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각 구두식 교수법 개요
1.1.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정의 및 발전 배경
1.2.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원리
1.2.1. 언어 습득 관점
1.2.2. 교육 목표 및 학습 활동
1.3.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특징
1.3.1. 언어 형태 학습 강조
1.3.2. 기계적 반복 학습 활용
1.3.3. 시청각 자료 활용과 발음 중시
2.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수업 모형
2.1. 단계별 수업 활동
2.1.1. 도입 단계: 인사 및 복습
2.1.2. 제시 단계: 듣고 따라하기
2.1.3. 연습 단계: 질문-대답 연습
2.1.4. 활용 단계: 인터뷰 및 역할극
2.1.5. 정리 단계: 확인 및 정리
3.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장단점
3.1.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장점
3.1.1. 말하기, 듣기 능력 향상
3.1.2. 체계적인 문법 학습
3.1.3. 저학년 학생에게 적합
3.2.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단점
3.2.1. 기계적인 반복으로 인한 흥미 저하
3.2.2. 전반적인 언어 능력 향상의 한계
3.2.3. 교사 확보의 어려움
4. 대안적 교수법: 의사소통식 교수법
4.1. 의사소통 능력 향상 강조
4.2. 문법과 의미 통합적 학습
4.3. 학습자 요구 및 선호에 따른 융통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각 구두식 교수법 개요
1.1.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정의 및 발전 배경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군대에서 외국어 전문가 양성을 위해 개발된 교수법이다. 미국 국방부는 당시 아군과 적의 대화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청각과 구두 기술을 중시하는 특별 집중 언어 훈련과정을 제공하였고, 이는 육군식 훈련법이라 불리며 직접식 교수법의 여러 기반적 요소들과 그 외 다양한 병화와 응용이 포함되어 1950년대 청각 구두식 교수법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에 근거한 과학적인 교수법이다. 이 교수법은 언어는 문자가 아닌 말이며, 습득된 언어는 일종의 습관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외국어 교육은 언어에 관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언어 자체를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외국어 교육에서 가르쳐야 할 언어는 모국어 → 번역 → 외국어가 아닌 원어민이 실제 사용하는 언어 자체여야 하며, 목표어는 모어와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 따라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직접식 교수법의 장점과 단점을 대부분 포함하고 있다. 특히 교사는 목표어 모어의 화자이며, 가르칠 내용을 대화 형태로 제시하고, 모방, 구문 암기, 반복을 통한 습관 형성을 하도록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1.2.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원리
1.2.1. 언어 습득 관점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언어 습득 관점은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반한다"". 이에 따르면 언어는 문자가 아니라 말(구어)이며, 습득된 언어는 일종의 습관 형성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즉, 외국어 교육은 언어에 관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언어 자체를 가르치는 것에 주목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원어민이 실제 사용하는 언어를 직접 교수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모국어 → 번역 → 외국어가 아니라 원어민의 언어 자체를 가르쳐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또한 목표어가 모어와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여, 모어의 습득 순서와 유사한 듣기 → 말하기 → 읽기 → 쓰기의 순서로 언어 기능을 가르친다"".
요컨대,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언어 습득 관점은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반한 것으로, 언어를 문자가 아닌 구어로 간주하며 습관 형성을 통한 언어 습득을 중시한다고 볼 수 있다"".
1.2.2. 교육 목표 및 학습 활동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교육 목표는 외국어를 모국어와 같이 자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습관적으로 언어 행위를 할 수 있고, 무의식적으로 적절한 반응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 목표이다. 이를 위해 이 교수법은 기계적인 문형 연습, 모방과 암기를 주된 학습 활동으로 삼고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교사가 모범적인 음성을 제시하면 학생들은 이를 듣고 따라 말하는 활동을 반복하여 자동적인 언어 표현을 습관화하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자극과 그에 대한 정확한 반응을 연결시키는 훈련을 통해 학생들이 올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문법에 대한 설명은 최소화하고, 대신 문형 연습과 반복 학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이처럼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외국어 학습을 일종의 습관 형성 과정으로 보고, 학습자의 구어 능력 향상에 주목하여 교육 목표와 학습 활동을 설계하고 있다.
1.3.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특징
1.3.1. 언어 형태 학습 강조
청각 구두식 교수법에서는 "언어 형태 학습 강조"가 중요한 특징이다"". 이 교수법은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에 영향을 받아 발전하였으며, 언어 습득을 습관 형성이라고 믿고 기계적인 문형 연습, 모방과 암기를 주된 학습 활동으로 삼고 있다"". 즉, 학생들은 문법 구조에 대한 체계적인 훈련을 받으며, 정확성에 초점을 맞추어 언어 형태를 집중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이를 위해 교수자는 반복적인 문형 연습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오류를 즉각적으로 수정하는 등 언어 형태 학습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또한 대화문을 암기하고, 구두로 반복 연습하는 활동을 통해 정확한 언어 사용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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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http://blog.daum.net/7younhee7/15972611
http://www.gosischool.or.kr/contents/fl_pyohyun/down/C04.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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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경, 과업중심교수법과 청화식교수법의 비교분석 :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듣기 말하기 능력 향상과 정의적 영역 변화 사례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한송화,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어 문법교육 - 문법항목 중심의 문법교수에서 기능범주 중심의 문법교수로 -, 배달말학회, 2017.
방성원, 한국어 문법 교육론, 한국문화사,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