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개인상담의 절차와과정 사회과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상담이론의 비교
1.1. 행동주의 상담이론
1.2. 형태주의 상담이론
1.3. 행동주의와 형태주의 상담이론의 비교
2. 심리검사의 이해
2.1. 심리검사의 개념
2.2. 심리검사의 표준화
2.2.1. 검사도구의 표준화
2.2.2. 절차의 표준화
2.2.3. 채점 및 해석의 표준화
2.3. 심리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
3.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
3.1. 특수아동의 정의
3.2. 심리검사의 활용
3.3. 심리검사의 장단점
4. 임상심리학의 이해
4.1. 임상심리학의 정의
4.2. 유사분야와의 차이
4.2.1. 상담심리학
4.2.2. 정신의학
4.2.3. 사회복지학
4.3. 임상심리학에 대한 이해의 변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상담이론의 비교
1.1. 행동주의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춘 이론이다. 이 이론은 학습을 통해서 행동이 변화될 수 있다고 보며, 학습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체계적인 관찰과 철저한 통제, 자료의 계량화와 결과의 반복을 통한 실험의 과학적인 방법을 강조한다. 상담의 목적은 내담자의 문제를 학습이라는 방법을 이용하여 부적응 행동을 제거하고, 적응적인 새로운 행동들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때 상담자는 능동적이고 지시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때로는 교사의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행동주의 상담이론은 인간을 환경에 의해서 통제되는 수동적인 존재로 여기며, 특정한 환경을 변화시키면 개인의 행동도 적절하게 변화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상담의 효율성이나 결과에 대한 평가는 상담 외에 비춰지는 구체적인 행동의 변화로 이루어진다. 행동 변화를 유발하는 방법으로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방법과 스키너의 조작적 방법이 있는데, 고전적 조건 형성은 학습을 통해서 행동을 유발시켜 자극을 주는 것이고, 조작적 조건 형성은 행동의 결과로 보상을 주는 것으로 특정 행동을 증가시키는 강화를 이용하는 것이다."
1.2. 형태주의 상담이론
형태주의 상담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단편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육체, 정신, 환경 등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전체적인 것으로 이해한다"". 자신의 내외적인 행동에 대해서 스스로 책임질 수 있고, 자신의 삶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라는 순간을 이해하고 경험하거나 음미하는 것을 강조한다"".
부적응 행동의 원인을 각성의 결여와 자기 책임의 결여, 그리고 환경과의 접촉 상실과 형태 완성의 무능력, 자아의 양극화와 욕구를 부인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상담의 목표는 현재의 환경에서 부적응을 경험하는 내담자에게 방해요인을 제거하고 스스로 자신의 잠재력을 어떻게 실현시킬 수 있는지를 각성하도록 도와줌으로 자신의 삶을 책임지는 전체로서의 자아를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다"".
치료기법으로는 직면과 역할놀이, 감정에 머무르기, 흑백논리에 대한 대화의 방법과 미해결과제 재경험 등의 방법을 이용한다"".
1.3. 행동주의와 형태주의 상담이론의 비교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기본철학은 행동이 학습의 산물이라는 것이고, 치료의 목표는 부적응 행동의 제거에 있다고 생각한다. 반면 형태주의 상담이론은 통합성과 전체성의 추구를 기본 철학으로 하며, 치료목표를 경험인식과 책임 능력의 인정에 두고 있다""
행동주의 상담이론은 목표의 구체화와 학습이론에 기초하여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에 관심을 가지고, 모방과 강화, 현재 행동을 강조하며, 이에 대한 치료기법으로 체계적 둔감법과 이완법, 강화기법, 인지 재구성, 모방, 사회적 기술훈련과 자기표현 훈련, 자기조절계획 등을 이용한다.
형태주의 상담이론은 지금-여기의 경험을 중시하고, 책임능력과 미해결과제, 회피 등의 개념으로 감정을 강조한 경험적인 치료를 이용하는데, 직면과 역할놀이, 감정에 머무르기, 흑백논리에 대한 대화의 방법과 미해결과제 재경험 등의 방법을 치료기법으로 이용한다.
요약하면, 행동주의 상담이론과 형태주의 상담이론은 인간관, 목표, 이론, 치료기법 등 많은 부분에서 상이한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있다.
2. 심리검사의 이해
2.1. 심리검사의 개념
심리검사는 개인의 인지, 감정, 행동, 성격 등의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도구 혹은 절차를 의미한다"" 주로 심리학, 교육학, 임상심...
참고 자료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아동상담, 양서원, 2016.
김계현 외 4명, 상담학개론, 학지사, 2011.
이장호, 상담심리학, 박영사, 2011.
정옥분,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2014.
천성문 외 4명,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특수아상담 통합교안
임상심리사 이론서. 김형준, 유상현(나눔씨패스)
임상심리학Andrew M. Pomerantz (지은이),장문선,송원영,최승원,박은영,장은진 (옮긴이)시그마프레스2019-03-0
사회복지개론 전재일 공저 형설출판 2017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천성문, 이영순, 박명숙, 이동훈, 함경애 공저 |학지사 |2015.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