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강독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고전시가강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녀 시조의 개념과 특징
1.1. 기녀의 정의 및 종류
1.2. 기녀 시조의 발생 배경
1.3.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

2. 기녀 시조의 작품 분석
2.1. 소춘풍, 홍장, 황진이 등의 작품 분석
2.2. 기녀 시조의 형식적 특징
2.3. 기녀 시조의 내용적 특징

3. 조선 전기와 후기 기녀 시조의 차이
3.1. 조선 전기 기녀 시조의 특징
3.2. 조선 후기 기녀 시조의 특징
3.3. 전기와 후기의 변화 양상

4.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
4.1. 시조 문학의 발전에 미친 영향
4.2. 여성 문학의 확대 및 활성화
4.3. 조선 사회의 문화적 특징 반영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녀 시조의 개념과 특징
1.1. 기녀의 정의 및 종류

기녀(妓女)란 명칭은 크게 두 가지 의미로 쓰이는데, 첫째는 연회에서 노래하고 춤을 추어 여흥을 돋우는 가기(歌妓) 혹은 무기(舞妓)의 개념이다. 가무기(歌舞妓)는 여기(女妓), 여악(女樂), 예기(藝妓), 성기(聲妓), 해어화(解語花) 등의 명칭으로 불리기도 했으며, 이들은 음악(音樂), 무용(舞踊), 문학(文學) 등 다방면의 교양을 두루 갖춘 예능(藝能) 종사자였다. 둘째는 매음(賣淫)을 업으로 삼는 창기(娼妓)의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창기(娼妓)는 창부(娼婦), 창녀(娼女) 등의 명칭으로도 불린다. 기생(妓生)이라는 명칭도 널리 쓰이는데, 이는 중국문헌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우리식 한자어이다. 기생(妓生)은 창기(娼妓)보다는 가무기(歌舞妓)의 의미가 훨씬 강하게 내포된 개념이다.


1.2. 기녀 시조의 발생 배경

기녀 시조의 발생 배경은 다음과 같다.

조선 시대 유교적 질서 아래에서 여성들의 문학 활동은 크게 제약되어 있었다. 유교적 생활 이념에 따라 여성들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기 어려웠으며, 특히 시조의 경우 사대부 양반 계층의 남성들이 주도적으로 향유하고 창작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도 기녀들은 예외적으로 사대부들과의 잦은 만남을 통해 그들의 문학을 접할 수 있었고, 자신만의 감성과 경험을 더해 기녀 시조라는 하나의 문학적 조류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

폐쇄적인 조선 사회에서 여성들은 교육의 기회마저도 거의 없었지만, 기녀들은 사대부들과의 교류를 통해 상대적으로 문학에 대한 소양을 쌓을 수 있었다. 이러한 특수한 환경 속에서 기녀들은 자신의 삶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었고, 이는 사대부 시조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새로운 주제와 내용으로 이어졌다.

특히 15세기 말부터 기녀 시조가 발생하게 된 배경에는 시조가 사대부들의 전유물이었던 상황에서 기녀들이 이 장르에 참여할 수 있었던 여건이 마련되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기존에 사대부 남성들이 주도해왔던 시조 문학에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처럼 기녀 시조는 조선 시대 폐쇄적이고 억압적이었던 여성의 문학 활동이 기녀라는 특수한 신분에 의해 가능해졌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기녀들은 사대부 남성들과의 교류 속에서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었고, 이는 조선 시대 여성 문학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1.3.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기녀 시조는 남녀 간의 사랑을 주된 주제로 다루고 있다. 특히 이별과 그리움 등 감성적이고 서정적인 내용이 많이 등장한다. 황진이, 한우, 홍랑 등의 대표적인 기녀 시인들의 작품에서는 자연물을 통해 은유적이고 중의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예를 들어 황진이의 "청산리 벽계수야 수이 감을 자랑 마라", "일도창해하면 도라 오기 어려오니", "명월이 만공산하니 수여 간들 엇더리" 등의 시조에서는 벽계수와 명월이라는 자연물을 통해 자신의 상황과 마음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이들 작품에 등장하는 자연물은 작가 자신을 의미하거나 사랑하는 대상을 상징하는 등 중의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

한편 한우의 "어이 얼어 잘이 므스일 얼어 잘이", "원앙침, 비취금을 어듸 두고 얼어 자리", "오늘은 찬비 맛자신이 녹아 잘외 하노라" 등의 시조에서는 원앙침과 비취금이라는 표현을 통해 자신의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마음을 드러내고 있다.

또한 홍랑의 "묏버들 갈해 것거 보내노라 님의손듸", "자시난 창 밧긔 심거 두고 보쇼셔", "밤비에 새닙곳 나거든 날인가도 너기쇼셔" 등의 시조에서는 임을 향한 진심 어린 사랑의 마음이 잘 나타나 있다.

이처럼 기녀 시조는 남녀 간의 사랑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은유와 중의법 등의 기법을 ...


참고 자료

윤덕진, 손종흠(2016). 고전시가강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윤덕진·손종흠(2016). 고전시가강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유주현, 『황진이』, 범서출판사, 2002
장덕순, 『황진이와 기방문학』, 중앙일보사, 2010
김명희, 「기녀 문학의 특질」, 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2003
이화형, 「기녀시조를 통해 본 인간적 한계 인식과 극복 의지」, 국제어문학회 국제어문vol.22, 2000
성기옥 외, 『고전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8
성기옥, 「기녀시조의 감성특성과 시조사」, 한국고전여성문학회,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2000
이정자, 「시조 문학 연구론」, 국학자료원, 2007
이혜순 외, 『한국 고전 여성작가 연구』, 태학사, 2009
안지영, 「기녀시조의 시조사적 의미」, 『시조학논총』17집, 한국시조학회, 201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 지식산업사, 200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