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와 소비자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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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빅데이터와 소비자 행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빅데이터의 개념과 특징
2.1. 빅데이터의 정의
2.2. 빅데이터의 3V 특성

3. 국내 기업과 공공기관의 빅데이터 활용 사례
3.1. KB국민카드의 실시간 마케팅
3.2. 멜론의 개인맞춤형 음악 큐레이션
3.3. 한국도로공사의 포트홀 실시간 탐지

4. 빅데이터 활용에 따른 프라이버시 이슈
4.1. 차별의 자동화
4.2. 데이터 유출에 따른 사생활 노출
4.3. 기업 간 개인정보 거래

5. 빅데이터 활용과 프라이버시 보호의 조화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빅데이터란 "대량의 다양한 정보뿐만 아니라 신속한 정보의 수집 및 처리속도를 갖추는 것, 나아가 데이터의 불확실성을 인지하고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가치를 찾아내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빅데이터가 실제 인간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적 가치가 있어야 한다. 빅데이터 분석은 방대하고 복잡한 데이터 속에서 비즈니스 가치를 발견하는 작업으로써 이를 통해 빅데이터는 비로소 활용가치를 찾을 수 있다. 현재 빅데이터는 바이오, 생산, 소셜, 통신, 금융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외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빅데이터를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로는 해외 기업 아마존이 있다. 아마존은 고객들의 소비 패턴을 분석한 후 어떤 고객이 어떤 상품을 언제 구매할 것인지를 예측함으로써 소비자가 실제 구매를 하기 전에 미리 배송요청을 하고 배송준비를 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비즈니스에 적용하였다. 빅데이터의 활용을 통해 기업들은 고객 개인별 맞춤형 마케팅을 진행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소비자 또한 보다 편리하고 효과적인 소비생활을 즐길 수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국내 기업 및 공공분야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례를 살펴보고 빅데이터 활용을 통해 소비자들이 얻는 편리함에 대해 이해해보고자 한다. 또한 빅데이터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소비자 사생활 침해와 관련된 이슈에 대해서도 살펴봄으로써 빅데이터의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빅데이터의 개념과 특징
2.1. 빅데이터의 정의

빅데이터는 "대용량 데이터의 수집과 활용, 분석을 통해 가치 있는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응 방안이나 변화를 예측하기 위한 정보화 기술"이다. 즉, 빅데이터는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으며, 형태와 수치 데이터뿐만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므로 수집ㆍ저장ㆍ검색ㆍ분석이 어렵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의 행동정보, 의견이 반영된 주관적 데이터와 사실을 바탕으로 한 객관적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어 기업경영, 마케팅, 의료,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2.2. 빅데이터의 3V 특성

빅데이터의 3V 특성이란 데이터의 양(Volume), 데이터 생성 속도(Velocity), 형태의 다양성(Variety)을 의미한다"이다.

첫째, 데이터의 양(Volume)은 과거에 비해 데이터의 규모가 방대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수십 기가바이트 수준이었던 데이터 규모가 현재는 페타바이트, 엑사바이트 수준으로 증가했다. 이는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의 보편화, 소셜 미디어 등의 확산으로 인해 개인과 기업, 기관 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의 양이 빠르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둘째, 데이터 생성 속도(Velocity)는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생성되고 유통되는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트위터의 경우 하루 평균 1억 5,500만 건의 트윗이 올라오고, 유튜브에서는 하루 평균 40억 회 동영상이 재생되는 등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폭발적으로 생성되고 있다. 이처럼 빅데이터는 기존의 데이터베이스로는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른 속도로 생성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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