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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화학 생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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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화학 생산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 산업 구조의 역사적 발전
1.1. 8·15 광복 이후 전후 복구기
1.2. 수출주도형 고도성장기
1.3. 경제구조조정과 안정성장기
1.4. 경제시스템 변화기
1.5. 시사점

2. 해방 이후 한국 경제 성장의 과정
2.1. 1950년대 이후 기반 조성기
2.2. 1980년대 이후 경제적 안정과 변환기
2.3. 한국경제 성장의 원인

3. 공기업과 민간기업의 접근 현상
3.1. 공기업과 민간기업의 개념 및 사례

4. 준정부기관의 기능과 역할
4.1.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주요 기능 및 역할
4.2. 채용 현황 분석

5. 시장형 공기업과 비상임이사
5.1. 한국석유공사 비상임이사 취임 과정 및 역할

6.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결과
6.1. 2018년 평가 결과
6.2. 2019년 평가 결과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 산업 구조의 역사적 발전
1.1. 8·15 광복 이후 전후 복구기

광복 이후 전후 복구기는 1956년을 기점으로 경제개발을 위한 준비가 이루어지던 시기이다. 6·25 전쟁의 폐해로 국토가 황폐화되고 대다수의 생산시설이 파괴되어 재건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당시 남한은 자원과 산업기반이 부족하여 경제적으로 매우 취약한 상태였다. 이에 이승만 정부는 여러 나라의 원조, 특히 미국의 물자 원조를 통해 농산물과 소비재 물품 중심의 전후 복구를 추진하였다.

이 시기에 삼백 산업이 발달하면서 식량 문제가 일부 해결되었지만, 국내 농산물의 가격 폭락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났다. 1950년대 후반에 이르러 미국의 무상 원조가 유상 차관 방식으로 전환되면서 원조 경제에 한계가 드러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자체적인 발전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를 위한 시도가 1960년대의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으로 이어졌다.

이와 같이 8·15 광복 이후 전후 복구기는 6·25 전쟁의 폐해로 인한 경제적 위기 속에서 외국의 원조에 의존하며 기반을 마련하는 시기였다. 비록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었지만, 이 시기의 노력과 변화가 이후 고도성장의 기반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2. 수출주도형 고도성장기

1960년대 이후 한국은 수출 주도형 고도성장기를 겪었다. 한국은 1960년대 이후 정부주도의 강력한 수출 증대 정책을 추진하면서 기록적인 수출 증가를 달성하였다. 1964년 수출이 처음으로 1억 달러를 넘어섰고, 이후 급격한 수출 증가세를 이어갔다. 1969년에는 약 6억 2,252만 달러의 수출 실적을 기록하며 연평균 41%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정부는 이를 위해 첫째, 저환율정책 탈피와 단일 환율제도 전환, 둘째, 각종 조세감면 등의 재정·금융지원, 셋째, 신용할당을 통한 정책금융의 지원, 넷째, 관세·통관 등 각종 법규 및 제도정비를 통한 수출지원 조치, 다섯째, 수입억제 정책 등 다양한 수출 진흥 정책을 시행하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인해 60년대 말에는 주요 수출품목이 농수산물에서 섬유와 기계, 금속, 화학제품 등 경공업 제품으로 크게 바뀌었고, 수출대상국도 40여 국에서 100여 국으로 크게 늘어났다. 1970년대에는 세계적인 대 oil 쇼크와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 불리한 대외 여건 속에서도 한국은 연평균 37.5%의 높은 수출 증가율을 기록하면서 1977년에 마침내 100억 달러 수출 목표를 조기 달성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은 개발도상국 또는 신생공업국으로 국제적으로 평가받게 되었다. 요약하자면, 1960년대부터 정부의 강력한 수출 드라이브 정책과 국민들의 수출 전력으로 한국은 수출 주도형 고도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1.3. 경제구조조정과 안정성장기

1990년대 들어서면서 한국 경제는 IMF 외환위기를 겪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와 기업들은 구조조정을 단행하게 되었다. 1990년대 초반 김영삼 정부는 '세계화와 작은 정부'를 국정개혁의 기치로 내걸고 다각적인 신자유주의 개혁을 단행하였다. 이는 세계적인 신자유주의와 글로벌 자본주의의 흐름을 수용한 것이었다. 하지만 김영삼 정부의 세계화 운동은 신자유주의적 세계화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개혁의 지연 또는 중단된 개혁'이라는 잘못된 해법으로 실패하고 말았다. 그 결과 한국은 정부 수립 이후 최대의 경제위기에 직면하게 되었고, 이는 결국 'IMF 관리체제'라는 새로운 환경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기업구조조정의 근본적 목적은 21세기의 무한경쟁시대를 맞이하여 한국 경제가 지녔던 구조적 문제점들을 제거하고 국제적 규범에 부합한 경제제도를 정착시키는 것이었다. 이의 기본적 방향은 시장자본주의의 정착이었으며, 기업구조조정에 있어서는 주주, 경영진, 직원, 투자자, 채권자 등 관련 주체들 각자에게 합당한 책임과 보상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었다. 특히 시장 규율 기능을 강화하여 각 주체들의 도덕적 해이를 방지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국가경쟁력을 제고하는데 구조조정의 목적을 두었다.

1998년 12월 재계, 정계, 금융계가 합동으로 개최한 간담회에서 5대 계열그룹이 합의한 구조개편방안에는 다음과 같은 주요 내용이 포함되었다. 첫째, 계열사 수의 대폭 감축을 통한 주력업종 중심의 계열구조 개편, 둘째, 상호지보의 해소, 셋째, 자본증자 등을 통한 실효성 있는 재무구조의 개선, 넷째, 대규모사업교환(빅딜)추진 등이었다. 이어 5대 계열그룹과 채권금융기관 간에 재무구조개선약정을 체결하고 구조조정 작업이 진행되었다. 재무구조개선약정의 주요 내용으로는 계열사 수의 대폭 감축을 통한 주력업종 중심의 계열구조로의 전환, 비주력 계열사 또는 사업부문 매각 등의 자구노력과 증자를 통한 재무구조 개선, 이사회중심의 경영체제로 전환을 통한 기업경영의 투명성 제고 등이었다.

1999년 11월까지 8개 부문의 사업구조조정이 거의 완료되었다. 반도체, 정유, 철도차량, 선박용 엔진, 항공기 및 발전설비의 6개 부문은 통합이 사실상 완료되었고, 석유화학부문은 외자유치를 통한 통합법인 설립을 추진 중이었다. 다만 삼성자동차의 경우 이건희 회장의 재산출연을 통한 부채정리 의사 표명에도 불구하고 회사정리절차가 진행되면서 자동차부문과 전자부문 간 사업교환이 무산되었다.

이처럼 1990년대 한국...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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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기업과 공기업의 차이, 시티21뉴스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통계, 통계검색
한국 산업 기술진흥원 – 기관소개
한국 석유공사, 임원 현황
기획재정부, 2018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결과 보도자료
기획재정부, 2019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결과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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