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시장 참여자들의 바람직한 역할 신문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GS SHOP의 사례
1.1. 개요
1.2. GS SHOP의 사회적 책임 활동 사례
1.2.1. 기업 개요
1.2.2. GS SHOP의 도네이션 방송
1.3. GS SHOP과 아름다운 가게의 협력 과정
1.4. 시사점
2. e-비즈니스 모델과 발전 방안
2.1. e-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2.1.1. 소매모델
2.1.2. 중개모델
2.1.3. 콘텐츠서비스모델
2.1.4. 커뮤니티모델
2.2. e-비즈니스 모델의 발전 방안
3. PR의 전술과 MPR
3.1. 퍼블리시티와 기업광고의 기능 및 공통점
3.2. MPR의 정의, 기능 및 전술
3.3. MPR 사례
4. 위기관리와 PR
4.1. 위기관리 상황에서 PR의 기법
5. PR 발달 요인
5.1. 현대 사회에서 PR이 발달하게 된 8가지 이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GS SHOP의 사례
1.1. 개요
1990년대 이후 글로벌 경영환경에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급속한 산업 발전에 따른 기업 경영활동으로 인해 야기된 빈곤, 환경 및 생태계 파괴, 부패, 빈부격차 등의 사회 및 환경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인식 변화가 있었다. 1992년 '환경과 개발에 관한 유엔회의'에서 '리우선언'과'의제 21(Agenda 21)'이 채택된 이래 기업의 사회적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또는 지속가능성 관점에서 기업의 역할과 책임을 재정의하는 논의들이 지속적으로 이어져 왔다. 지속가능에 대한 트피플바텀라인 개념 등장, 세계지속가능발전기업위원회(WBCSD) 출범,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 UNGC)의 확산, 유엔 주도의 책임투자원칙주도기구(PRI, Principles for Responsiblee Investment Iniatiative) 설립 , 국제표준화기구의 ISO 26000 제정, 국가별 CSR 정보 공시 의무화 등이 이와 같은 국제적 변화의 흐름을 대표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흐름이 고착화되고 기존의 성장 방식이 경제, 사회, 환경 문제를 가중시키는 오늘날에 있어 더욱 분명하여, 이제 기업은 뉴 노멀 시대가 도래되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사회, 환경과 더불어 같이 성장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성장 전략을 모색해야 하는 시점이 도래하였다.
1.2. GS SHOP의 사회적 책임 활동 사례
1.2.1. 기업 개요
GS SHOP은 1994년 ㈜한국홈쇼핑으로 설립되었으며, 1995년 국내 최초로 TV홈쇼핑 방송을 시작했다. TV홈쇼핑을 시작으로 인터넷, 모바일, 데이터 홈쇼핑 채널 등 다양한 판매채널을 통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GS SHOP은 사업을 운영하면서 환경, 아동복지, 지역사회지원, 방송발전, 중소기업 동반 성장 등 5개 영역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1.2.2. GS SHOP의 도네이션 방송
GS SHOP의 도네이션 방송은 2010년부터 운영되어 왔다. GS SHOP은 방송시간 일부를 편성하여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공정무역기업 상품의 판로확대 및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도네이션 방송은 현재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 오후 3시 40분에 시작하여 30분 동안 생방송으로 진행되고 있다.
2010년부터 시작된 GS SHOP의 더리얼러브 프로젝트 도네이션 방송은 제도적 압력과도 연관성이 있다. 홈쇼핑 기업들은 방송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방송법 제9조 5항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매년 거래시장에서의 공정거래 관행 정착과 중소기업 활성화 기여 실적 및 계획의 우수성이 중요한 심사사항으로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GS SHOP은 도네이션 방송을 통해 방송 재승인을 위한 평가사항을 충족시키고자 하였다.
