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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적자원관리 전문가의 역할
1.1. 전략적 파트너
전략적 파트너로서 인적자원관리 전문가의 역할은 전략적이고 장기적인 특성을 지닌다. 이 역할을 수행할 때 인적자원관리 전문가는 조직 경영에 관련된 전략을 형성하는 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전략을 실행할 때 인적자원관리의 전략과 활동을 목표와 부합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인적자원관리 전문가는 기업, 조직의 강점과 약점을 토대로 인적자원관리 전략과 활동을 기업의 경영 전략과 동일한 방향으로 일치시킨다. 이로 인해 조직 내 경영 전략의 실행력이 증대되며, 기업의 전략과 인적자원관리 활동이 연계, 실행됨으로써 전략의 구상에서부터 실행에 이르는 시간이 단축되고 기업 내부와 외부의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전략의 효과적인 실행이 가능해진다.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인적자원관리 전문가의 역할 특성은 경영진과 조직 구성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1.2. 변화 촉진자
변화 촉진자로서의 인적자원관리 전문가의 역할 특성은, 조직 구성원의 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관리와 조직의 변화를 주도적이고 능동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으로 정리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조직을 개발하는 기능과 활동이 바로 변화 촉진자로서 인적자원관리 전문가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인적자원관리 전문가는 조직의 가치에 대해 이해하고 분석하여 조직 구성원들에게 조직의 가치가 무엇인지 전달하고 변화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여 조직의 변화를 유도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조직문화를 개발해나가는 변화 관리 활동 또한 수행하게 된다.
이때의 변화는 특정한 조직이 혁신적인 활동에 대한 실행, 설계 등 조직 내 각종 활동을 실행함에 있어서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역량을 뜻하는데, 인적자원관리 전문가는 이와 같은 변화에 필요한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지원을 하며 이 과정을 통해 조직, 기업은 변화의 역량을 쌓아나가게 된다.
변화를 촉진하는 역할은 미래 시점에서 변화를 추구하는 특성의 역할이라고 볼 수 있다.
1.3. 구성원 대변자
구성원 대변자로서 인적자원관리 전문가의 역할은 개별적인 조직 구성원들에게 중점을 둔 특성의 역할이다. 인적자원관리 전문가는 개별적인 조직 구성원이 조직 생활을 수행하며 느끼는 고충, 각각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때 인적자원관리 전문가는 조직 구성원들의 욕구가 무엇인지 파악함과 동시에 구성원들의 개인적인 문제에도 관심을 가지는 등 문제 해결, 욕구 충족을 위해 조력한다. 이를 통해 조직 구성원들의 업무 의욕과 동기 부여, 업무에 대한 몰입도를 향상시키게 된다. 인적자원관리 전문가의 이러한 역할은 조직 구성원들이 가지는 기여도와 헌신의 정도를 향상시켜 조직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1.4. 인사 운영 전문가
인사 운영 전문가로서 인적자원관리 전문가의 역할은 다소 전통적인 특성의 역할이다. 인사 운영 전문가로서 인적자원관리 전문가는 신입 채용, 교육, 훈련, 평가, 승진, 보상, 조직 내 인력흐름 관리로 이루어진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인사관리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이를 실천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면서 인적자원관리 전문가는 기업의 인프라를 관리하고 조직 내의 프로세스를 설계하며 프로세스가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역할을 담당한다. 인사운영 전문가 역할은 현재의 효율성에 초점을 맞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2. 역량모델의 개념과 중요성
2.1. 역량모델의 개념
역량모델이란 조직과 직무의 높은 성과 달성을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을 비전과 전략을 연계하여 추출하고, 이를 기초로 인적자원개발의 여러 하위체계를 전략적 과점에서 종합적으로 설계하고 운용하는 것을 말한다. 즉, 역량모델은 조직이 원하는 목적달성을 위해 임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성과를 창출하는데 이바지하는 구성원의 지식, 기술, 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