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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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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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
1.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특징
1.1.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1.1.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 인간
1.1.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 인간
1.2.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1.2.1. 인간의 주체성 부정
1.2.2. 인간의 특수성 고려 부족
1.2.3. 인간의 규범적 존재 이해 부족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2.1. 인습 이전 도덕 수준
2.1.1. 처벌 및 복종 지향 단계
2.1.2. 욕구 충족 수단 단계
2.2. 인습적 도덕 수준
2.2.1. 대인관계 조화 단계
2.2.2. 사회질서 준수 및 권위 유지 단계
2.3. 인습 이후 도덕 수준
2.3.1. 사회계약적 원리 지향 단계
2.3.2.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 단계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
1.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특징
1.1.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후기 현대철학에서 인간은 주체적이고 자기 형성적인 존재로 이해된다. 인간은 자신의 삶과 존재를 스스로 결정하고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은 인간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자기 형성을 돕는 과정으로 이해된다.

교육에서는 학생의 주체성과 자율성을 존중하고, 학생 스스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의 의견을 존중하고 학생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학생의 주체성을 존중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이 자신의 삶과 존재를 스스로 결정하고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교육의 핵심적인 목표가 된다.

또한 교육에서는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현하고 자기 형성을 이루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육 내용과 방법을 학생 중심으로 구성하고, 학생의 경험과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필요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자기 형성을 도와야 한다.

요컨대, 후기 현대철학에서 인간은 주체적이고 자기 형성적인 존재로 이해되며,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은 학생의 주체성과 자율성을 존중하고 학생의 자기 형성을 지원하는 것을 핵심적인 목표로 삼아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현하고 자신의 삶과 존재를 스스로 결정하고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1.1.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 인간

인간은 사회적·역사적 존재로서, 자신이 태어난 사회가 이미 가지고 있는 언어, 문화, 사고·행동 방식을 습득하며 성장하고 발전한다.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인간은 사회와 역사 속에서 형성되고 성장하는 존재이다.

인간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삶을 이해하고 행동한다. 인간은 특정한 역사적 맥락 속에 위치하며, 그 맥락에 따라 다양한 가치관과 신념을 형성한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이 속한 사회와 역사로부터 독립적일 수 없으며, 이러한 사회적·역사적 존재성이 인간의 정체성과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은 학생이 사회와 역사 속에서 자신의 삶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교육은 학생이 자신이 속한 사회와 역사적 맥락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교육은 학생들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협력하며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요약하면,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인간은 사회적·역사적 존재로 이해되며, 이는 교육에 있어서 학생의 사회적·역사적 이해와 실천을 강조하는 것으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다.


1.1.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 인간

후기 현대철학은 인간을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 이해한다. 인간은 자신의 삶에 대한 가치관과 신념을 형성하고, 그에 따라 합리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인간관은 교육에 있어서도 인간이 자신의 삶에 대한 규범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올바르게 행동할 수 ...


참고 자료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조화태 외《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07.25.
행정학용어표준화연구회의, 『이해하기 쉽게 쓴 행정학 용어사전』,2010.3.25
김경미.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서울
박보라. "콜버그(L. Kohlberg)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서울
김은영,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울산대 석사 논문, 2007, p.22.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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