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의사소통의 개요
1.1. 의사소통의 정의
의사소통은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사실, 생각, 의견 또는 감정의 교환을 통하여 공통적 이해를 하고 수용자 측의 의식이나 태도 및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즉, 의사소통은 둘 이상의 사람들 간에 정보, 감정, 의견 등을 전달하고 교환하여 서로 이해하고 공감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의사소통의 기본 요소
의사소통의 기본 요소는 송신자, 수신자, 메시지 및 그 과정이다. 송신자는 의미나 의도를 가지고 메시지를 만들어 전달하는 주체이며, 수신자는 송신자가 보낸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대상이다. 메시지는 송신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 생각, 감정 등으로 구체적인 상징이나 기호로 표현된다. 이 과정은 송신자와 수신자 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의사소통에서 주의할 점은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가장 적절히 나타낼 수 있는 상징이나 기호를 통해 전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때 수신자는 전달된 상징이나 기호로부터 의미를 도출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는 수신자의 상황적 맥락, 태도, 과거 경험 등이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송신자는 수신자의 상황과 배경을 고려하여 적절한 의사소통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 의사소통의 기본 요소에서 강조되는 점이다.
1.3. 의사소통의 특징
의사소통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소통은 상호작용이다. 의사소통은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행위이며, 송신자와 수신자는 서로 역할을 바꾸어가며 의미를 교환한다. 즉 의사소통은 하나의 일방적인 과정이 아닌 쌍방향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의사소통은 상징적이다. 의사소통은 언어, 표정, 몸짓 등의 상징을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이러한 상징들은 개인이나 문화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 과정에서 오해가 발생할 수 있다.""
셋째, 의사소통은 상황 의존적이다. 의사소통은 언제, 어디서, 누구와 이루어지는지에 따라 달리 이루어진다. 따라서 의사소통의 내용과 방식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
넷째, 의사소통은 학습된다. 의사소통 능력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되며, 개인의 성장 과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의사소통 능력은 개인차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다섯째, 의사소통은 목적 지향적이다. 의사소통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지며, 이를 위해 적절한 의사소통 방식을 선택하게 된다. 따라서 의사소통은 항상 목적 지향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의사소통의 종류
2.1. 언어적 의사소통
언어적 의사소통은 말이나 글을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방식이다. 언어적 의사소통은 사실적인 정보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언어는 외연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함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 언어가 내포하며 암시하는 의미나 느낌 등을 소통하는 데에는 효과적이지 않다. 우리는 상징의 사회에 살고 있으며, 언어는 중요한 사회적 상징이다. 언어는 어떤 의미를 전달하는 상징이므로 두 사람에게 똑같은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또한 개인의 정서 상태나 생각들은 언어로 충분히 표현되기 어렵기 때문에, 간호사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정보나 의미 등을 통합함으로써 이를 극복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따라서 언어적 의사소통은 의사소통의 한 방식일 뿐, 모든 의사소통을 담당할 수는 없으며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2.2. 비언어적 의사소통
2.2.1. 음성적 단서
음성적 단서는 대화 참여자들의 말하기 방식과 양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소리의 높낮이, 음조, 목소리의 특성, 크기나 강도, 말의 속도와 리듬, 웃음이나 신음 소리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음성적 단서들은 대화 상대방의 감정 상태나 태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예를 들어 소리의 높낮이는 화자의 감정이나 관심 정도를 반영할 수 있다. 흥분하거나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우울하거나 무기력할 때는 목소리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또한 말의 속도가 빨라지면 흥분 상태를, 느려지면 불편하거나 우울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음성적 단서는 언어의 의미 이상으로 화자의 심리 상태나 태도를 전달하는 중요한 정보가 된다.
따라서 간호사는 대상자의 음성적 단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이를 통해 대상자의 감정과 요구 사항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대상자의 목소리가 작고 지쳐 들리면 피로나 우울감을 느끼고 있을 수 있음을 알 수 있고, 목소리가 높고 빨라지면 불안이나 긴장감을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간호사는 이러한 음성적 단서를 통해 대상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공감적인 태도로 대응할 수 있다. 이는 치료적 의사소통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2.2.2. 행동적 단서
행동적 단서는 운동에 관한 것이며 몸의 움직임, 반사운동, 자세, 얼굴표정, 제스처, 매너리즘 등을 말한다. 얼굴의 움직임과 자세는 특히 말하는 이의 기분을 해석하는 데 중요하다"이다.
행동적 단서는 대화의 맥락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말하는 사람의 표정, 몸짓, 자세 등은 말의 의미를 강화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격한 말투와 얼굴 찡그리기는 화나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부드러운 목소리와 미소는 긍정적인 감정을 전달한다.
이러한 행동적 단서를 통해 상대방의 감정 상태, 태도, 진실성 등을 파악할 수 있다. 간호사는 환자와의 의사소통에서 이러한 행동적 단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이를 통해 환자의 상태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