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성 알레르기 질환 아동의 어머니-의료진 간 파트너십이 어머니의 아동 상태 관리능력에 미치는 영향
1.1. 연구의 필요성
가정에서 장기간 동안 병원 치료의 이행 및 상태 관리가 요구되는 아동의 만성 알레르기 질환의 유병률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아동의 돌봄과 건강관리에 일차적으로 관여하고 있는 어머니는 만성 알레르기 질환을 가진 아동의 상태 관리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의료진은 아동이 최적의 건강 상태를 영위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는 파트너로서 인식되어 왔으며, 어머니-의료진 간 파트너십은 매우 의미 있는 개념이다. 만성 알레르기 질환을 가진 아동을 돌보는 주된 돌봄 제공자의 만성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인식 및 그 질환 상태를 관리하는 일상 능력, 상태 관리를 위한 목표 수립 등과 같은 상태 관리에 대한 능력을 평가하여 돌봄 제공자와 의료진 간의 파트너십이 돌봄 제공자의 아동 상태 관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
1.2. 연구목적
만성 알레르기 질환 아동의 어머니-의료진 간 파트너십이 어머니의 아동 상태 관리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동 상태 관리능력의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어머니의 나이, 교육수준, 아동의 질환 특성 등 다양한 요인들이 어머니의 아동 상태 관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만성 알레르기 질환 아동의 어머니-의료진 간 파트너십과 어머니의 아동 상태 관리능력의 정도, 관계,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어머니-의료진 간 파트너십이 어머니의 아동 상태 관리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이 연구는 만성 알레르기 질환 아동의 어머니-의료진 간 파트너십이 어머니의 아동 상태 관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추후 아동 건강증진을 위한 가족-의료기관 간 협력 증진 전략 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1.3. 대상자
대상자는 S시에 소재한 Y대학병원의 '소아호흡기 알레르기 센터'에 등록된 만성 알레르기 질환 아동의 어머니이며, 만성 알레르기 질환을 진단 받고 가정에서 아동의 상태를 관리한 지 6개월 이상이 된 경우이다. 총 109명을 선정하였다. 이는 만성 알레르기 질환 아동의 어머니-의료진 간 파트너십이 어머니의 아동 상태 관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1.4. 연구도구
1.4.1. 일반적 사항
일반적 사항은 어머니의 나이 및 교육수준과 간호사가 만성 알레르기 질환 아동에게 제공하는 간호서비스에 대한 간호 서비스 만족도를 10점 평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또한 아동의 나이, 성별, 형제자매 유무, 출생순위, 질환 종류, 진단 시기, 유병기간, 중증도, 가족력 등을 측정하였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1.4.2. 어머니-의료진 파트너십
어머니-의료진 파트너십은 "만성 알레르기 질환 아동의 어머니와 의료진 간의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의미한다. 이 파트너십은 상호성, 전문적 지식, 민감성, 협력, 의사소통, 정보 공유, 조심성의 7가지 요인으로 구성된다. 상호성은 서로를 신뢰하고 존중하는 것을, 전문적 지식은 의료진의 전문성을, 민감성은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것을, 협력은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력하는 것을, 의사소통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정보 공유는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조심성은 책임감 있는 태도를 의미한다. 이러한 어머니-의료진 파트너십은 만성 알레르기 질환 아동의 어머니가 아동의 상태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4.3. 아동의 상태 관리능력
아동의 상태 관리능력은 기존에 개발된 가족관리 척도를 Kim과 Im이 검증한 한국어판 가족관리 척도 가운데 상태 관리능력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이 척도는 아동 일상생활, 상태 관리능력, 상태 관리 노력, 가족생활의 어려움, 아동 상태의 영향력, 부부간 상호성 등 총 6개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총점은 최저 12점부터 최대 60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만성 알레르기 질환의 상태 관리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이 도구의 신뢰도 계수 Cronbach's α는 .81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만성 알레르기 질환 아동의 어머니의 아동 상태 관리능력 평균은 49.93점이었다. 이는 정상 범위에 속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만성 알레르기 질환을 가진 아동의 돌봄 제공자인 어머니의 아동 상태 관리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5. 분석방법
IBM SPSS/WIN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동 상태 관리능력의 차이는 t-test, ANOVA로 분석하였고, 어머니-의료진 간 파트너십과 어머니의 아동 상태 관리능력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어머니-의료진 간 파트너십이 어머니의 아동 상태 관리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다중회귀분석으로 확인하였다.
1.6. 결과
1.6.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그에 따른 아동 상태 관리능력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그에 따른 아동 상태 관리능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알레르기 질환의 진단 시 아동의 나이가 많을수록 어머니의 아동 상태 관리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동의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어머니가 아동의 질환 관리에 익숙해지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간호서비스 만족도가 높을수록 어머니의 아동 상태 관리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만성 알레르기 질환 아동의 관리에 있어 의료진의 적극적인 지원과 신뢰로운 관계 형성이 어머니로 하여금 아동의 상태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아동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