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반의관계와 상하관계의 예 분석 및 의미관계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의미 관계
1.1. 반의관계와 상하관계
1.1.1. 반의관계
1.1.2. 상하관계
1.2. 한국어 단어의 의미관계
1.2.1. 동의어
1.2.2. 다의어
1.2.3. 반의어
2. 쓰기 교육 접근법
2.1. 결과 중심 접근법
2.2. 과정 중심 접근법
2.3. 장르 중심 접근법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의미 관계
1.1. 반의관계와 상하관계
1.1.1. 반의관계
인간은 세계를 이분법적으로 이해하고 파악하려는 경향이 있다. 또한 어떤 대상을 떠올릴 때에 그와 상반되는 대상이나 개념을 상기시켜 주면 연상을 훨씬 더 빨리한다는 특징도 있다. 이러한 특징을 고려해 보면 반의관계를 활용한 어휘 지도는 논리적 구조상으로도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의미의 반의관계에 대해서는 '반대말','반의어','상대어'등과 같은 술어가 혼용되어 왔다. 의미 관계에서 대립어가 차지하는 비중과 여러 구조를 고려해 유개념으로서 '대립어, 종개념으로서의 '상보적 대립어'와 '반의적 대립어', 그리고'방향적 대립어'등으로 파악한 바도 있다. '대립어'라는 것은 이원 대립에 한정되는 개념인데, 한 쌍의 대립어는 의미 특성에서 동질성과 이질성이라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을 때 성립된다. 즉, 대립관계에 놓인 두 어휘소는 같은 특성을 지님으로써 의미상의 근접성을 드러내며, 하나의 매개변수가 다르기 때문에 의미상의 소원성을 드러내는 것이다.
상보 대립어, 즉 상보어는 대립관계에 놓인 어떤 개념적인 영역을 배타적인 두 개의 구역으로 철저하게 양분하는 대립어를 말한다. 곧 대립관계의 두 획에서 어느 한 쪽에 속하지 않으면 반드시 다른 쪽에는 속하게 되는 것이다. 상보어의 대표적인 예로는 '미혼자/기혼자, 남성/여성, 참/거짓, 삶/죽음, 출석하다/결석하다, (과녁에)맞다/빗나가다'등이 있다.
한편, 반의어(반의대립어)는 의미대립의 전체적인 국면을 포괄하는 광의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대립어의 하위 유형 중 하나인 '정도(등급)반의어'를 가리키는 말로도 사용된다. 반의어의 대표적인 예로는 '덥다/춥다, 길다/짧다, 쉽다/어렵다'등이 있다. 이는 주로 형용사 대립어이다. 특히 중립지역의 존재 유무는 반의어를 상보어와 구분짓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된다.'길다/짧다'는 중립지역이 있다. 그에 비해'살다/죽다'는 중립적 의미를 갖는 지역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런가하면 방향성 대립어의 경우 맞선 방향으로의 이동을 나타내는 대립쌍을 의미한다. 여기서 말하는 방향은 직선을 이루며 이동하는 물체에 관한 잠재적 경로로 정의되는데,'방향대립어'의 전형적인 예로는 '앞/뒤, 위/아래, 오른쪽/왼쪽, 동/서, 남/북'등이 있다.
이처럼 '반어'라는 단어를 부정하고 상보적 대립어, 반의적 대립어, 그리고 방향적 대립어라는 분류를 활용할 경우에도 문제는 있다. 그 문제는 세상을 바라보는 인식에 대한 양분주의가 있다는 점이다.
1.1.2. 상하관계
기본적으로 상하관계...
참고 자료
임지룡, 한국어 의미론, 한국문화사, 2018.
최형용, 한국어 의미 관계 형태론, 역락, 2018.
박지현, 신어 형성에서의 의미 관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23.
정지영, 의미 관계를 이용한 어휘력 확대 방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김지현, 어휘의미관계와 어휘지도 : 장이론과 성분분석이론을 중심으로,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이석주 외,
이미혜. (2010). 장르 중심 한국어 쓰기 교육의 내용 체계.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7(3), 463-4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