한 훈련 부족으로 인해 관찰 자체가 소홀해질 수 있다. 다섯째, 관찰되고 있다는 피관찰자의 인식이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1.3. 아동관찰 방법과 절차
1.3.1. 관찰 전 준비 활동

관찰 전 준비 활동은 관찰의 계획을 세우는 단계로, 매우 중요하다. 관찰계획에는 관찰의 목적 설정, 관찰 행동의 표집, 관찰 장면 선정, 관찰 방법 선택이 포함된다.

첫째, 관찰 목적을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관찰의 목적에 따라 대상, 장면, 상황, 방법, 기간 등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언어 발달에 초점을 두는지, 사회성 발달에 초점을 두는지에 따라 관찰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둘째, 관찰 대상 행동에 대한 표집이 필요하다. 참여 대상을 선정하고 관심 있는 행동을 범주화하며 행동 단위를 결정해야 한다. 이때 시간적 차원의 연속성과 공간적 차원의 대표성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관찰 장면을 선정해야 한다.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 가장 잘 발생하는 장소와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예를 들어 협동 행동을 관찰하고자 한다면 교실의 미술 영역 등을 선택할 수 있다.

넷째, 관찰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직접 관찰하여 기록할 것인지, 매체를 통해 관찰 기록할 것인지, 일화기록을 할 것인지, 사건표집을 할 것인지 등을 결정해야 한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관찰 목적에 맞게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이와 같이 관찰 전 준비 활동은 관찰의 전반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1.3.2. 관찰 활동

관찰 활동 단계에서는 앞서 수립한 관찰 계획에 따라 실제로 관찰을 실시하고 관찰 내용을 기록하는 단계이다.

우선 관찰 장면의 있는 그대로의 현상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관찰 장면을 주의 깊게 살펴본다는 것은 시각적인 관찰이 주된 방법이겠지만 청각, 후각, 촉각, 미각 등 모든 감각기관을 이용하여 살펴볼 수도 있다.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보고, 그들의 말소리를 듣고, 그들 주변에서 나는 냄새를 맡고, 유아들의 몸의 열기를 느끼고, 그들이 만든 음식물의 맛을 보는 것 모두가 관찰의 방법이다. 물론 이때 직접 관찰 현장에 참여하여 관찰을 실시할 수도 있고, 녹화나 녹음을 통해 관찰을 실시할 수도 있으며, 이후 단계인 기록 단계를 동시에 실시할 수도 있고, 관찰 후 기록할 수도 있다.

관찰 기록은 가능하면 행동 발생 당시에 기록하는 것이 좋다. 즉각적인 기록이 ...


참고 자료

민미희. 정현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학지사
이원영 박찬옥 (2003),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연구, 중앙대학교
전선옥, (1989) 유치원의 교사와 유아 상호작용 및 물리적 환경의존에 따른 유아 행동,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4
황해익외, “유아행동관찰법”, 창지사, 201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김일옥외, “아동건강교육”, 양서원, 2006
이원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발달평가 현황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 2002
서은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경성대,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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