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차에서 마케팅믹스 전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믹스 전략에 대한 개념을 제시하고, 최근 출시된 신제품을 하나 선정하여 어떤 마케팅믹스 전략을 수립하였는지 분석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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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에서 마케팅믹스 전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믹스 전략에 대한 개념을 제시하고, 최근 출시된 신제품을 하나 선정하여 어떤 마케팅믹스 전략을 수립하였는지 분석해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마케팅 믹스 전략 개념
2.1. 마케팅 믹스 전략의 정의
2.2. 마케팅 믹스 전략의 구성요소
2.2.1. 제품믹스
2.2.2. 가격믹스
2.2.3. 유통믹스
2.2.4. 촉진믹스

3. 갤럭시 Z 플립3의 마케팅믹스 전략
3.1. 제품믹스 전략
3.2. 가격믹스 전략
3.3. 유통믹스 전략
3.4. 촉진믹스 전략

4. 아이폰 13 미니의 마케팅믹스 전략 분석
4.1. 제품믹스 전략
4.2. 가격믹스 전략
4.3. 유통믹스 전략
4.4. 촉진믹스 전략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마케팅이란 생산자가 서비스나 상품을 통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고객을 유치하고 만족시켜 고정고객으로 만들어내는 모든 활동, 즉 고객과 연관된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생산자들은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 내는 서비스와 제품 제공을 위해 마케팅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다. 마케팅 활동을 할 때, 고려해야 할 4가지 요소가 있는데,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이 그것이다. 본 과제를 통해 마케팅믹스 전략의 개념에 관해 서술하고, 마케팅믹스 전략을 수립한 제품의 최신 사례 또한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마케팅 믹스 전략 개념
2.1. 마케팅 믹스 전략의 정의

마케팅 믹스 전략의 정의는 기업이 자신들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통제 및 가용할 수 있는 마케팅 요소들을 필요에 맞게 결합하고 활용하는 전략적 사고와 활동 전반을 의미한다. 즉, 마케팅 믹스 전략이란 기업이 제품을 판매하고자 할 때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통제 가능한 변수들을 적절히 혼합하여 활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2. 마케팅 믹스 전략의 구성요소
2.2.1. 제품믹스

제품믹스는 기업이 자신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자사가 생산하고 판매하는 제품군을 의미한다. 제품믹스의 핵심 과제는 기업에게 높은 이윤을 창출해줄 수 있는 제품계열을 결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마케팅 관리자는 제품이 지니는 수명주기, 신제품이 개발되는 시점, 제품의 폐기 시점 등을 반영한 제품수명주기를 고려하여 표적시장, 제품 생산량, 품목 등을 결정해야 한다.
제품믹스 전략은 제품 자체의 속성과 함께 소비자의 욕구 충족, 차별화, 경쟁우위 확보 등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된다. 기업은 제품의 품질, 디자인, 브랜드, 서비스 등 유형·무형의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제품믹스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경쟁기업과의 차별화를 꾀한다. 또한 제품의 수명주기 관리, 신제품 개발, 제품 포트폴리오 최적화 등을 통해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2.2.2. 가격믹스

가격(Price)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부과된 화폐적 가치를 칭하며, 상품의 가치를 가장 객관적이며 수치화 된 지표로 나타내는 것이다. 가격을 높게 잡는 고가화 전략, 가격을 낮게 잡는 침투 전략, 경쟁사와의 관계를 이용하는 가격 전략 등이 있다. 가격은 수요와 제품판매량을 포함하여 마케팅전략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기에 매우 중요하다. 가격이 비싸다면, 제품의 가치가 높게 인식될 수 있지만 많은 구매를 유도하기 어렵다. 반면에 가격이 저렴하다면, 많은 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도 제품의 가치가 낮게 평가될 수 있다. 기업의 인지도, 수립한 마케팅전략, 경쟁사의 제품 등 여러 가지 조건과 상황에 따라 적절히 가격을 책정해야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2.2.3. 유통믹스

유통믹스는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장소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자부터 소비자에 이르는 전체적인 유통 경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상품을 배포하고 판매하는 위치는...


참고 자료

이성진, “전 세계 휩쓴 갤럭시… 韓 스마트폰 수출 급증”, 뉴데일리, 2021.12.16., https://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1/12/16/2021121600216.html
Wikipedia, “Marketing mix”, https://en.wikipedia.org/wiki/Marketing_mix#References, 2022.06.17.
매일경제 경제경영연구소, 「매경TEST 공식 가이드」, 매일경제신문사, 2020, p.387
마케팅관리론 교안
위키백과 [마케팅 믹스] https://ko.wikipedia.org/wiki/%EB%A7%88%EC%BC%80%ED%8C%85_%EB%AF%B9%EC%8A%A4
써브웨이 홈페이지 [써브웨이 역사, 써브웨이 약속]
https://www.subway.co.kr/subwayHistory
네이버 지식백과 [마케팅]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083619&cid=44412&categoryId=44412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 : 마케팅관리론 강의자료
애플 스토어, ‘아이폰 13 미니’, https://www.apple.com/kr/
ZD넷 코리아, <"아이폰13, 저궤도 위성 통신 기능 탑재…4G·5G 아니어도 연결">, https://zdnet.co.kr/view/?no=20210830084437
브런치, <아이폰 13과 신제품을 통해 본 애플의 전략과 방향성>, https://brunch.co.kr/@brunch6cix/42
임병규, 양동우, 2017,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의 마케팅믹스(4P) 역량이 창업성공에 미치는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제12권 제4호 (통권52호)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경영 지원센터, ‘문화예술 기획경영 아카데미 : 마케팅 전략-기업의 성공사례에서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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