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 춤의 흐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무용의 개념과 특징
1.1. 한국무용의 정의
1.2. 한국무용의 특징
1.2.1. 궁중무용
1.2.2. 민속무용
2. 한국 춤의 흐름과 발전
2.1. 상고시대의 무용
2.2. 삼국시대의 무용
2.3. 고려시대의 무용
2.4. 조선시대의 무용
2.5. 개화기 이후의 한국무용
2.6. 한국무용의 현황
3. 한국 전통춤이 소재나 주제로 활용된 공연예술
3.1. 전통무용의 정의
3.2. 선구자로 불리는 최승희
3.3. VR을 통한 최승희의 무용 복원노력
3.4. 재현을 통한 최승희 다시보기
3.5. 이영란과 석예빈의 공통점, 그 안에 공연예술학적 가치
4. 한국 현대무용의 발전과정
4.1. 현대무용의 도입
4.2. 한국 현대무용의 성장배경
4.3. 한국 현대무용의 시기별 특성 분석
4.3.1. 모색기: 1960년대
4.3.2. 발전기: 1970년대
4.3.3. 현대무용의 르네상스: 1980년대
4.4. 전세대의 춤세계
4.5. 제1세대의 춤세계
4.6. 제2세대의 춤세계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무용의 개념과 특징
1.1. 한국무용의 정의
한국무용이란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만들어진 모든 종류의 무용을 의미한다. 한국무용은 궁중무용, 민속무용, 가면무용, 의식무용, 창작무용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즉, 한국무용은 우리나라의 고유한 전통 문화를 기반으로 하여 발전해온 무용 예술 전체를 포괄한다고 볼 수 있다.
1.2. 한국무용의 특징
1.2.1. 궁중무용
궁중무용은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무용 중 하나로, 왕조시대에 궁궐 내에서 행해졌던 무용이다. 궁중무용은 테마를 동작이 아닌 노래로써 설명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성이 된다. 동작으로 보면 그 가락이 우아하고, 선이 고우며 몸가짐이 바르고, 동작의 변화가 적으며 다양한 편은 아니다. 급하고 촉박한 것이 금기시되는 것만 보아도 궁중무용의 느낌이 어떤지 알 수 있다. 이는 궁중무용이 조선 시대의 윤리와 사상이었던 불교와 유교의 가르침에서 육체의 노출을 금기시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궁중무용은 제약이 많고 단조로운 가락, 고정된 동작으로 이루어져 우아하고 고상한 느낌을 준다.
1.2.2. 민속무용
민속무용은 제약을 많이 받아 단조로운 가락으로 고정된 궁정무용과는 달리 원초의 자연스러운 가락이 잘 보존된 것이 특징이다. 한국의 민속무용은 민간신앙의 잔재인 각종 제사와 세시풍속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했다. 그렇기에 민중과 호흡을 같이하고, 서민들의 생활반경 속에서 뿌리를 내린 채 오랫동안 성장해왔다. 민속무용은 궁중무용과 달리 어떠한 격식이나 일정한 법도가 필요하지 않으며, 서민들의 정서와 소박한 감정을 적나라하게 표출한다는 데에 그 특징이 있다."
2. 한국 춤의 흐름과 발전
2.1. 상고시대의 무용
상고시대의 무용은 우리나라의 고유한 전통문화를 기반으로 하여 발전해왔다. 상고시대의 무용은 당시 선조들의 종교의식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무용은 이 시기 음악, 시가와 함께 종합예술로 성립하였으며, 이를 "악樂"이라 하였다. 즉, 음악과 무용은 이른바 삼위일체가 되어 함께 전승되어왔다.
상고시대 무용의 특징은 신화에서 시작된 영감을 바탕으로 발전하였다는 점이다. 고구려에서는 지서무, 호선무, 고구려무가 등장했으며, 백제에서는 미마지라는 무용가가 중국 오나라로부터 기악을 배워와 한국에 가면무용극인 산대도감놀이를 창시하였다. 또한 이를 일본에 소개하여 불교극 기악무를 전파하기도 하였다. 신라에서는 가면무인 처용무가 발전하였다. 이처럼 상고시대의 무용은 신화와 종교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였다.
종합해보면, 상고시대의 무용은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발전하였으며, 음악, 시가와 함께 종합예술로 성립하였다. 또한 당시의 신화와 종교적 의식에서 영감을 얻어 다양한 양식의 무용이 등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2.2. 삼국시대의 무용
삼국시대의 무용은 상고시대의 무용이 더욱 발전한 양상을 나타낸다. 고구려, 백제, 신라에서는 각각 독특한 무용 전통이 형성되었는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고구려에서는 무요예술이 더욱 진보되었으며, 모든 영감이 신화에서 시작되었다. 대표적인 무용으로는 지서무, 호선무, 고구려무가 있었다. 특히 고구려는 고유의 탈춤인 가면무용도 발달하였다.