GS SHOP의 도네이션 방송은 소규모 사회적 기업의 판로지원, 상품경쟁력 강화, 고객참여형 사회공헌 실천이라는 목표를 갖고 있다. 2010년 3회 방송을 통한 2,000만원의 제품 판매를 시작으로 2019년에는 중소기업 순환방송을 포함하여 약 7억 5,500만원의 매출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GS SHOP은 도네이션 방송 운영을 통해 사회적 책임 활동의 비중을 지속적으로 높여 왔다. 초기에는 연간 1-2회 수준이었던 방송 횟수가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확대되어 현재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 방송으로 정례화되고 있다. 또한 2016년부터는 중소기업순환 방송에서도 사회적 기업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처럼 GS SHOP의 도네이션 방송은 단순한 판매 지원을 넘어 사회적 책임 실천의 대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1.3. GS SHOP과 아름다운 가게의 협력 과정
GS SHOP과 아름다운 가게의 협력 과정은 도네이션 방송을 통한 두 조직간의 이해관계가 만나면서 시작되었다. GS SHOP의 초기 사회적 책임 활동인 환우 아이들을 위한 기부방송, 외부 유명인의 디자인을 활용한 티셔츠의 홈쇼핑 판매는 실적이 저조했다. GS SHOP은 본 조직이 모금, 제조의 영역에 참여하는 것은 홈쇼핑 기업의 성격과 맞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정보와 이해, 사회적 기업 제품을 유통할 수 있는 물류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아름다운 가게를 파트너로 찾게 되었다. 아름다운 가게에서도 GS SHOP과의 파트너십은 사회적 기업 제품이 판매를 확대할 수 있는 기회였다. 2011년 1월 GS SHOP은 아름다운 가게와 사회적 기업 자립을 위한 후원 협약식을 갖고 기금 1억원을 후원하며 사회적 책임 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아름다운 가게가 참여한 첫 방송은 2011년 2월, 6월 총 2차례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공정무역 기업인 아름다운 커피와 다운증후권 자녀를 돈 부모들이 출자해 만든 복지법인 다운회의 상품을 판매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었다. 2012년에는 GS SHOP, 아름다운 가게,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도네이션 방송에 대한 정당성을 만든 것이다. 2015년에는 GS SHOP, 아름다운 가게,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행복나래가 4차협약을 체결했으며, 기부금도 연 2억원으로 늘어났다. 2016년부터는 사회적 기업인 행복나래가 소셜벤더로서 도네이션 방송에 함...
참고 자료
김경애(2007), 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 반응 연구 : 기업의 사회적책임활동 광고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형석(2019), 중소기업의 사회적책임(CSR)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조직몰입과 기업평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전지윤외 3인(2021), 사회적기업과 대기업의 협력을 통한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GS SHOP 사례연구, 사단법인 사회적기업학회, 사회적기업연구, Vol.14 No.1 [2021] pp.173-205
이지은, 홍일유, 『경영자 관점의 전자상거래』, 법문사, 2010
박규찬 기자(인더스트리뉴스), “4차 산업혁명 기반 비즈니스 모델 창출로 위기 극복 필요”, 2018-11-07, http://www.industr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708
강승구,한정호,김병희,오창우(2022). 홍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박성호(2008). 홍보학 개론. 한울.
최윤희(2008). 현대 PR론. 나남.
임창재(2001). 신상품, 구상품 MPR. 한국광고주협회.
정만수,유종숙,조삼섭(2007). 광고 형태의 메시지와 퍼블리시티 형태의 메시지가 소비자의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연구. 광고학연구, 18권 3호.
김상희(2008). 싸이월드 “타운홈피” 를 이용한 MPR활동이 소비자 구매 욕구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민주(2009). 국내 중소기업의 MPR 실태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사회문화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재현(2013). 기업PR 광고가 소비자의 기업 호감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현정(2005). 마케팅 매체와 MPR 전술의 커뮤니케이션 속성과 풍요도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점수(2001). 企業廣告의 記號學的 分析. 동아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