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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정의
1.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의 유형
1.3.1. 언어적 지능
1.3.2. 논리-수학적 지능
1.3.3. 공간적 지능
1.3.4. 음악적 지능
1.3.5. 신체-운동적 지능
1.3.6. 대인관계 지능
1.3.7. 자기성찰 지능
1.3.8. 자연친화적 지능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1. 진로교육
2.2. 교수-학습방법
2.3. 교육 프로그램 개발
2.4. 교육측정 및 평가
2.5. 기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정의
가드너(Gardner)는 인간의 차이점을 진지하게 탐색하고자 다중지능이론을 개발하였다. 그에 따르면 지능은 그 자체로 인간을 대변해주는 하나의 고정불변의 요소라기보다는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탐구의 결과물로서 다양하고 가변적인 성격을 가진다. 따라서 인간의 지능을 단일한 능력으로 보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인간의 행동 능력으로 표출되는 다양한 지능들을 여러 관점에서 서로 동등하게 바라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는 특정 지능을 통해 인간의 능력을 측정하고 구분 짓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 다양하고 많은 지능이 있음을 인지한 상태에서 각각의 지능에서 표출되는 인간의 행동양식을 이해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가드너의 관점은 1983년 발표한 저서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에 잘 드러나 있다.
1.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발달과 지능에 대한 관점에서 차이가 있다.
피아제는 인지발달 이론에 의하면 인간은 스스로 탐색하고 지식을 구성해가며 동화와 조절을 통해 인지 구조의 질적, 양적인 변화를 한다. 이것은 감각 동작이 지적 능력의 대부분을 이루어 점차 복잡한 감각적 행동을 발달하는 감각 운동기(0~2세), 자기중심성을 갖고 직관적 사고에 의해 판단하는 전조작기(2~7세), 다양한 지적 활동과 친구와의 관계를 통해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는 구체적 조작기(7~12세), 상징적 추론이 가능하고 귀납적 사고와 연역적 사고를 할 수 있는 형식적 조작기(12~15세)로 구분된다. 피아제는 각 단계에 도달하는 개인 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의 순서는 결코 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즉, 각 단계를 논리·수학적으로 바라보는 단선적 과정으로 정의한다.
반면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의 요인들이 위계적으로 구성된다고 보지 않고, 인간의 능력이 수평적 관계를 이루는 몇 개의 요소들로 이루어졌다고 본다. 따라서 지능의 각 차원별로 독립된 지수로 지능을 설명하고 다차원적으로 접근한다. 가드너가 제안한 여덟 가지 지능은 유아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같은 형태로 존재하지 않고, 각 지능의 발달 양상이 다르다. 예를 들어 논리-수학적 지능은 매우 빨리 발달하고 또 빨리 사라지며, 대인관계 지능은 개인의 삶을 통해 점차적으로 발달한다.
따라서 가드너의 지능에 대한 관점은 피아제의 단선적이고 위계적인 관점을 보완하고 있다. 가드너는 집단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지능이란 진화가 이루어지는 시간, 공간, 문화에 따라 정의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즉, 가드너의 이론은 문화적 경험이 다중지능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자극이 된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러한 관점의 차이로 인해 가드너의 이론은 교육 분야에서 Piaget의 이론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의 유형
1.3.1. 언어적 지능
언어적 지능은 뉘앙스, 순서, 리듬에 대한 이해와 표현능력, 구어와 문어에 대한 민감성, 언어 학습 능력,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언어 활용 능력 등이 포함된다"" 이는 단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대한 감수성이나 언어의 다른 기능에 대한 민감성과 관련된 능력으로 언어를 통하여 세상과 관계를 맺고 의사소통 하는 것과 관련있다""
언어적 지능이 높은 학생들은 말하기를 좋아하며 이야기를 잘 만들고 글쓰기를 좋아한다"" 이름과 장소, 날짜 등을 잘 외우는 아동들은 이 영역에 높은 능력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학습의 과정에서 말하기, 토론하기, 글짓기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언어적 지능은 인간의 보편적 능력으로 많은 이들이 일정 수준의 언어지능을 가지고 있다"" 아동기 초기에 급속하게 발달하여 노년기까지 견고하게 유지된다고 본다"" 좌뇌의 측두엽과 전두엽 특히 브로카 영역과 베르니케 영역이 언어능력을 담당한다""
다른 지능과 연계성이 높아, 다른 지능 영역의 유능함을 표현해주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인생의 감정이나 경험에 대해 고찰하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인간의 능력 중 비교적 늦게 발달한다는 시각도 있다""
언어지능은 시인, 작가, 대중 연설가, 교육자, 정치가, 법률가 등의 작업에 필수적인 능력이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으로는 유재석, 오바마, 신동엽, 셰익스피어, 괴테, 버나드쇼, 톨스토이, 손석희 등을 들 수 있다""
1.3.2. 논리-수학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은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수학적 조작을 수행하며 과학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탐구하는 능력이다. 아울러 복잡한 수학적 계산과 사물간의 논리성을 과학적으로 구성하는 추리능력, 추상적인 패턴과 관계들에 대한 인식능력 등을 포함한다. 이 능력이 발달한 사람은 숫자, 규칙에 대한 이해력, 수계산, 논리적 사고, 가설 검증력, 정보 요약을 즐기며 추상적 세계를 이해하는 체계적인 이론을 마련해내고 논리적 과정을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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