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아동발달의 성숙이론 중 민감기에 대해서 작성하고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아동발달의 성숙이론 중 민감기에 대해서 작성하고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숙이론과 민감기
2.1. 성숙이론의 개념
2.2. 민감기의 개념

3. 민감기 단계
3.1. 질서에 대한 민감기
3.2. 세부에 대한 민감기
3.3. 양손 사용에 대한 민감기
3.4. 걷기에 대한 민감기
3.5. 언어에 대한 민감기
3.6. 쓰기에 대한 민감기

4. 민감기와 교육
4.1. 민감기에 맞춘 교육 환경 제공
4.2. 민감기 단계별 교육 방법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성숙이론은 아동의 발달이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는 이론이다. 즉 인간의 발달은 성장하면서의 환경과 같은 외부적인 요소보다는 유전적이고 생득적으로 타고나는 내적인 힘에 의하는 것으로 인간의 발달은 어느정도 예정되어 있는 것이라고 본다. 환경이 아동의 성장발달에 아예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환경은 2차적인 역할이고 발달은 인간의 성숙에 의하여 자신의 속도에 맞게 이루어지게 되기 때문에 이에 적절한 아동 중심의 양육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고 보는 입장이 성숙론자들이다. 그러므로 아동에게 학습을 시키기 위해서는 유아가 성숙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며 유아가 적절한 학습을 할 수 있는 준비가 스스로 갖추어졌을 때 학습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보았다. 성숙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게젤과 몬테소리가 있다.


2. 성숙이론과 민감기
2.1. 성숙이론의 개념

성숙이론은 아동의 발달이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는 이론이다. 즉 인간의 발달은 성장하면서의 환경과 같은 외부적인 요소보다는 유전적이고 생득적으로 타고나는 내적인 힘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인간의 발달은 어느 정도 예정되어 있다고 본다. 환경이 아동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환경은 2차적인 역할이고, 발달은 인간의 성숙에 의하여 자신의 속도에 맞게 이루어지게 되기 때문에 이에 적절한 아동 중심의 양육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아동에게 학습을 시키기 위해서는 유아가 성숙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며, 유아가 적절한 학습을 할 수 있는 준비가 스스로 갖추어졌을 때 학습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보았다. 성숙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게젤과 몬테소리이다.


2.2. 민감기의 개념

민감기는 몬테소리가 제시한 개념으로, 아동이 성장하면서 특정한 기능을 배우고자 하는 강한 욕구가 생기는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 동안 아동은 그 특정 기능을 반복하여 숙달하게 되며, 이를 통해 해당 분야에 대한 잠재력이 폭발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민감기는 유전적으로 프로그래밍 된 기간으로, 만약 이 시기에 발달시켜야 할 행동을 발달시키지 못하게 되면 그 대상에 대한 민감성을 잃게 되며 그 기회가 다시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전반적인 발달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즉, 민감기는 아동이 특정 기능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시기로, 이 시기에 적절한 자극과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3. 민감기 단계
3.1. 질서에 대한 민감기

질서에 대한 민감기는 생후 6개월부터 30개월 사이에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 시기 유아는 공간과 물건의 질서에 대한 강한 반응을 보인다. 유아는 이미 형성된 질서감을 토대로 사물이 정해진 자리에 있지 않으면 짜증을 내거나 울면서 항의를 표하게 된다. 이는 주변 환경에 대한 질서를 통해 안정감을 얻고자 하는 본능적인 행동으로 볼 수 있다.

부모 입장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 ...


참고 자료

마마몽페 여름학기 블로그 https://blog.naver.com/onizkaf2/222641991624
스콜라몬테소리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scuola-edu/222407595333
이영 외 4/2017/영유아발달/학지사
조복희 외 1/2020/영유아발달/교육과학사
손미자(2009)『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주영(2008)『몬테소리 교육이론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 인제대학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