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과 우리나라의 미디어 교육
1.1. 미디어 교육의 정의와 목적
미디어 교육이란 미디어, 즉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라디오, 사진, 대중음악, 인쇄물,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에 대한 어린이들의 비판적인 이해능력을 향상시켜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인쇄 혹은 청각, 비디오 또는 멀티 미디어의 메시지에 접근하여 이를 분석, 평가,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능력이며, 나아가 스스로 이러한 메시지들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뜻한다. 미디어가 어떻게 작용하는가, 또 어떻게 의미생산을 하는가와 더불어 미디어 산업은 어떻게 조직되어 있으며 수용자는 어떻게 의미창출을 하는가 등이 미디어 교육에서 다루는 주요 이슈들이다. 미디어 교육을 통해 미디어가 생산한 상품을 분석하고 직접 생산하게 함으로써, 어린이들이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미디어가 제공하는 즐거움과 오락에 대한 이해도 심화시킨다. 미디어교육은 더 광범위하고 다양한 미디어 생산품을 요구하고 그것에 기여할 수 있는 보다 능동적이고 비판적인 미디어 사용자의 창출을 목표로 한다. 그리하여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를 다루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와 함께 살아가는 의미를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1.2. 정규교과과정의 미디어 교육
정규교과과정의 미디어 교육은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독자적인 정규과목 중의 하나로 《미디어》 또는 《미디어의 이해와 활용》이라는 과목이 신설되는 것이다. 둘째, 다른 정규교과과목의 수업 시간에 미디어 교육의 일부를 적용시키는 방법이다.
먼저 첫 번째 방법인 독자적인 정규과목으로의 미디어 교육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정규과목으로 《미디어》 또는 《미디어의 이해와 활용》이라는 과목이 신설될 경우, 교과서와 보충 복사물, 시청자료 등을 활용하여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중학교 1학년에서 3학년 중 1년, 고등학교 1학년에서 3학년 중 1년 동안 주 1시간의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중학교 과정에서는 미디어의 개괄과 전반적인 이해, 드라마와 영화, 뮤직비디오,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애니메이션, 광고, 쇼와 오락 프로그램 등 다양한 미디어 유형에 대해 교육한다. 한편 고등학교 과정에서는 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 미디어 수용자, 뉴스, 영화, 성과 미디어, 다큐멘터리와 시사 프로그램, 스타와 상업성 등 보다 심화된 내용을 다룬다.
이처럼 정규교과과정에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이 미디어의 본질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미디어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중학생 시기는 미디어의 영향을 본격적으로 받기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미디어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미디어를 바르게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등학생은 준 성인으로서 미디어의 위상과 기능, 폐해 등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비판적인 시각으로 미디어를 바라보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1.3. 특별활동에서의 미디어 교육
특별활동에서의 미디어 교육은 정규교과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미디어 교육과는 그 초점이 다르다.
정규교과과정에서의 미디어 교육은 미디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비판적 인식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반면 특별활동에서의 미디어 교육은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바탕으로 실제 미디어 제작 실습에 중점을 둔다.
특별활동 시간에는 정규 수업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직접 미디어를 제작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미디어의 원리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창의성과 실무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교육 내용 및 방법 면에서도 차이가 있다. 정규 수업이 교과서 중심의 이론 교육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특별활동에서는 실제 기자재와 장비를 활용한 실습 교육이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직접 카메라와 편집 프로그램 등을 다루며 영상 제작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특별활동 시간에는 외부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보다 심화된 미디어 비평 교육도 실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이처럼 특별활동에서의 미디어 교육은 정규 수업과는 다른 방식으로 학생들의 실천적 역량을 기르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실제 미디어 제작과 전문가의 지도를 통해 학생들은 미디어에 대한 깊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