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와 심리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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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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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와 심리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심리치료의 개념 및 종류
1.1. 심리치료의 개념
1.2. 인지행동 치료
1.2.1. 체계적 둔감법
1.2.2. 모델링
1.2.3. 긴장 이완 훈련
1.2.4. 심상
1.2.5. 역할연기
1.2.6. 자기노출
1.3. 지지치료
1.4. 예술 치료
1.4.1. 드라마 치료
1.4.2. 음악 치료
1.4.3. 미술치료
1.4.4. 사이코 드라마(심리극)
1.5. 실존주의 치료
1.5.1. 게슈탈트 치료
1.5.2. 내담자 중심 치료
1.5.3. 현실치료
1.6. 대인 관계 치료
1.7. 통찰치료

2. 심리극(psychodrama)
2.1. 심리극의 개념
2.2. 심리극의 목적
2.3. 심리극의 구성요소
2.3.1. 무대
2.3.2. 주인공
2.3.3. 연출자
2.3.4. 보조자아
2.3.5. 관객
2.4. 심리극 치료의 대상
2.5. 심리극의 진행 순서
2.5.1. 준비 단계
2.5.2. 행동화 단계
2.5.3. 나눔 단계
2.6. 심리극 치료의 장점
2.7. 심리극의 기법과 원리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심리치료의 개념 및 종류
1.1. 심리치료의 개념

심리치료는 심리적 고통이나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가진 사람에게 심리학적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삶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돕는 전문적 활동이다. 심리치료는 전문적인 치료자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를 바탕으로 진행되며, 클라이언트의 성격상, 감정상의 문제를 심리적인 방법을 통해 치료한다. 심리치료는 클라이언트의 과거보다는 현재의 삶에 초점을 맞추고 체계적으로 구조화된 방식의 훈련을 통해 문제 해결을 촉진한다. 또한 심리치료는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존재로 본다.


1.2. 인지행동 치료
1.2.1. 체계적 둔감법

체계적 둔감법은 Joseph Wolpe에 의해 개발된 절차로, 두려움이 있는 사람이 두려움을 야기하는 자극을 상상하면서 이완을 연습하는 방법이다. 공포(phobia)는 불안 수준이나 도피와 회피행동이 개인의 삶을 파괴할 수 있을 만큼 심각한 두려움이기 때문에, Wolpe는 치료자가 어떤 사람에게 불안을 야기하는 장면을 점차 상상하면서 이완하도록 하는 방법에 의해 두려움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단정했다. 이완반응이 두려움 발생을 억제하거나 방지하기 때문에 Wolpe는 이 과정을 상호억제(reciprocal inhibition)라고 불렀다.

체계적 둔감법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담자는 앞서 기술된 절차들 중 하나로 사용하는 이완 기술을 학습한다. 둘째, 치료자와 내담자는 두려움을 유발하는 자극의 위계표를 만든다. 셋째, 내담자는 치료자가 위계표에 따라 장면을 묘사하는 동안 이완 기술을 연습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점차 두려움을 유발하는 자극에 노출되면서도 이완 기술을 활용하여 두려움을 감소시킬 수 있게 된다.

이 치료법의 핵심 원리는 '상호억제' 개념이다. 내담자가 두려운 대상에 직면하면서도 이완 반응을 유도함으로써 두려움과 이완이 서로를 억제하여 점진적으로 두려움이 감소되는 것이다. 체계적 둔감법은 공포증, 불안장애 등의 치료에 효과적으로 적용되며, 내담자가 자신의 두려움을 점차적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1.2.2. 모델링

모델링(modeling)은 특히 아동의 두려움에 대한 성공적인 치료법이다. 모델링 절차에서 아동은 다른 사람이 두려운 자극에 접근하거나 두려운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관찰한 후에 유사한 행동을 더욱 쉽게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두려움을 가진 사람이 실제 모델을 관찰하거나 영화 또는 비디오 모델을 볼 수 있다. 영화나 비디오 모델링 절차는 아동이 수술이나 다른 의학적 치료, 치과 치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널리 사용한다.

모델링은 관찰을 통한 학습의 한 형태이다.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습득할 수 있다. 모델이 되는 사람이 두려운 상황에 잘 대처하는 모습을 보면 관찰자도 그러한 행동을 모방하여 자신의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아동의 경우 어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모델링 기법이 효과적이다.

모델링은 두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첫째, 실제 모델을 통한 모방이다. 실제 두려운 상황에 잘 대처하는 사람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여 연습한다. 둘째, 상징적 모델을 통한 모방이다. 영화나 비디오에 등장하는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것을 내재화하여 실제 상황에 적용한다. 이 경우 모델의 행동이 현실과 다를 수 있지만 관찰자가 그 행동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면 효과적일 수 있다.

