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연구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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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연구방법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2. 전공만족도
2.1. 전공만족도의 개념 및 정의
2.2. 전공만족도와 관련 요인
2.3. 전공만족도와 간호전문직관의 관계

3. 사회적 지지
3.1. 사회적 지지의 개념 및 정의
3.2. 사회적 지지의 유형
3.3. 사회적 지지와 간호전문직관의 관계

4. 간호전문직관
4.1. 간호전문직관의 개념 및 정의
4.2. 간호전문직관의 구성요소
4.3. 간호전문직관 형성의 중요성

5.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영향
5.1.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의 영향
5.2.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전공만족도, 사회적지지, 간호전문직관

6. 연구모형 및 가설
6.1. 연구모형
6.2. 연구가설

7. 연구방법
7.1. 연구설계
7.2.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7.3. 연구도구
7.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8. 연구결과

9. 논의

10. 결론 및 제언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의문의 폐렴으로 시작한 Coronavirus disease-19 (COVID-19) 팬데믹은 강력한 전염력과 빠른 전파 속도로 폭발적인 감염자 수를 만들어내며 2020년 3월 세계보건기구에서 팬데믹(Pandemic)을 선언하도록 이끌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의 세계적대유행(pandemic) 현상은 그 동안 진행해 온 학습방법에 대해서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다. 지금까지 가장 고전적인 학습방법은 학습자가 학교라는 공간에 직접 가서 대면으로 학습을 진행하는 방법이었다면 코로나19로 인하여 우리 사회는 엄청난 변화 속에서 초ㆍ중등학교, 대학교까지 학습이 비대면 수업이 일반화되었다. 교육부에서는 거리두기 단계별 체계 기준에 의한 격상에 따른 학사운영 조치사항으로서 비대면수업을 권고하였다. 이러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비대면수업으로의 급변하는 상황은 학생과 교수자로 하여금 혼란을 야기하였다.

간호학과는 교육과정에서 국가시험 전공교과목 총 학점은 평균 이론 43학점, 실습 24학점으로 구성되어 대면수업이 필요한 실습수업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대면수업의 중요도가 높다. 이렇듯 간호학과 수업방법은 대면수업이 상당히 요구되고 있으나, 예측하지 못했던 사회적 상황 속에서 비대면수업을 실시하게 되었다.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수업에 대한 지각하는 정도를 분석한 연구에 의하면 비대면수업의 '편리하고 수월함'보다는 대면 수업의 '상호작용의 충분함'을 더 그리워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비대면수업을 부정적으로 지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 방역체계는 일상생활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20-30대 연령층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생활 변화는 혼자만의 시간 증가(71.4%), 건강에 대한 불안 증가(69.4%), 미래에 대한 불안감 증가(68.4%), 경제적 어려움 증가(49.1%), 사회적 고립감 증가(46.9%) 순으로 일상생활 변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21년도 코로나19 국민정신건강 실태조사 보고에 의하면 19세이상 성인에서 20대가 자살생각률 22.5%, 심리적 지지자 '없음' 12.1%로 다른 연령층에 비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에 20대인 대학생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변화에 취약한 인구집단임을 알 수 있었다.


1.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코로나19 이후 상황에서의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사회적지지 및 간호전문직관과의 관련성을 밝히고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코로나(COVID-19)로 인한 사회적지지, 전공만족도, 간호전문직관의 정도를 파악한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사회적지지, 전공만족도와 간호전문직관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넷째,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요인과 영향정도를 파악한다.


2. 전공만족도
2.1. 전공만족도의 개념 및 정의

전공만족도란 개인이 결정한 전공에 대한 기대치에 어느 정도 만족하는지에 대한 수준과 개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변사람들에 의한 평가정도를 의미한다"" (김계현, 하혜숙, 2000).

서정화(2018)는 전공만족도를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전공에 대해 만족하는 정도로 정의하였다. 이경임과 정경순(2020)은 전공만족도를 자신의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대와 비교하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으로 정의하였다.

