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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 전설, 민담 각각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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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 전설, 민담 각각의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구비설화의 개념과 특징
1.1. 설화의 정의와 구성 요소
1.2. 설화의 전승 특성
1.3. 설화의 기능과 의의

2. 신화의 이해
2.1. 신화의 개념과 특징
2.2. 신화의 분류와 유형
2.3. 신화의 기능과 역할

3. 전설의 이해
3.1. 전설의 개념과 특성
3.2. 전설의 분류와 유형
3.3. 전설의 증거물과 진실성

4. 민담의 이해
4.1. 민담의 개념과 특징
4.2. 민담의 형식과 구조
4.3. 민담의 유형과 분류

5.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설화 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5.1. 설화를 통한 문화 교육의 가치
5.2. 비교문화적 학습의 수단으로서 설화
5.3. 역사적, 문화적 지식 습득을 위한 설화 활용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구비설화의 개념과 특징
1.1. 설화의 정의와 구성 요소

설화(說話)는 문자 그대로 이야기를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설화는 신화, 전설, 민담 등을 포함하는 구비문학의 한 갈래이다. 설화는 오랜 기간 동안 구전되어 내려오는 이야기로, 간단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고 구연자와 청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다.

설화는 민중공동의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설화에는 그 민족의 신앙, 역사, 관습, 세계관 등이 반영되어 있어 그 민족의 정서와 문화를 알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구연 자격과 기회에 대한 제한이 없어 누구나 말하고 들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처럼 설화는 민중의 집단 의식이 표출된 산물로, 그 내용은 허구적인 상상의 산물이면서도 실제 삶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즉, 설화는 현실과 허구의 경계를 넘나드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설화의 전승 특성

설화는 구전되는 과정에서 전승자에 의해 다양한 모습으로 변이되어 왔다. 설화는 부정형(不定形)으로 구구전승(口口傳承)되어 왔기 때문에, 같은 줄거리라도 등장인물이나 지명 등의 세부적인 내용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구연자가 더 생생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언어 외적인 요소들도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처럼 설화는 구전 과정에서 전승자에 의해 지속적으로 변모해 왔으며, 때로는 전혀 새로운 형태로 재창조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설화의 전승 특성으로 인해 설화는 고정된 형태가 아닌 유동적이고 생동감 있는 문학 양식이 되었다. 같은 줄거리라도 전승자의 창의성과 상상력에 따라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수 있기 때문에, 설화는 생명력을 지니고 계속해서 발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설화가 구전 과정에서 허구적인 상상이 첨가되고 민족의 삶의 진실성이 더해져 전승되었다는 점에서, 설화는 기록 문학에 비해 더 생생하고 현실적인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1.3. 설화의 기능과 의의

설화의 기능과 의의는 다양하다. 설화는 수용자들로 하여금 현실로부터의 해방감을 맛보게 한다. 또한 생산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야기의 결말을 유도함으로써 창조의 자족감, 즐거움, 보상적 만족과 함께 삶에 대한 자신감도 느끼게 해준다. 이야기 중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나 윤리적 교훈, 역경을 이겨낼 수 있는 힘과 용기, 그리고 신념 등을 배우게 되고, 이를 통해 인생이란 무엇이고 또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배우게 된다. 즉, 설화는 멀리 떨어진 시간 간극을 통합시키는 기능을 하고 있어 과거의 사회 상황, 관습, 인간의 생각이 담겨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설화는 지난 날 사회 모습을 잘 보여주기 때문에 한국어 학습에서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2. 신화의 이해
2.1. 신화의 개념과 특징

신화는 신에 관한 이야기로, 신이 되기까지의 과정과 신이 된 이후의 활동이 주요 소재가 된다. 신화는 진실 되고 신성하게 여겨지는 이야기로, 현실적으로 존재했거나 존재하는 것들을 위대하고 숭고한 행위로 표현함으로써 이를 일상생활과 분리시킨다. 이러한 신화의 신성성은 주인공이 알로 태어나거나 이물과 교혼을 하는 등의 상징적 언어를 통해 드러난다.

신화는 개인과 사회, 문화에서 중요한 기능을 한다. 개인의 측면에서는 가치의 기준이 되고, 사회와 문화적 측면에서는 국가의 위엄을 상징하고 공동체를 통합하는 역할을 한다. 한국의 건국신화는 왕권의 정통성 확립을, 성씨시조신화는 가문의 결속을, 마을신화는 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구현하려 했다고 볼 수 있다.

신화는 기원(起源)의 내용에 따라 세계의 기원, 인류의 기원, 생활기술, 성신(星辰), 일월(日月), 죽음, 도화(盜火) 등의 신화로 분류되며, 기능에 따라 성성적(聖性的) 신화와 속성적(俗性的) 신화로, 전승방식에 따라 문헌(文獻) 신화와 구비(口碑) 신화로 나뉜다. 또한 성씨시조신화, 건국신화, 마을신화, 종교신화, 기타 민간신화로 분류되기도 한다.


2.2. 신화의 분류와 유형

신화의 분류와 유형은 다음과 같다.

신화는 기원(起源)의 내용(주제)에 따라 세계의 기원에 관한 신화, 인류의 기원에 관한 신화, 생활기술에 관한 신화, 성신(星辰)에 관한 신화, 일월(日月)에 관한 신화, 죽음에 관한 신화, 도화(盜火)신화로 나뉜다. 또한 기능에 ...


참고 자료

권선영, 구술성을 바탕으로 한 설화 교육,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손은주, 민간전승문학의 갈래로서의 신화, 전설, 민담, 한국독일현대문학회, 2005.
정희정, 설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연구 : 중국인 초·중급학습자 대상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정송희, 설화 문학을 활용한 고급 학습자 대상 한국어교육 방법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21.
언어학개론 교안
강등학 외,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2.
김태곤 외,『한국의 신화』, 시인사, 1998.
정상진, 박경수, 『한국 구비문학의 세계』, 세종출판사, 2004.
장덕순 외, 『구비문학 개설』, 일조각, 2006.
조동일, 『한국문학강의』, 길벗, 1994.
최윤석, 『한국의 민담』, 시인사, 1987.
김익두, 『한국신화』, 한국문화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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