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기 사회적 행동 발달
1.1. 친사회적 행동
1.1.1. 개념 및 정의
1.1.2. 발달 과정
1.1.2.1. 1단계
1.1.2.2. 2단계
1.1.2.3. 3단계
1.1.2.4. 4단계
1.1.3.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 반사회적 행동
1.2.1. 개념 및 정의
1.2.2. 공격성 발달이론
1.2.2.1. 생리적 이론
1.2.2.2. 욕구좌절-공격이론
1.2.2.3. 학습이론
1.2.2.4. 사회인지이론
1.2.3. 공격행동 관련 요인
1.2.3.1. 연령과 성
1.2.3.2. 부모의 양육태도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기 사회적 행동 발달
1.1. 친사회적 행동
1.1.1. 개념 및 정의

친사회적 행동이란 타인을 돕거나 도우려는 어떤 행동을 포함하는 폭넓은 개념을 의미한다. "pro"는 "~을 위하여"라는 뜻의 라틴어 접두사이므로, 친사회적 행동은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주는 개인의 사회적인 반응을 지칭한다. 이러한 친사회적 행동에는 돕기, 나누기, 위로하기, 협동하기 등의 좁은 범위에서부터 다른 사람에게 관심 보이기, 배려하기 등의 좀 더 넓은 범주에 이르기까지 타인을 돕거나 도우려는 의도를 가진 자발적인 행동이 포함된다.""


1.1.2. 발달 과정
1.1.2.1. 1단계

영아는 아직 자신과 타인의 존재에 대한 구분이 없기 때문에 타인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과 혼동한다. 신생아가 다른 아이의 울음소리를 듣고 따라 우는 것이 그 예이다. 이 단계에서는 자아와 타아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타인의 감정을 자신의 감정으로 여기며 반응한다. 즉, 자아중심적인 감정이입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1.1.2.2. 2단계

자신과 타인이 별개라는 것을 알고 고통이나 슬픔에 빠진 타인을 달래줘야 한다고 느끼게 되는 2단계의 유아는 아직까지 자신과 타인의 감정적 관점이 다르다는 것에 대한 구분이 확실하지 않아 자아중심적 감정이입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1.1.2.3. 3단계

3단계에서는 유아가 타인의 입장이 되어서 고통의 원인을 찾고 이에 대해 보다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게 된다. 즉, 이 단계의 유아는 친구의 고통을 감지하고 해결하는 것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은 자아중심적 사고가 감소되면서 다른 사람이 자신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인지능력이 발달되었기 때문에 가능하다. 유아는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그들의 감정과 요구에 대한 고려가 충분해짐에 따라, 적절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도움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3단계의 친사회적 행동은 유아의 자아중심성이 감소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가능해지는 것이다.


1.1.2.4. 4단계

감정이입이 현재 눈에 보이는 특정 상황이나 특정인에만 국한되지 않고 일반적인 상태까지 고려하게 된다. 즉, 가난한 사람, 장애를 가진 사람, 사회적으로 소외된 사람 등 전반에 걸쳐 감정이입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감정이입은 친사회적 행동의 주된 동기가 되며, 나타난 행동에 대해 자신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아닌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행...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