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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호텔리어와 호텔 운영
1.1. 호텔리어의 정의와 역할
호텔리어는 호텔 실무에 종사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로, 호텔을 대표하는 최고의 전문 서비스 인이다. 호텔리어는 호텔 객실의 예약과 판매, 객실과 부대시설의 정비, 접객, 연회, 회계, 식당, 주방 업무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고 조정하며 호텔 종사원의 근무상태를 지휘, 감독한다. 또한 국제 세미나와 외국 호텔시장을 시찰하기도 하며 기업 세미나나 연수단 또는 각종 행사 손님의 유치를 위한 신상품을 기획한다. 즉, 호텔리어는 고객과 직접적으로 대면하며 호텔의 전반적인 운영을 총괄하는 핵심 인력이라고 할 수 있다.
1.2. 호텔 부서별 업무
1.2.1. 사무부서(Back Office)
사무부서(Back Office)는 호텔 경영 전반 업무를 담당하며, 고객과 직접적인 만남은 없는 부서이다. 사무부서에는 인사부, 교육부, 경영부 등의 부서가 있다.
총무부는 각종 서류와 인허가 업무, 공문서 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인사부는 직원 채용, 노동 관례, 복리 후생 등의 직원 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재경부는 일반 회계, 영업 이익, 원가, 자금, 고정 자산 등 호텔의 수입과 지출 전반을 관리한다. 구매부는 호텔의 영업이나 시설 유지에 필요한 원자재, 부자재, 식자재 구입 업무를 담당한다. 안전/시설부는 고객과 직원의 안전 및 재산 보호, 호텔 내 시설 유지 및 보수 업무를 수행한다. 홍보 & 마케팅 부서는 개인 및 단체 고객 유치와 신규 시장 계획 수립 업무를 담당한다.
이처럼 사무부서는 호텔 경영 전반의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며, 호텔 운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들의 충실한 업무 수행을 통해 호텔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1.2.2. 객실부서(Front Office)
객실부서(Front Office)는 호텔을 찾는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객실업무에 관한 전반적인 것을 담당하는 부서이다. 리셉션니스트(Receptionist)는 고객들의 객실 Check-in, Check-out을 담당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컨시어지(Concierge)는 고객을 처음 만나 영접하여 객실안내와 여러 정보를 제공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EFL(GRO)은 Executive Floor에서 VIP 고객들에게 1:1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비즈니스 센터(Business Center)는 비즈니스와 회의에 관한 컴퓨터 및 회의실 대여, 계약체결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화교환실(Telephone Operator)은 외부고객과 호텔 투숙객 분들의 전화 응대와 호텔 정보 제공 서비스를 담당한다. 공항 담당관(Airport Representative)은 호텔을 방문하는 VIP 고객을 대상으로 리무진 서비스 및 Pick-up 서비스를 제공한다.
1.2.3. 식음료부서(Food & Beverage)
식음료부서(Food & Beverage)는 호텔 내 레스토랑, Bar, 연회장 등 주류와 음식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이 부서에는 웨이터/웨이트리스, 레스토랑, 음료과, 연회부, 룸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웨이터/웨이트리스는 식음료업장 내 고객들에게 식음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예약 및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