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소 운영자의 외식경영 컨설팅에 대한 인식 및 이용의도 분석 논문분석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외식업소 운영자의 외식경영 컨설팅에 대한 인식 및 이용의도 분석 논문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식 산업의 현황과 과제
1.1. 국내 외식 산업의 발전과정
1.2. 외식 산업의 시장 현황 및 특징
1.3. 외식 업체의 주요 유형 및 특성
1.4. 외식 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2. 패스트푸드 업체의 경쟁전략 분석
2.1. 롯데리아 분석
2.2. 맥도날드 분석
2.3. SWOT 분석 및 경쟁전략 비교

3. 패밀리 레스토랑 산업 동향
3.1. 도미노 피자 분석
3.2. 피자헛 분석
3.3. TGI FRIDAY's 분석
3.4. 베니건스 분석

4. 호텔 산업의 글로벌화와 마케팅 전략
4.1. 호텔 홀리데인 서울의 경영 사례
4.2.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의 마케팅 전략
4.3. 리츠칼튼 호텔의 서비스 마케팅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식 산업의 현황과 과제
1.1. 국내 외식 산업의 발전과정

국내 외식 산업의 발전과정은 다음과 같다.

1900년대에는 식생활 및 식습관이 가내주도형이었으며, 전통음식 중심의 요식업이 태동하였으나, 식량자원의 부족으로 침체되어있던 시기였다. 1960년대는 식생활의 궁핍 및 침체기로 분식의 확산 및 식생활 개선문제가 부상하던 시기였으며, 1970년대는 높은 경제성장으로 식생활이 향상되었고, 영세난립형 업소들이 성행하였다.

1980년대는 외식산업의 태동기로 햄버거,국수,치킨, 생맥주 등의 체인이 속출하였으며 , 1986년 아시안 게임과 1988년 서울올림픽을 전후로 해외의 유명브랜드의 국내진출도 가속화되는 시기였다. 1990년대에는 93 대전 엑스포 및 94한국발준의 해등의 국제 행사를 치르면서 패스트 푸드 체인과 패밀리 레스토랑이 급성장하여 시장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자본력과 경영의 노하우에서 단연 앞서는 외국프랜차이즈 기업들이 꾸준히 진출하고 있는 추세였다.

이처럼 국내 외식 산업은 1979년 롯데리아의 개점을 시작으로 1980년대 고도 성장기를 거치면서 양적인 급성장 추세를 보여왔다.


1.2. 외식 산업의 시장 현황 및 특징

국내 외식 산업은 1998년 약 23조원의 시장 규모를 형성한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왔다. 1998년 IMF 경제위기 당시에도 외식 산업은 약간의 주춤함이 있었지만 곧바로 반등하여 성장세를 유지해왔다. 이는 국민 소득 증가와 함께 외식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2000년대 이후 외식 산업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는데, 기존의 패스트푸드와 패밀리 레스토랑 중심의 시장 구조에서 벗어나 퓨전 레스토랑, 커피 전문점, 분식 전문점 등 다양한 외식 업태가 등장하며 시장이 세분화되었다. 또한 해외 유명 외식 브랜드의 국내 진출이 이루어지면서 경쟁이 심화되었고, 이에 따라 국내 업체들도 차별화된 메뉴와 서비스로 대응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 지향적인 메뉴와 콘셉트를 내세운 외식 업체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국내 외식 산업은 양적, 질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왔으며, 앞으로도 새로운 트렌드에 발맞추어 변화와 혁신을 거듭할 것으로 전망된다.


1.3. 외식 업체의 주요 유형 및 특성

외식 업체의 주요 유형 및 특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외식업체의 유형은 크게 상업적 외식업과 비영리 목적의 급식업으로 구분된다. 상업적 외식업에는 일반 음식점, 전문 음식점, 카페테리아, 출장 음식 서비스 등이 포함되며, 비영리 목적의 급식업에는 학교, 병원, 군대 등의 구내식당 등이 해당된다.

구체적인 유형을 살펴보면, 일반 음식점에는 대중음식점, 휴게음식점, 주점 등이 있다. 대중음식점은 일반적인 식사 목적의 음식점이며, 휴게음식점은 주로 간식이나 음료 위주의 음식점이다. 주점은 주류 판매를 주된 업종으로 하는 음식점이다.

전문 음식점에는 한식, 중식, 일식, 서양식 등 특정 요리 전문점과 피자, 치킨, 햄버거 등의 패스트푸드점, 고급 레스토랑 등이 있다. 이들 전문점은 특정 메뉴나 조리방식, 브랜드 이미지 등을 앞세워 차별화를 도모한다.

카페테리아는 주로 기업, 학교, 병원 등의 구내식당 형태로, 자기 부담으로 이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출장 음식 서비스는 이동 조리와 배달 등의 방식으로 음식을 제공하는 업체이다.

한편 비영리 목적의 급식업체는 학교, 병원, 산업체,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운영된다. 이들 급식업체는 고객의 특성에 맞는 균형잡힌 식단을 제공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이처럼 외식업체는 다양한 유형과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각 업체는 이러한 차별성을 기반으로 고객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4. 외식 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외식 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업계는 경쟁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문성 결여, 인재부족, 규모의 경제 부족, 경영관리 미숙, 외식업체 난립, 시스템 및 정보화 미구축, 외국에 로열티 과다지급, 높은 임대료 등으로 고질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다국적 프랜차이즈 기업의 국내 진출로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이 취약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 기업들은 과학적인 경영관리와 서비스기술 향상, 효과적인 마케팅 개발, 경쟁업체와의 차별화 전략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둘째, 외식 시장의 미성숙으로 인한 문제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외식 메뉴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여전히 간식 개념에 머물러 있어 주식으로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 또한 프랜차이즈 본부의 능력 부족으로 가맹점의 경영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외식 메뉴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개선과 더불어 프랜차이즈 본부의 체계적인 운영 능력 배양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주방기기의 취약성으로 인한 문제이다. 국내 주방기기 제조업체의 기술 수준 및 자금 능력 부족으로 인해 고품질의 주방기기 확보가 어려워 비용 증가와 영업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외식기업과 주방기기 제조업체 간의 기술 협력 및 정부의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넷째, 법률·행정적 문제이다. 식품위생법 등 관련 법규가 새로운 개념의 식당 출현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어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업계의 의견을 반영하여 현실에 맞는 법규 정비가 필요할 것이다."

다섯째, 외식업계의 경영주와 종업원의 문제점이다. 경영주의 인식 및 지식 부족, 직업관 결여, 그리고 종업원의 잦은 이직으로 인한 경영 기법 축적 부족 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


참고 자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참고자료:
윤혁수 조문수 2001년 박문사 <외식사업경영론>
원능희 1994년 지연사 <외식산업론>
박기용 1997년 <미국의 외식서비스 산업의 분류와 종류에 관한 연구>
김두나 1999년 <외식프랜차이즈 시스템 계약에 관한 연구>
박홍섭 1999년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바람직한 발전방향>
이미진 1999년 <외식동기에 관한 연구>
박경곤1999년 <메뉴마케팅 설정에 관한 연구>
김경희 1993년 <한국음식의 즉석 식픔화에 해한 관심도의 조사>,
월간식당
외식 경제 신문
통계청 <2000년 외식산업 통계자료>
외식산업연구, 2000년대 소비자 트랜드조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