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대한민국은 1950년대 6.25 전쟁 이후 가난에 허덕이며 살았지만, 불과 몇십 년 사이에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냈다. 단기간에 빠른 성장을 보인 한국은 수출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경제성장률 또한 높아졌다. 작은 국토에서 거대한 발전을 이뤄낸 한국은 세계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하지만 이면에 자리 잡고 있는 한국 경제의 문제점들도 깊이 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한국 경제는 단기간에 이루어낸 발전의 그늘에 고민에 빠져 있는데, 이는 명목 GDP 감소나 서비스 산업의 부가가치 비중 저하 등의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정부와 기업의 능력 저하, 고령화, 청년실업 문제 등 경제와 사회 전반에 걸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이처럼 한국 경제는 과거의 성과에 안주하기보다는 현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발전을 모색해야 할 시점에 놓여있다고 볼 수 있다"."
2. 한국 경제 발전의 역사
2.1. 1950년대 - 원조 경제 시기
1950년대 한국은 남북전쟁 이후 산업시설과 국토 대부분이 파괴되어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었다. 이에 한국은 전후 복구를 위해 미국으로부터 농산물과 소비재 원조를 받기 시작하였다. 당시 미국으로부터 다량의 밀을 지원받으면서 국내에 밀이 풍부해졌고, 이를 이용한 빵, 과자 등의 밀가루 산업이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이처럼 1950년대 한국의 산업은 전쟁 복구를 위한 기초 소비재 생산 중심이었으며, 미국으로부터의 원조에 크게 의존하는 '원조 경제 시기'였다고 볼 수 있다.
2.2. 1960년대 - 제1차, 제2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
1960년대에는 박정희를 중심으로 5.16 군사 정변이 일어나 제3공화국이 설립되었다. 박정희 대통령은 집권하자마자 대한민국의 경제를 부흥시키기 위해 제1차, 제2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세웠다. 당시 우리나라는 경공업 중심 위주의 수출이 대세를 이루고 있었다. 박정희 대통령은 옷, 신발, 가발 등 수작업을 통해서 만들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수출하여 벌어들인 돈으로 도로, 항만 등의 사회 간접 자본을 확충하였다. 또한 베트남 전쟁이 발발하자 한국은 30만에 가까운 용병을 파병하여 미국으로부터 자금을 받아 교통, 통신 등 사회 인프라 건설을 위한 투자를 지속하였다. 또한 조선, 건설, 중공업 등 여러 국가 기반 산업이 될 수 있는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진행하며 급속도로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이 시작되었다. 또한 식량을 자급자족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였으며 공업화를 추진하여 공업단지 건설을 시작하였다. 또한 과학기술 진흥 사업을 통해 국가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그림 3]에서 보는 것처럼 그동안 황폐했던 삼림을 회복하기 위해 식목일을 제정하고 산림녹화 사업을 하였다. 1960년대, 우리나라는 기술 집약적인 공업이 잘 발달하지 않았던 관계로 식료품, 담배, 섬유 공업을 기반으로 하는 대체 산업이 발달하였다.
2.3. 1970년대 - 제3차, 제4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
1970년대에는 철강, 조선, 전자 산업이 점차 발전했던 시기였다. 1973년과 1978년에 제1차, 제2차 오일쇼크가 일어나 높은 인플레이션을 유발하였고 그로 인해 마이너스 경제 성장을 이루기도 하였지만, 정부는 이를 극복하고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기 위해 수출과 건설업의 중동 진출을 장려하여 막대한 외화를 벌어들이기 시작했다.
정부의 제3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1972-1976)에서는 중화학 공업에 대한 집중 투자를 통해 산업구조의 고도화를 추진하였다. 철강, 자동차, 기계, 조선, 석유화학 등의 중화학 공업이 중점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