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최초 생성일 2024.09.19
13,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교직실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급 환경 구성
1.1. 환경구성의 원리
1.1.1. 독립성
1.1.2. 적합성
1.1.3. 안전성
1.1.4. 매력성
1.1.5. 융통성
1.2. 흥미영역 구성
1.2.1. 활동적이고 건조한 영역
1.2.2. 조용하고 건조한 영역
1.2.3. 컴퓨터 영역
1.2.4. 활동적이고 물이 있는 영역
1.2.5. 조용하고 물이 있는 영역
1.3. 흥미영역 외 실내 환경 구성
1.3.1. 식사 공간
1.3.2. 휴식 및 낮잠 영역
1.3.3. 벽면 구성

2.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
2.1. 유치원 교사의 자질
2.1.1. 개인적 자질
2.1.2. 전문적 자질
2.2. 유치원 교사의 교직역량
2.2.1. 개인적·전문적 가치와 발달
2.2.2. 학습자의 이해
2.2.3. 학습과 교수과정
2.2.4. 학습 및 발달에 대한 모니터와 평가
2.2.5. 학교·가족 및 사회관계
2.2.6. 교육과정과 교과지식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급 환경 구성
1.1. 환경구성의 원리
1.1.1. 독립성

유치원 교육기관은 독립된 건물의 단층으로 활동상의 충분한 실내·외 공간을 확보하도록 해야 한다. 이는 유아의 자유로운 활동과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필수적인 조건이다. 유아는 실내외 공간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며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실내 공간은 유아의 안전과 발달을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하며, 실외 공간에서는 대근육 활동과 자연 탐구활동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이처럼 독립적인 공간 구성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1.1.2. 적합성

학급 환경은 유아의 발달과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하므로, 학급환경의 "적합성"은 매우 중요하다. 적합성이란 학급환경이 개별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유아의 욕구와 흥미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학급환경은 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 요구사항을 충분히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학급의 모든 자료와 시설은 유아들의 손이 닿을 수 있는 낮은 높이로 배치하여 유아가 자유롭게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영역별로 적절한 공간과 시설, 교재교구를 배치하여 유아의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지원해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가 능동적이고 즐겁게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며,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부합하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급환경의 구성과 배치는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교육활동 중 필요한 교재교구나 놀이 자료를 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면 교사의 수업 준비와 운영이 용이해진다. 또한 활동 영역 간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환경을 구성하면 교사가 의도한 교육과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이처럼 학급환경의 "적합성"은 유아의 발달과 교육과정 운영의 측면에서 모두 중요하다. 따라서 초임교사는 유아의 특성과 요구사항, 교육과정의 목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유아에게 가장 적합한 학급환경을 구성해야 할 것이다.


1.1.3. 안전성

학급 환경은 유아의 안전을 위협하지 않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학급환경의 시설과 설비는 사용과 보관에 있어 안전해야 하고 유아의 신체발달에 알맞은 크기여야 한다. 유아뿐 아니라 성인인 교사의 건강과 안전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모서리가 없고 표면이 부드러우며 유해물질이 없어야 한다. 전기나 소화기의 사용에 있어서도 안전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교실 내 도구나 기구, 교재교구는 유아의 연령과 발달단계에 적합하여 사고의 위험이 없어야 하며 유아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배치되어야 한다. 이처럼 학급환경은 유아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한다.


1.1.4. 매력성

학급환경은 너무 단조롭거나 인위적으로 복잡성을 띠지 않으면서도 유아의 다양한 탐색과 자발적 놀이를 가능하게 할 만큼 창의적이고 눈에 띠게 심미적인 공간배치와 교재교구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이 매력성의 의미이다. 학급환경은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하며, 유아들이 오래 머무르며 편안함과 안락함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색상과 소재의 교구, 유아들의 작품 전시, 교실 벽면에 그림이나 포스터 게시 등 시각적으로 아름답고 유아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요소들을 활용해야 한다. 또한 음악, 향기, 소리 등의 청각적·후각적 자극을 제공하여 유아의 감각을 자극함으로써 공간에 대한 만족감을 높일 수 있다. 이처럼 매력성의 원리를 고려하여 학급환경을 구성하면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이다.


1.1.5. 융통성

학급 환경은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학급 환경은 대·소집단 활동이나 개별 활동이 가능하되 생활주제나 계절변화 및 유아의 흥미를 반영해 융통성과 연속성을 갖추어야 한다.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나 활동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교사는 유아들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환경을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학급 환경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며, 유아들의 발달수준에 적합하도록 융통성 있게 구성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교사는 유아들의 흥미에 따라 영역을 재배치하거나 교구를 바꾸어 놓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다.


1.2. 흥미영역 구성
1.2.1. 활동적이고 건조한 영역

활동적이고 건조한 영역은 유아의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영역으로, 소음을 줄이기 위해 바닥에 카펫을 깔아 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이 영역에는 쌓기, 역할, 음률, 목공놀이 영역이 포함된다"".

쌓기 영역은 유아들의 창의적인 구성놀이가 가능한 인기 있는 영역이므로, 다른 영역보다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블록장 앞에는 부분 깔개를 마련한다"". 블록 교구장은 개방식으로 배치하여 유아들이 다양한 크기와 소재의 블록, 바퀴달린 놀잇감, 교통신호와 표지판, 소품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유아들이 만든 블록을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역할놀이 영역은 유아들이 가정이나 사회를 축소한 공간에서 성인을 모방하며 가족, 시장, 병원 등의 가상놀이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이를 위해 유아에게 적합한 가구와 소품, 의상, 장신구 등을 준비하고, 교사와 유아가 함께 필요한 소품을 만들 수 있다"".

음률 영역은 역할놀이나 쌓기 영역과 인접하여 바닥에 카펫을 깔고, 피아노 등으로 경계를 구분하여 소음을 최소화한다"". 이 영역에는 다양한 리듬악기와 멜로디 악기, 녹음기와 CD 플레이어, 악기 관련 사진과 악보, 가사판 등을 준비한다"".

목공 영역은 복잡한 통행이 없고 충분한 공간이 확보된 곳에 유아 3~5명이 작업할 수 있는 튼튼한 테이블을 마련한다"". 이 영역에는 나무 ...


참고 자료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교직실무(2016, 이영애, 이정욱, 이금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2013, 홍순정, 최석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유아교육과정 (2013, 홍순정, 이기숙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영애, 임승렬 공저,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박찬옥, 곽현주, 이애숙, 한남주, 홍찬의 공저, 「유치원 교직실무」, 정민사, 2019.
염지숙, 이명순, 조형숙, 김현주 공저, 「유아교사론」, 정민사, 2018.
전인옥, 이경옥 공저,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2.
박혜경 저, 「유치원 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12
신은수, 박은혜, 조운주, 이경민, 유영의, 이진화, 이병호 공저, 「유치원 교원 핵심역량 구성 방향 탐색」,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1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