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와 홍보마케팅 이론 및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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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콘텐츠와 홍보마케팅 이론 및 사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PR(Public Relations)의 이해
1.1. PR의 개념과 정의
1.2. 정부와 공공기관의 PR 활동
1.3. SNS를 활용한 PR 사례

2. PR 기획의 중요성
2.1. PR 기획의 개념과 단계
2.2. 아모레퍼시픽의 중국시장 PR 활동

3. 마케팅의 중요성
3.1. 마케팅의 개념과 정의
3.2. 마케팅의 확대와 브랜드 전략의 중요성
3.3. 듀오백 코리아의 마케팅 사례

4.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도구
4.1. 광고의 소구 방식과 표현 방법
4.2. PR, 퍼블리시티, 기업광고의 기능 및 공통점
4.3. 소비자 대상 판매촉진 기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PR(Public Relations)의 이해
1.1. PR의 개념과 정의

PR 즉, 홍보의 개념은 Wilcox, Ault&Agee에 따르면 "목적을 가지고 설계된 의도적인 노력이며, 체계적으로 계획된 조직적 활동이고, 실질적인 정책과 행동이라는 결과를 제시하는 성과를 기초로 하며 공중의 이익에 기여하고 피드백을 포함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다. 또한 PR은 "경영의 기능까지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 외에도 다양한 정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한 공중과의 관계 구축이나 관리 활동으로 관점이나 시대에 따라 그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1.2. 정부와 공공기관의 PR 활동

과거 정부의 정책 PR은 유선 인터넷으로 공공서비스를 전달하는 개념이었지만, 현재는 문자메시지나 모바일 웹, 어플 등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공공서비스 유통의 활로를 확보하여 대국민 서비스의 다양화와 수준을 높이고 있다. 정부와 공공기관에서는 정책 PR을 통해 국민의 신뢰도와 정책에 대한 호감도 및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미디어 변화의 흐름에 따라 효과적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민과의 쌍방향 소통을 위해 블로그나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와 같은 소셜 미디어 채널을 운영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정부 부처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신뢰도가 낮고 진정한 상호교감을 이루기에는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정부와 공공기관은 국민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유튜브 등의 새로운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3. SNS를 활용한 PR 사례

과거 정부의 정책 PR은 유선 인터넷으로 공공서비스를 전달하는 개념이었다면 현재는 문자메시지나 모바일 웹, 어플 등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공공서비스 유통의 활로 확보를 통해 대국민 서비스의 다양화와 수준을 높여 국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정부와 공공기관에서 정책 PR을 정부에 대해 국민이 신뢰도를 높이고 정책에 대해 호감도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미디어 변화의 흐름에 따라 효과적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다"" 국민과의 쌍방향 소통을 위해서 블로그나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와 같은 소셜 미디어 채널을 운영하여 국민과의 소통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2010년까지 필요성에 비해 그 효율성이 낮았고 초기단계였다"" 정부 정책에 대해 정보나 서비스 검색, 의견을 제시하거나 민원을 제기하고 해결하는 측면에서는 높은 만족도를 보일 수 있는 방법이지만, 정부 부처가 유리한 정보만 전달한다거나, 특정한 목적을 갖고 SNS을 활용하는 경우나 신뢰할 수 없는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불만족도가 높게 나타날 수 있어 아직까지 정부 PR 활동이 국민의 공감이나 만족스러운 소통 수준까지 미치기에는 한계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아직까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정부와의 소통을 강화하면서 진정한 상호교감을 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존재하며, 가장 신뢰하는 매체가 공식 홈페이지와 방송 뉴스, 신문 보도가 높기 때문에 정부 부처의 SNS에 있는 내용에 대해서는 낮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음이 문제가 될 수 있다"" 더불어 유튜브가 가지는 가치와 장점을 인지한 기업들은 브랜드 채널의 개설을 통해 장점을 잘 활용하고 있으나 지자체와 공공기관에서 PR을 위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활성화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기업과 정부 기관 모두 유튜브에 올릴 콘텐츠로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을 선호하며 기존 광고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마케팅으로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가치에 대한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정부 부처에서는 국민과의 소통 의지를 바탕으로 다양한 PR을 위한 SNS의 활용을 이용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국민에게 신선하고 흥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에 더 많은 보완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PR 기획의 중요성
2.1. PR 기획의 개념과 단계

PR 기획이...


참고 자료

김아랑. "공공기관 유튜브 PR 사례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2020. 서울
http://www.riss.kr/link?id=T15641309
왕위에. "화장품 기업의 중국 시장 PR활동과 기업 및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중국인 소비자의 인식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6. 서울
http://www.riss.kr/link?id=T14164724
강정훈. "브랜드 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2010. 전라북도
http://www.riss.kr/link?id=T12159876
청주시, sns 공유채널 활성화 계획‘매진’. 손혜철. 불교공뉴스. 2021.10.28
http://www.bzero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92330
중국 아모레퍼시픽 면세점 공식 홈페이지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12713451260583
코로나19發 대반전 듀오백…흑자전환·10년 최고가. 이재윤. 머니투데이. 2021.01.27
https://www.apgroup.com/int/zh/index.html
아마노 유키치 저, 손혜민 역 「광고의 키워드 (컨셉트에서 감성까지)」 디자인하우스 1997
이희욱, 안의진 외 1명 저, 「광고이론과 전략」 영남대학교출판부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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