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성격
2.1. 기존 교육과정과의 비교
2.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3. 노인여가복지시설 프로그램
3.1. 노인여가복지시설 개요
3.2. 코로나19 시대의 노인여가복지시설 프로그램
4. 재가노인복지시설 프로그램
4.1. 재가노인복지시설 개요
4.2. 코로나19 시대의 재가노인복지시설 프로그램
5. 노인복지시설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5.1. 노인 IT 교육 프로그램 지원
5.2. 방역물품 지원
5.3. 노인복지 네트워크 구축
5.4. 노인 심리상담 프로그램 운영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프로그램의 사전적인 의미는 목록과 순서, 예정계획이다. 진행될 일에 대해서 예정 혹은 계획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게 된 목록인 것이다. 진행 순서를 뜻하는 내용과 실천이 포함 돼어져 있다. 그리고 사회복지 프로그램이라는 것은 사회복지조직에서 가지고 있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실현할 수 있기 위한 보다 더 직접적인 수단으로 일정 절차에 따라서 이루어지게 되는 의도적이며 체계적 활동체계를 뜻하는 것이다. 최근 코로나 시대를 지나오면서 이러한 프로그램에 있어서도 변화가 찾아오게 되었는데,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노인여가복지지설과 재가노인복지시설 프로그램을 살펴보며 비교해보고, 이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까지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성격
2.1. 기존 교육과정과의 비교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기존 교육과정 간에는 여러 가지 차이점이 있다. 먼저,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학교교육에서 교육과정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이 가지는 획일적이고 표준화된 개념과는 달리 규제와 형식에서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탄력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미래의 행동노선을 사전에 수립하는 미래지향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반면, 교육과정은 보편적 문화내용과 지배계급의 이익에 봉사하는 도구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실현 또는 도달의 결과로 명확한 목표가 제시되는 목표지향적 성격을 가지지만, 교육과정은 합리적 지식의 제도화된 범주의 성격이 강하다.
프로그램과 교육과정의 유형에서도 많은 차이가 있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대상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개발되고 운영되므로 일정한 기준에 따라 명확히 분류하기 어려운 반면, 교육과정은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등으로 비교적 명확히 구분된다.
또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개인의 요구와 문제에 관심을 가지지만, 교육과정은 교과목을 주요 관심사로 한다는 차이가 있다. 학점 인정에 있어서도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비학점화를, 교육과정은 학점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처럼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기존 교육과정은 성격, 유형, 관심사, 학점 인정 방식 등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규제와 형식에서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탄력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다. 또한 미래의 행동노선을 사전에 수립하는 미래지향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목표가 명확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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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미영(2019),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멀티미디어 강의
코로나19가 바꾼 노인복지 분야 풍속도…경로당·복지관 여가프로그램도 비대면으로 한다, https://www.100ssd.co.kr
여주시재가노인복지센터, 재가어르신을 위한 소규모 집단 여가프로그램 내 기억의 봄 실시, https://www.yeojunews.co.kr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사회복지시설의 향후 과제, 국회입법조사처, 2021, 최병근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사회복지시설의 향후 과제, 최병군, 국회입법조사처, 2021년.
장기화된 언택트 시대, 노인 복지는 안녕한가, 박수영 기자, 대학신문, 2022/02/07
포스트 코로나 시대, 노인복지 방향은?, 곽대경 기자, 복지타임즈, 2020/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