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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성숙이론은 아동의 발달이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는 이론이다. 즉 인간의 발달은 성장하면서의 환경과 같은 외부적인 요소보다는 유전적이고 생득적으로 타고나는 내적인 힘에 의하는 것으로 인간의 발달은 어느정도 예정되어 있는 것이라고 본다. 환경이 아동의 성장발달에 아예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환경은 2차적인 역할이고 발달은 인간의 성숙에 의하여 자신의 속도에 맞게 이루어지게 되기 때문에 이에 적절한 아동 중심의 양육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고 보는 입장이 성숙론자들이다. 그러므로 아동에게 학습을 시키기 위해서는 유아가 성숙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며 유아가 적절한 학습을 할 수 있는 준비가 스스로 갖추어졌을 때 학습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보았다. 성숙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게젤과 몬테소리가 있다.
2. 성숙이론과 민감기
2.1. 성숙이론의 개념
성숙이론은 아동의 발달이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는 이론이다. 즉 인간의 발달은 성장하면서의 환경과 같은 외부적인 요소보다는 유전적이고 생득적으로 타고나는 내적인 힘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인간의 발달은 어느 정도 예정되어 있다고 본다. 환경이 아동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환경은 2차적인 역할이고, 발달은 인간의 성숙에 의하여 자신의 속도에 맞게 이루어지게 되기 때문에 이에 적절한 아동 중심의 양육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아동에게 학습을 시키기 위해서는 유아가 성숙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며, 유아가 적절한 학습을 할 수 있는 준비가 스스로 갖추어졌을 때 학습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보았다. 성숙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게젤과 몬테소리이다.
2.2. 민감기의 개념
민감기는 몬테소리가 제시한 개념으로, 아동이 성장하면서 특정한 기능을 배우고자 하는 강한 욕구가 생기는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 동안 아동은 그 특정 기능을 반복하여 숙달하게 되며, 이를 통해 해당 분야에 대한 잠재력이 폭발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민감기는 유전적으로 프로그래밍 된 기간으로, 만약 이 시기에 발달시켜야 할 행동을 발달시키지 못하게 되면 그 대상에 대한 민감성을 잃게 되며 그 기회가 다시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전반적인 발달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즉, 민감기는 아동이 특정 기능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시기로, 이 시기에 적절한 자극과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3. 민감기 단계
3.1. 질서에 대한 민감기
질서에 대한 민감기는 생후 6개월부터 30개월 사이에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 시기 유아는 공간과 물건의 질서에 대한 강한 반응을 보인다. 유아는 이미 형성된 질서감을 토대로 사물이 정해진 자리에 있지 않으면 짜증을 내거나 울면서 항의를 표하게 된다. 이는 주변 환경에 대한 질서를 통해 안정감을 얻고자 하는 본능적인 행동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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