김미화와 서지영(2021)은 전공만족도를 자신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대와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로써, 전공 공부를 하면서 자신의 욕구수준이 충족되고 있다고 느끼는 주관적 즐거움, 개인의 미래와 진로에 대한 긍정적 사고가 결합되어 나타나는 결과로 설명하였다"".


2.2. 전공만족도와 관련 요인

전공만족도와 관련 요인은 다음과 같다.

전공만족도란 개인이 결정한 전공에 대한 기대치에 어느 정도 만족하는지에 대한 수준과 개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변사람들에 의한 평가정도를 의미한다. 전공만족도가 높은 경우 학과적응을 잘하고 학교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아가 간호직에 대한 태도나 가치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관련된 요인으로는 전공만족도,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 등이 있다. 특히 간호전문직관은 전공만족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간호전문직관이 높고, 전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가치관을 가지게 된다.

또한 COVID-19로 인한 비대면 수업의 증가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다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 과정에 대한 만족이 가장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전공 공부에 대한 부담감과 졸업을 앞둔 상황에서 이론과 실습 교과목 전체가 비대면 동영상 수업으로 전환되면서 매우 낮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전공만족도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형성에 중요한 요인이므로, 간호교육 현장에서 전공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2.3. 전공만족도와 간호전문직관의 관계

전공만족도와 간호전문직관의 관계는 매우 밀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많은 선행연구에 따르면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간호전문직관이 긍정적으로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정화(2018)에 따르면 전공에 대한 불만족은 간호대학생들이 추후 간호사가 되었을 때 직무수행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올바른 신념과 태도를 형성하는데 장애가 되며, 이는 자신의 직업에 대한 혼란과 부정적인 시각으로 이어져 결국 긍정적인 전문직관 형성을 방해한다고 하였다.

고정은 외(2011)의 연구에서도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간호전문직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두 변인 간에 강한 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간호대학생일수록 간호전문직관이 확고하게 형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경임과 정경순(2020)의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대학생활에 적응을 잘하며 학과 수업 및 활동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는 간호전문직에 대한 가치관이나 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또한 전공만족도가 높은 간호대학생은 졸업 후에도 간호사로서 직업에 대한 기대와 간호사에 대한 정체성이 확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간호전문직관 형성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간호대학생이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높게 가질수록 간호에 대한 긍정적인 신념과 태도를 형성하게 되고, 이는 장차 간호사로서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다.


3. 사회적 지지
3.1. 사회적 지지의 개념 및 정의

사회적 지지는 한 개인이 스트레스 상황에 대해 적응할 수 있도록 주변의 의미 있는 사람들로부터 받는 지원이다"라고 볼 수 있다. 즉, 사회적 지지란 개인을 둘러싼 환경(가족, 친구, 친척, 이웃 등)으로부터 받는 다양한 형태의 정서, 정보, 물질, 평가적인 도움 등의 환경적 지원으로, 그 사람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또한 사회적 지지는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제공되는 것으로 개인에게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자원으로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및 안녕 등에 관련된 중요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3.2. 사회적 지지의 유형

사회적 지지의 유형은 크게 정서적 지지, 평가적 지지, 정보적 지지, 물질적 지지의 네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정서적 지지는 개인이 존경, 애정, 신뢰, 관심 등을 경험하게 하는 것을 말하며, 정서적 유대감과 공감을 표현하고 도와주는 것을 포함한다"".

평가적 지지는 개인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과 인정, 칭찬 등을 제공함으로써 자신감을 심어주고 자기 평가를 향상시켜주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적 지지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정보나 충고, 조언 등을 제공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물질적 지지는 개인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직접적인 도움이나 자원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사회적 지지는 다양한 유형으로 제공되며, 개인이 지각하는 정도에 따라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과 적응력이 달라질 수 있다"".


3.3. 사회적 지지와 간호전문직관의 관계

사회적 지지와 간호전문직관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사회적 지지는 한 개인이 스트레스 상황에 대해 적응할 수 있도록 주변의 의미 있는 사람들로부터 받는 지원이다. 사회적 지지에는 존경과 애정, 신뢰, 관심, 경험의 행위를 포함하는 정서적 지지와 개인이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는 정보적 지지, 일을 대신 주거나 돈, 물건을 제공하는 물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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