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별 의사소통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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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상황별 의사소통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의사소통의 이해
1.1. 의사소통의 정의
1.2.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1.3. 의사소통의 유형
1.3.1. 언어적 의사소통
1.3.2. 비언어적 의사소통

2.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2.1. 적극적 경청
2.2. 일반적인 주제로 시작
2.3. 재진술
2.4. 명료화
2.5. 반영
2.6. 초점 맞추기
2.7. 주제 확인
2.8. 침묵
2.9. 유머
2.10. 정보 제공
2.11. 제안

3. 비치료적 의사소통
3.1. 거짓된 안심
3.2. 불필요한 칭찬
3.3. 비난
3.4. 상투적인 반응
3.5. 문자적 반응

4. 치료적 의사소통 사례
4.1. 언어적, 비언어적 치료적 의사소통 사례
4.2. 치료적 의사소통 문제 사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의사소통의 이해
1.1. 의사소통의 정의

의사소통은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사실, 생각, 의견 또는 감정의 교환을 통하여 공통적 이해를 하고 수용자 측의 의식이나 태도 및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즉, 의사소통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이루어지는 정보나 감정의 교환 행위로, 전달자(송신자)와 수용자(수신자) 사이에 공통의 이해와 태도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상호작용 과정인 것이다."


1.2.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의사소통의 구성요소는 송신자, 수신자, 메시지, 채널, 피드백으로 구성된다""
송신자는 자신의 생각, 감정, 정보 등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주체이며, 수신자는 송신자로부터 전달받은 메시지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주체이다. 메시지는 송신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며, 채널은 메시지가 전달되는 수단이다. 피드백은 수신자가 메시지를 이해하고 반응한 것을 송신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들 구성요소는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의사소통 과정에서 각각의 요소가 원활하게 작동할 때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1.3. 의사소통의 유형
1.3.1. 언어적 의사소통

언어적 의사소통은 말이나 글을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방식이다. 언어적 의사소통은 사실적인 정보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언어는 단순한 외연적 의미뿐만 아니라 함축적인 의미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 언어가 내포하는 의미나 느낌 등을 소통하는 데에는 효과적이지 않다는 한계가 있다. 우리는 상징의 사회에 살고 있으며, 언어는 중요한 사회적 상징이다. 언어는 어떤 의미를 전달하는 상징이므로 두 사람에게 똑같은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또한 개인의 정서 상태나 생각들은 언어로 충분히 표현되기 어렵기 때문에, 간호사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정보나 의미 등을 통합함으로써 이를 극복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1.3.2. 비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말이나 글로 표현되는 언어적 의사소통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말하는 사람의 감정과 태도를 전달하는 수단이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음성적 단어, 행동적 단서, 사물적 단서, 공간, 그리고 신체접촉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음성적 단어는 소리의 높이, 음조, 특성, 크기 또는 강도, 속도와 리듬, 웃음, 신음, 기침 소리 등 말소리 자체의 질적 특성을 의미한다. 이러한 음성적 단서들은 말하는 이의 감정 상태를 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행동적 단서는 운동에 관한 것으로 몸의 움직임, 반사운동, 자세, 얼굴표정, 제스처, 매너리즘 등이 포함된다. 특히 얼굴의 움직임과 자세는 말하는 이의 기분을 해석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된다.

사물적 단서는 의상, 가구, 소유물 등 모든 사물의 의도적 혹은 비의도적 사용을 포함한다. 이러한 사물적 단서들은 대화 상대방의 사회적 지위, 성향, 관심사 등을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

공간은 좌석 배열이나 떨어져 있는 간격 등을 의미하며, 이는 두 사람 간 관계의 특성을 전달하는데 사용된다. 공간 활용은 사회문화적인 규범과 관습에 따라 해석되어야 한다.

신체접촉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거나 연결되려는 노력을 표현하는 것이다. 치료적 관계에서 대상자를 돕거나 치유의 목적으로 신체에 접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신체접촉은 주의 깊게 활용되어야 한다. 신체접촉에 대한 반응은 문화적 배경, 관계의 유형, 성별, 나이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말로는 전달하기 어려운 감정과 태도를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이며, 간호사는 이를 세심하게 관찰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2.1. 적극적 경청

적극적 경청은 오로지 대상자에게 집중함으로써 대상자를 적극적으로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기법이다. 간호사에게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알리는 사람이 대상자이므로 치료적 관계의 기본은 대상자의 말을 경청하는 것이다. 경청은 적극적인 과정이며, 대상자를 존중하는 마음의 표현이다. 적극적 경청은 대상자의 자존감을 증진하고 대상자의 문제 해결 역량을 강화시키며, 대상자의 사고를 명확히 해주어,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최선인지 결정할 수 있게 한다"이다.


2.2. 일반적인 주제로 시작

일반적인 주제로 시작하는 것은 치료...


참고 자료

김성재 외(2023). 정신간호총론. 수문사
엄미란(2022). 알기 쉬운 건강사정. 학지사메디컬
김성재 외 공저(2023). 정신 간호 총론. 서울: 수문사
김희순(2021).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아동 청소년 간호학 Ⅰ. 서울: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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