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세종한국어 시리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과 관련지어 분석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세종학당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분석
2.1. 세종학당의 교육과정
2.2. 세종한국어1 교수요목
2.3. 세종한국어3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분석
3. 세종한국어 시리즈 교재 분석
3.1. 세종한국어3 단원 배열
3.2. 세종한국어3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4. 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육
4.1. 세종학당 결혼이민자 한국어1 교수요목
5. 온라인 세종학당 및 교육 콘텐츠
6.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7. 세종학당 교육의 체계화 및 발전 방향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세종학당'은 "외국어 또는 제2의 언어로서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학습자들을 위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알림과 동시에 교육을 진행하는 기관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세종학당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지니고 있는 학습의 목적은 각각 상이할 수 있다. 하지만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은 공통적인 부분일 것이다. 그에 따라 세종학당에서 학습의 주교재로 활용하고 있는 교재가 바로'세종한국어'시리즈이다. 해당 교재는 세종학당에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한국 문화를 폭넓게 그리고 더 빨리 이해하게 만드는 것을 학습의 최종적인 목표로서 삼는다. 그런가 하면 '세종한국어'의 기본 집필 방향은 세종학당의 설립 목적에 의거한다. 다시 말해서 상호적 관점에서 각 문화를 이해하고 그들이 서로 원활히 교류할 수 있게끔 언어 문화적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에 학습의 중점을 두는 것이다. 즉, 해당 교재를 통해 학습자들이 한국어 활용에 대한 유창성 및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하고 의사소통 활동과 언어적 구조에 관한 여러 영역의 교육을 통합적으로 또 균형 있게 발달시킬 수 있도록 만든 교재라고 정의 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세종한국어'교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세종학당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분석
2.1. 세종학당의 교육과정
세종학당의 교육과정은 기본교육과정과 특별교육과정, 온라인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교육과정은 국내외 다양한 교육 환경에 맞춰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기본교육과정은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한국어과정과 한국문화과정으로 구분되며 한국어과정은 일반과정과 심화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별 교육과정은 현지 학습자의 특수한 요구에 맞춘 교육과정으로 특수목적한국어와 더 알고 싶은 한국어, 한국문화 과정으로 구분되며 온라인 교육과정은 온라인 세종학당에서 운영하는 한국어 교육과정으로 현재는 고급을 제외한 중급까지 운영되고 있다. 세종학당의 교육과정은 한국어의 이해와 표현을 목표로 하며 실제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한국 문화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대상은 학습자의 성별, 직업, 학력 등과 무관하게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만 12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신청하여 한국어를 습득할 수 있으며 정규과정은 평균 45시간으로 과정마다 12주 동안 매년 4학기제로 이루어져 있다. 학습자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 공무원 과정과 전문 통번역 과정, 재외동포 과정, 한국어 교원 재교육 과정 등도 운영한다. 세종학당은 2022년도 6월 기준 전 세계 84개국 244개소로 운영되고 있으며 누리 세종학당을 통해 다양한 한국문화 콘텐츠와 한국어 학습자료, 교원을 위한 한국어 교육 보조자료 등을 제공하고 있다. 수업은 일반적으로 초급과 중급으로 구분되며 초급은 한글 자모와 한국어 발음, 기초 문법과 일상 대화에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중급은 한국의 역사와 문화 등을 추가로 배우며 문화 행사를 개최하여 한국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2.2. 세종한국어1 교수요목
세종한국어1 교재의 전체적 구성은 교재구성표와 일러두기, 본문, 듣기 대본, 연습문제 정답과 문법 설명, 어휘 색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구체적으로 교재구성표는 단원의 주제와 기능, 문법과 어휘 표현으로 이루어진 교수요목을 제시하고 있으며 일러두기에서는 세종한국어의 방향과 교재 구성, 누리세종학당과의 연계 내용을 소개해줌으로써 학습자들이 교재의 전체적 내용을 파악하고 이 교재를 통해 스스로 학습을 어떻게 해 나가야 할지를 결정할 수 있게 한다.
본문은 4개의 문화 영역과 12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수-학습 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보조 자료인 듣기 대본과 연습문제 정답, 문법 설명 등의 내용도 함께 제공되어 있다.
세종한국어1에서는 혼합적 교수요목을 적용하고 있는데, 이는 주제와 기능, 문법과 어휘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교재 안에서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의 네 가지 영역을 고르게 배치하여 학습...
참고 자료
서종학 외. 한국어 교재론, 한국문화사. 2017.
이미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진흥원격연수원, 2017.
김정숙, "세종한국어 1~8"의 교수요목 설계 및 단원 구성 방안, 이중언어학회, 2014.
국립국어원, 세종한국어3, 하우출판사, 2013.
강현화(2019), 세종학당 결혼이민자 한국어1, 세종학당재단, 도서출판하우.
세종학당재단(https://www.ksif.or.kr/)
국립국어원(2013), 세종한국어1, 국립국어원.
이정희 외(2019), 세종학당 표준 교육과정 운영 재정비 연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한국어교육, 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