모델링의 원리는 사회인지이론에 기반한다. 사회인지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것을 인지적으로 처리하여 자신의 행동에 반영한다. 모델의 행동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면 관찰자도 그와 유사한 행동을 하게 되고,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면 그러한 행동을 회피하게 된다. 따라서 모델링은 두려움이나 공포와 같은 부적응적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모델링 기법은 다양한 장면에 적용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의학적 치료나 수술에 대한 두려움 극복, 사회적 기술 습득, 공포 및 불안 감소 등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학습 상황에서도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종합하면, 모델링은 관찰learning과 모방learning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는 치료 기법이다. 특히 아동의 두려움 극복, 사회적 기술 향상, 공포 감소 등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보다 적응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1.2.3. 긴장 이완 훈련

불안이나 스트레스, 화가 끓어 오르는 상황을 경험할 경우, 자신을 진정시키기 위해서 긴장 이완 훈련은 효과적이며,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다. 긴장 이완 훈련은 생리적으로 산소량을 증가시키고, 심박수와 혈압을 낮추어 심리적으로 통제력에 대한 지각을 조절할 수 있게 도와준다.

긴장 이완 훈련은 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단기적, 생리적, 심리적 효과가 있다. 예를 들어 과도한 긴장이나 불안감을 경감시킬 수 있으며, 현재의 상황에 대한 통제력을 높여줄 수 있다.

이러한 긴장 이완 훈련은 주로 심호흡, 점진적 근육 이완, 명상 등의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부교감 신경계를 활성화시켜 교감 신경계의 과도한 활동을 억제함으로써 자율신경계의 균형을 유도할 수 있다. 또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를 억제하여 전반적인 생리적 안정을 가져올 수 있다.

긍정적인 정서 상태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통해 문제 상황에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근육 이완 훈련과 함께 긍정적인 자기암시를 병행하면 스트레스 반응을 더욱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이처럼 긴장 이완 훈련은 단기적으로 불안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장기적으로는 건강한 스트레스 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점에서 인지행동치료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1.2.4. 심상

심상은 정서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과거의 경험을 현재로 생생하게 가져오기 위한 강력한 체험적, 경험적 기법이다. 심상 작업은 눈을 감고 이루어지는데 대부분은 내담자들은 치료자 앞에서 눈을 감고 있는 것에 익숙하지 않으며, 특히 불안한 내담자의 경우엔 눈을 감는 것만으로도 불안이 더욱 강해질 수 있다. 따라서 치료자는 심상 작업을 하는 이유와 목표, 과정, 이론적 근거 등을 세심하게 설명해줄 필요가 있다. 심상 작업을 마칠 때 유념해야 할 사항은 내담자가 심상 작업으로 인해 느끼는 부담감이나 거부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내담자가 이완된 상태, 긍정적인 정서 상태를 느끼는 상태에서 장면을 떠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필요하다면 안전한 장소의 심상을 떠올려서 그곳에 머무르게 하며 이완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심상 개입을 끝낸 후 내담자가 집에서 혼자 해볼 수 있도록 과제를 내준다. 이때 고통이나 두려움 등의 힘든 정서를 수반하는 심상을 과제로 내주어서는 안 된다.


1.2.5. 역할연기

역할연기(role playing)는 현실에 일어나는 장면을 설정하고 여러 명의 사람들이 각자 맡은 역할을 연기하여 비슷한 체험을 통해 특정한 일이 실제로 일어났을 때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게 하는 학습 방법이다"" 역할연기는 특히 감정적 문제를 겪고 있거나 자신을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에 적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객관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되며, 다양한 역할을 연습함으로써 자아감을 강화시키고 자발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증대시키고 대인관계 기술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1.2.6. 자기노출

자기노출(self-disclosure)이란 간단히 말하면 내담자의 문제와 관련하여 도움이 될만한 비슷한 상담자 자기경험을 내담자에게 말하는 것이다. 내담자는 원래 자존심이 많이 낮아져 있으며 게다가 상담과정에서 자신의 잘못한 부분, 부끄러운 부분을 말하게 마련이므로 많이 위축되어 있고, 점점 자신의 이야기를 하기가 힘들어 진다. 이때 상담자도 완벽한 사람이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 비슷한 경험과 잘못을 했다는 것을 말해 준다면 내담자는 한층 상담자에게 거리낌 없이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상담자의 자기노출은 내담자와 더욱 깊은 관계를 맺고 내담자로 하여금 그의 속마음이나 경험을 더욱 깊이 있게 개방하도록 촉진할 수 있다.

자기노출은 구체적으로 비슷한 경험과 비슷한 느낌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혹시 자신에게서 비슷한 경험이 없다면 형제, 친구, 소설, 드라마 속에서의 간접경험을 말해주거나 만약 그러한 경우라면 나는 어떤 느낌인지를 말해주는 방식으로 가정법을 사용하면 된다. 이 외에도 행동 시연, 사고차단, 대처카드, 일지 작성 등의 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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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재진, 사이코드라마의 이해와 사례, Korean J Fam Pract. Vol. 3, No. 1 Supp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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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극을 활용한 교육대상의 이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이코드라마의 이해. 양혜진. 대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조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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