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윤리적 딜레마의 이해
1.1. 딜레마의 의미와 유형
딜레마는 "달려오는 황소의 오른쪽 뿔을 피하면 왼쪽에 찔리고, 왼쪽을 피하면 오른쪽 뿔에 찔리는 상황"에서의 선택을 표현하는 개념이다. 딜레마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dilemmatos'로, 'two'를 뜻하는 'di'와 '제의, 논제(論題), 명제'를 의미하는 'lemmatos'가 합쳐진 합성어이다.
딜레마의 사전적 정의는 "만족스럽지 않은 양자 혹은 두 가지 이상에서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며, 이응백(1988)의 국어대사전에서는 "양도논법(兩刀論法), 진퇴양난(進退兩難)"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딜레마는 곤경(predicament), 난국(quandary), 참상(plight), 궁지(scrape), 고경(fix), 곤란(jam), 난처(pickle) 등과 같이 만족스러운 선택을 할 수 없는 어려운 상황을 의미한다"라고 할 수 있다.
간호사가 직면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의 유형으로는 첫째, 두 가지 윤리원칙을 동시에 실천해야 하는 경우, 둘째, 두 가지 가능성이 있는 행동 사이에서의 갈등, 셋째, 행동이 요청되는 상황과 현재의 윤리적인 훈련이 한 상황을 반영하기에 불충분한 경우, 넷째, 대등하게 불만족스러운 상황에서의 갈등, 다섯째, 윤리원칙과 역할 책임 사이에서 오는 갈등 등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윤리적 딜레마의 상황에서 간호사는 가치, 모습, 행동의 일관성 있는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1.2. 간호사가 직면하는 윤리적 딜레마
간호사가 직면하는 윤리적 딜레마는 매우 다양하며, 환자의 권리와 안녕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간호사의 전문직 수행을 방해하는 주요 요인이다. 간호사가 직면하는 대표적인 윤리적 딜레마에는 첫째, 두 가지 윤리원칙을 동시에 실천해야 하는 경우, 둘째, 두 가지 가능성이 있는 행동 사이에서의 갈등, 셋째, 행동이 요청되는 상황과 현재의 윤리적인 훈련이 한 상황을 반영하기에 불충분한 경우, 넷째, 대등하게 불만족스러운 상황에서의 갈등, 다섯째, 윤리원칙과 역할 책임 사이에서 오는 갈등 등이 있다."
이러한 윤리적 딜레마는 간호사로 하여금 무력감과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무능력함에 대한 분노와 좌절, 소진을 경험하게 하며, 직무 만족도 저하와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전문직 수행의 포기와 같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간호사의 전문직 정체성에 위협이 되는 요인이 된다."
이와 같이 간호사가 직면하는 윤리적 딜레마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간호사에게 심리적 갈등과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전문직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이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 방안이 필요하다."
1.3. 윤리적 딜레마에 따른 간호사의 경험
간호사가 윤리적 딜레마에 따라 경험하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사는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 무력감과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무능력함에 대한 분노와 좌절을 경험한다. 의사의 지배적 위치와 가능한 대안에 대한 지식부족으로 인해 딜레마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로 인해 간호사는 전문직 업무 수행을 포기하거나 소진될 수 있다.
둘째, 간호사의 개인적 가치가 전문직이나 의료기관의 기대와 상충되는 경우, 심각한 윤리적 갈등을 겪게 된다.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해야 하지만, 상황에 따라 이것이 어려워질 수 있다. 이로 인해 간호사는 직무 만족도가 낮아지고 이직을 고려할 수 있다.
셋째, 간호사는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 권위적인 의사의 결정에 따라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이때 간호사는 환자를 대변하고 옹호하는 역할과 의사의 권위에 순응해야 하는 역할 사이에서 갈등을 겪게 된다. 이는 간호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저해할 수 있다.
넷째, 간호사는 조직 내에서 윤리적 문제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하고 해결책을 모색하기 어려운 환경에 놓일 수 있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