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횡단연구와 종단연구를 비교하여 구 및 종단연구의 실제 연구 사례로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횡단연구와 종단연구를 비교하여 구 및 종단연구의 실제 연구 사례로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 발달 연구 방법의 종류
2.1. 종단적 접근법
2.2. 횡단적 접근법

3. 조사방법의 구분
3.1. 탐색적 조사
3.2. 기술적 조사
3.3. 설명적 조사

4. 시간적 차원에 따른 조사 분류
4.1. 횡단적 조사
4.2. 종단적 조사
4.2.1. 경향연구
4.2.2. 패널연구
4.2.3. 코호트연구

5. 자료 수집 기법에 따른 분류
5.1. 양적조사
5.2. 질적조사

6. 조사 대상 범위에 따른 분류
6.1. 전수조사
6.2. 표본조사

7. 조사 용도에 따른 분류
7.1. 순수조사
7.2. 평가조사
7.3. 응용조사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종단적 접근법은 특정 시점에서 발달 과정을 관찰함으로써 아동의 발달 수준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며, 장기간에 걸친 변화를 추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다. 그러나 시간 경과에 따른 결과만을 알 수 있을 뿐 그 원인을 분석하거나 예측하는데 한계가 있다. 한편, 횡단적 접근법은 단기간 동안 여러 번 측정하므로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유아의 발달 정도를 평가할 수 있어 최근 들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자료 수집 및 분석 시 반복측정변량분석(repeated measures ANOVA)을 이용해야 하므로 비용이 많이 들고 검사 도구 제작에도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두 가지 접근법의 장단점을 제시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연구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2. 아동 발달 연구 방법의 종류
2.1. 종단적 접근법

종단적 접근법은 특정 시점에서 발달 과정을 관찰함으로써 아동의 발달 수준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며, 장기간에 걸친 변화를 추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다"" 종단적 접근법의 장점으로는 첫째,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는 연속적인 변화를 추적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동일한 환경 속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일어난 변화를 조사하므로 일반화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셋째, 개인차를 반영한다는 점이다. 넷째, 같은 맥락에서 지역별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다섯째, 전체 인구집단과의 비교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여섯째, 특수한 상황 또는 조건 하에서 이루어진 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일곱째, 인과관계를 규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여덟째, 자료 수집 시 통제변인 설정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아홉째, 기존 이론체계와의 통합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열 번째, 다문화가정 자녀처럼 이질적인 집단의 적응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이다"".


2.2. 횡단적 접근법

횡단적 접근법은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발생하는 현상을 대상으로 하여 이를 분석하려는 경향성을 말한다. 따라서 단기적인 효과나 영향력만을 고려하며, 주로 실험연구 혹은 사례연구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횡단적 접근법의 장점으로는 첫째, 단기간에 걸친 변화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적은 비용으로 시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 신속하게 결론을 내릴 수 있다는 점이다. 넷째, 모집단의 규모가 작아도 된다는 점이다. 다섯째, 통계분석기법 적용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여섯째, 실제 현장상황을 잘 반영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횡단적 접근법의 단점으로는 첫째, 상대적으로 소수의 인원만 포함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충분한 수의 샘플을 얻기 힘들다는 점이다. 셋째,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넷째, 오차범위가 크다는 점이다. 다섯째, 현재까지의 추세에만 초점을 맞춘다는 점이다.


3. 조사방법의 구분
3.1. 탐색적 조사

탐색적 조사는 에비조사로도 불리는데 연구문제에 대해서 사전 연구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연구자가 앞으로 진행하게 될 조사에 앞서 미리 실시하는 조사이다. 탐색적 조사는 다양한 이유로 행해질 수 있는데 연구자의 단순한 지적 호기심 충족을 위해 행해지거나 개념 규정 또는 가설 개발을 위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실제 연구를 수행하기 이전 대략적 현황, 정보 파악을 위한 사전조사 차원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고 보다 중요한 연구 실행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 또는 보다 중요한 연구에서 사용할 방법을 개발하려는 경우 이루어질 수 있다. 탐색적 조사는 필요한 지식 수준이 가장 낮을 때 실시하는 조사형태라고 할 수 있으며 유용한 지식이 한정된 미개척분야에서 기본적 자료 제공을 위한 조사라고...


참고 자료

이종하, 「사회복지조사론」, 양서원, 2019.
박원우 외, 「종단연구에 대한 방법론적 고찰」, 서울대학교 노사관계연구소 노사관계연구 제21권, pp.139-173, 2010.
사회통계국 사회통계기획과, 「2021 고령자 통계」, 통계청 보도자료, 202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 ODA 사업평가의 종단설계 가능성 탐색」, KERIS 이슈리포트, 2019.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홈페이지, 「Ko-CHENS 소개」.
(environmentforchild.modoo.at)
한국고용정보원 홈페이지, 「KLoSA 조사개요」. (survey.keis.or.kr)
황성동,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15.
조의수, 「사회복지조사론」, 정민사, 2019.
조학래, 「사회복지 조사의 이해」, 신정출판사, 202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