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수업 _에서 _까지 수업 지도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최초 생성일 2024.09.20
9,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수업 _에서 _까지 수업 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모의수업지도안 1
1.1. 인적사항
1.2. 학습 정보
1.2.1. 학습 대상
1.2.2. 학습 목표
1.2.3. 학습 자료
1.3. 지도안
1.3.1. 도입
1.3.2. 제시
1.3.3. 연습
1.3.4. 활용
1.3.5. 마무리

2. 모의수업지도안 2
2.1. 인적사항
2.2. 학습 정보
2.2.1. 학습 대상
2.2.2. 학습 목표
2.2.3. 학습 자료
2.3. 지도안
2.3.1. 도입
2.3.2. 제시
2.3.3. 연습
2.3.4. 활용
2.3.5. 마무리

3. 교재 명
3.1. 학습 목표
3.1.1. 상대방의 경험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3.1.2. 자신의 경험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1.3. 경험을 소재로 '-(으)ㄴ 적이 있다/없다'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3.2. 학습 자료
3.3. 교수-학습 활동
3.3.1. 도입
3.3.2. 제시
3.3.3. 연습
3.3.4. 활동
3.3.5. 마무리

본문내용

1. 모의수업지도안 1
1.1. 인적사항

이름은 아이디이며, 이 수업의 학습대상은 미국인 3명과 영국인 3명입니다. 학습목표는 -(으)ㄴ적이 있다/없다를 사용해서 경험에 대해 듣고 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학습자료로는 교재, PPT, 오디오, 문형카드, 활동지, 예문카드, 숙제 프린트물이 사용됩니다.


1.2. 학습 정보
1.2.1. 학습 대상

학습 대상은 미국인 3명, 영국인 3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미권 학생들로 이루어진 초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들이다. 미국인 학생들의 경우 한국 드라마와 K-POP 등 한국 대중문화에 관심이 많으며, 일부는 한국을 방문한 경험이 있다. 영국인 학생들은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나, 한국 기업에 근무하는 직원이나 한국인 연인이 있는 등 한국과 관련된 배경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들 학습자의 한국어 수준과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여 수업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1.2.2. 학습 목표

학생들의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대방의 경험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학생들은 대화나 대화문 듣기를 통해 상대방의 경험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상대방의 입장과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자신의 경험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자신의 경험을 표현하는 연습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을 효과적으로 말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자신의 경험을 타인에게 잘 전달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셋째, 경험을 소재로 '-(으)ㄴ 적이 있다/없다'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학생들은 경험에 대해 말할 때 이 문법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자신의 경험을 보다 정확하고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1.2.3. 학습 자료

학습 자료는 교재, PPT, 오디오, 문형카드, 활동지, 예문카드, 숙제 프린트물로 구성되어 있다. 교재와 PPT를 통해 어휘와 표현, 문법을 학습하며, 오디오로 듣기 연습을 하고, 문형카드와 활동지로 연습 및 활용 단계의 학습을 진행한다. 또한 예문카드와 숙제 프린트물을 활용하여 배운 내용을 복습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학습 자료를 통해 학습자들이 효과적으로 목표 문법인 '-(으)ㄴ 적이 있다/없다'를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1.3. 지도안
1.3.1. 도입

도입에서는 교사가 학생들과 인사를 나누며 수업 시작을 알리고, 전시 학습 내용을 상기시킨 후 오늘 학습할 내용에 대한 동기 유발을 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교사는 학생들에게 안부를 묻고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상기시키며 오늘 수업 주제인 '경험'에 대한 질문을 통해 학생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대답을 듣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오늘 배울 학습 목표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수업 주제와 내용을 예측할 수 있게 하고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한다.


1.3.2. 제시

교사는 교재 102쪽을 펴게 하고, 이번 단원에서는 여러 가지 실수와 사건에 대해 배울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교재에 나오는 대화를 듣게 한다. 대화를 듣고 민수 씨가 "많이 놀랐겠네요."라고 말한 이유가 무엇인지, 유키 씨가 비행기를 놓친 이유가 무엇인지 질문한다. 학생들이 대답하면 교사는 맞다고 말하고, 다시 한 번 대화를 보면서 따라 읽게 한다.

이어서 교사는 "버스를 잘못 타다"의 의미가 무엇인지 묻고, 학생들이 대답하면 맞다고 말한다. 그리고 교재에 나온 다른 어휘와 표현들을 PPT로 보여주며 의미를 묻고 설명한다. 특히 "배탈이 나다", "물건을 잃어버리다" 등의 표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이후 교사는 "삼계탕을 먹어 본 적이 있나요?"라고 묻고, 학생들의 대답을 듣는다. 학생들이 "삼계탕을 먹어 본 적이 없어요."라고 답하면 "그럼 비빔밥은 먹어 본 적이 있나요?"라고 묻는다. 이를 통해 "-(으)ㄴ 적이 있다/없다" 표현의 의미를 이해시킨다.

그리고 교사는 이 문법 표현의 형태적 특징을 설명한다. 동사 어간에 받침이 있으면 "-은 적이 있다/없다"를, 받침이 없으면 "-ㄴ 적이 있다/없다"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또한 일부 불규칙 동사의 경우 특수하게 적용된다는 것도 설명한다.

이처럼 교사는 제시 단계에서 대화와 PPT를 활용하여 목표 어휘와 표현, 그리고 목표 문법인 "-(으)ㄴ 적이 있다/없다"를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1.3.3. 연습

학생들은 '-(으)ㄴ 적이 있다/없다'를 사용하여 연습해 보는 단계입니다. 먼저 교사는 1번 그림을 가리키며 학생들에게 질문합니다. "여자는 남자에게 무엇이라고 말해요?"라고 묻습니다. 학생들은 "수박을 먹으라고 말해요."라고 대답합니다.

이어서 교사는 "남자는 수박을 먹어요?"라고 물어봅니다. 학생들은 "아니요, 안 먹어요."라고 대답합니다. 교사는 "왜 안 먹어요?"라고 묻습니다. 학생들은 "남자는 배가 아팠어요."라고 대답합니다.

교사는 "네, 맞아요. 남자는 수박을 먹고 배탈이 난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