백제에서는 미마지라는 무용가가 중국의 오나라에서 기악을 배워와 한국에 가면무용극인 '산대도감놀이'를 창시하였다. 이 작품은 불교극 기악무의 형태로 일본에 전파되기도 하였다.
신라에서는 가면무용인 '처용무'가 오늘날보다 더욱 완성된 형태로 공연되었다. 처용무는 당시의 신라인들의 정서를 잘 반영하고 있었다.
이처럼 삼국시대에는 각 나라마다 독특한 무용 전통이 발전하였으며, 이를 통해 한국무용이 더욱 풍부해지고 다양한 모습으로 전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2.3. 고려시대의 무용
고려시대의 무용은 초기 삼국시대의 무용이 그대로 전승되었으며, 종교무용이 수입되면서 더욱 번성하였다"이다. 고려시대에는 상고시대부터 내려오던 음악과 무용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발달하였다. 삼국시대의 무요예술과 마찬가지로 음악과 무용이 구별되지 않고 삼위일체를 이루어 왔는데, 이러한 전통은 고려시대에도 이어졌다. 고려의 왕실에서는 다양한 무용극을 선호하였고, 불교의 발달과 함께 불교의식을 위한 무용도 발달하였다. 특히 원나라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무용 양식이 도입되면서 고려무용은 더욱 풍성해졌다. 이처럼 고려시대의 무용은 상고시대부터 이어져온 전통을 계승하고, 새로운 문화적 요소들이 도입되면서 발전을 이루었다"이다.
2.4. 조선시대의 무용
조선시대의 무용은 고려를 계승한 가운데 더욱 융성하며 왕조의 위용을 자랑하는 기념비적 의의를 지닌다. 세종대왕은 무악의 정리와 신작에 힘을 기울였으며, 세조와 성종 등 개국창업의 조선왕조는 예술과 악을 국정의 중요한 요체로 삼았다. 하지만 조선조 후기에는 그 양상이 달라져 왕실 행사의 무용이 점차 외래적 영향을 받아 하층계급의 전유물로 변화한다. 이에 종교적 성격과 오락적 성격이 결합된 민중희나 무용이 생겨나게 된다.
보다 구체적으로, 조선시대 무용은 고려시대의 무용이 그대로 전승되는 가운데 더욱 발전하였다. 특히 세종대왕 시절에는 무악의 정리와 신작에 힘썼으며, 세조와 성종 등은 왕조의 건국과 위용을 자랑하기 위해 무용에 심혈을 기울였다. 이에 따라 무용은 조선왕조에서 예술과 악의 중요한 요체로 자리잡게 되었다.
하지만 조선조 후기에는 그 모습이 달라지게 된다. 왕실 행사의 무용이 점차 외래적 영향을 받아 하층계급의 전유물로 변화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종교적 성격과 오락적 성격이 결합된 민중희나 무용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처럼 조선시대의 무용은 초기에 높은 위상을 누리다가 후기로 갈수록 변화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할 수 있다.""
2.5. 개화기 이후의 한국무용
상고시대부터 내려온 행사의 놀이가 종교를 앞세운 외세로부터 침식되면서 하층계급의 전유물로 변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놀이 자체도 외래적 영향을 받아 복합적으로 수용되어갔다. 따라서 종교적 성격과 오락적 성격이 결합된 민중희나 무용이 생겨났다. 개화기 이후에는 외래문화의 유입과 근대화로 인해 전통무용이 그 기능과 역할이 쇠퇴하고 위축되는 모습을 보였다.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전통무용은 더욱 위축될 수밖에 없었으나, 광복 이후 전통무용의 계승과 발전을 위한 노력들이 이어져 왔다. 현재에는 전통무용의 보존과 함께 다양한 형태의 무용 장르들이 공존하며 발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6. 한국무용의 현황
상고시대부터 내려오던 한국무용은 개화기 이후 외세의 침략으로 인해 위축되었으나, 광복과 함께 회생되었다. 현재에는 많은 무용인이 양성되어 전통무용의 보전과 전승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1960년대를 기점으로 한국 현대무용이 빠르게 발전하였다. 1962년 이화여자대학교에 무용학과가 창설되면서 현대무용 방법론이 정립되었고, 1963년 육완순이 조직한 대학생 현대무용단 '오케시스'의 공연을 계기로 한국 현대무용이 활성화되었다. 197...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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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기 여성의 해외체험과 세계 인식의 재편 가능성 – 최승희를 중심으로-, 성현경, 반교어문연구 61권 0호, 2022, pp.161-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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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형문화재 ‘전통무용’의 개념과 범주에 대한 재고찰, 김선정·최해리, 한국무용과학회지 39권 3호, 2022, pp.7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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