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outline of american literature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최초 생성일 2024.09.19
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an outline of american literature"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910년대 미국 문학
1.1. 청교도주의의 종식
1.2. 마을로부터의 반동 운동
1.3. 모더니즘의 도입
1.4. 문학에 반영된 1차 세계대전의 영향

2. 20세기 초반 미국 시
2.1. 전통적 시형식의 활용
2.2. 자유시의 활용
2.3. 모더니즘 시와 이미지즘
2.4. 모더니스트 시인들의 영향

3. 1920년대 "잃어버린 세대"의 작가들
3.1. F. Scott Fitzgerald
3.2. Ernest Hemingway
3.3. John Dos Passos
3.4. William Faulkner

4. 1930년대 미국 문학
4.1. 사회적 항의의 문학: 사회주의 리얼리즘과 자연주의
4.2. 반(反)소설
4.3. 남부문단의 도망자들

5. 흑인문학의 발전
5.1. W.E.B. Du Bois와 흑인인권운동
5.2. Harlem Renaissance
5.3. Richard Wright과 사실주의
5.4. 1960년대 흑인문학과 인권운동

6. 드라마의 발전
6.1. 19세기 미국 연극과 사실주의 경향
6.2. Eugene O'Neill과 미국 연극의 문학화
6.3. 20세기 중반 연극: Tennessee Williams와 Arthur Miller

7. 대중소설의 발전
7.1. 유머와 풍자
7.2. 추리소설의 발전
7.3. 모험소설과 공포/SF소설

본문내용

1. 1910년대 미국 문학
1.1. 청교도주의의 종식

1910년대 미국 문학은 청교도주의의 종식을 겪으며 커다란 변화를 맞이했다. 이 시기에 청교도주의에 대한 공격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는데, 문학 작품들을 통해 그간 억압되어 왔던 인간의 성적 욕망과 엄격한 도덕에 대한 비판이 대두되었다.

에디스 워튼과 시어도어 드라이저는 대표적인 작가들로, 그들의 소설에서 청교도주의의 이중적 도덕 기준을 공격하고 성에 대한 진실성을 드러냈다. 워튼은 자신의 소설 속에서 상류층의 청교도적 세계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가부장제 사회와 여성에 대한 억압을 고발했다. 한편 드라이저는 인간의 욕망과 자연스러운 본능을 표현하며 청교도주의의 도덕관을 무시하고 거부했다.

이와 함께 당시 문학계에서는 1913년경에 이르러 청교도주의의 죽음을 환호하는 새로운 비평가들이 등장했다. 한나 라드슨은 "최근까지 미국 소설은 비도덕적일 정도로 도덕적이었다. 왜냐하면 거기에는 진실이 자리할 여지가 없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하며, 성에 대한 진실을 숨기고 처벌하려 했던 청교도적 도덕관을 비판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독자들 또한 인간 본성의 추악한 진실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1919년 프로이트의 연속 강연이 미국에서 개최되면서 예술가들은 새로운 해방과 영감을 얻었다. 이에 따라 문학 작품 속에서 청교도주의에 대한 반발과 인간의 자연스러운 본능에 대한 표현이 더욱 활성화되었다.

이처럼 1910년대 미국 문학은 청교도주의의 종식과 함께 새로운 사상적 전환기를 맞이했다. 기존 도덕관에 대한 비판과 인간성에 대한 진실한 탐구가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이는 이후 모더니즘과 자연주의 문학의 발전으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다.


1.2. 마을로부터의 반동 운동

1910년대 미국 문학에서는 '마을로부터의 반동 운동'이 주목을 받았다. 이는 일종의 의식, 사회 개혁 운동으로서 당시 청교도주의의 편협성과 상업문화에 대한 공격이었다. 이 운동에 참여한 작가들은 소도시의 어리석음과 편견을 비난하며, 청교도 사회의 폐해를 고발하고자 했다.

에드거 리 매스터스의 <스펰번더스>(1915)는 사람들이 소도시의 청교도적 미국의 편협한 생활에 의해 어떻게 피해를 당하는지를 여러 가지 면에서 보여준다. 그는 계속해서 미국 소도시의 편협하고 잔인한 청교도 주의를 공격한다. 이를 통해 선과 악, 진실과 거짓을 이분법적으로 나누는 것은 편협한 것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성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싱클레어 루이스의 <메인 스트리트>(1920)는 이러한 '마을로부터의 반동 운동'을 대표하는 작품이었다. 이 소설은 미국 중산층의 가치를 심하게 비난하고 있지만, 그것을 대치할만한 다른 가치를 제시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보인다. 거기에는 '구원'의 길, 즉 탈출구가 없는 것이다. 루이스는 미국 사회의 편협성과 상업주의적 풍토를 적나라하게 폭로하고 있지만, 그 대안을 제시하지는 못하고 있다.

반면 셔우드 앤더슨은 미국 소설에 모더니즘이라는 기법을 도입했다. 그의 작품 <윈스버그, 오하이오>에 나오는 인물들은 대부분 고독한 사람들로,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단절되어 마음속에 갖고 있는 것들을 서로 소통하지 못한다. 그러나 이러한 고독 속에서 순간적인 자기 깨달음을 겪게 된다. 앤더슨은 이처럼 단편적인 순간들의 연속으로 작품을 구성하며, 전통적인 플롯 구조를 거부한다. 이는 당시 젊은 작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요컨대 1910년대 미국 문학에서는 청교도 사회와 상업문화에 대한 비판적 의식이 강하게 표출되었다. '마을로부터의 반동 운동'은 이러한 문화적 반발을 대변하는 것이었고, 작가들은 소도시의 어리석음과 편견을 고발하며 사회 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와 함께 모더니즘 기법을 통한 새로운 서사 방식의 시도도 이루어졌다.


1.3. 모더니즘의 도입

모더니즘의 도입은 1910년대 미국 문학의 중요한 특징이었다. 당시 시대에 맞춰 작가들은 새로운 문학 기법과 형식을 실험하기 시작했는데, 이를 통해 기존의 전통적인 문학 관습에서 벗어나고자 했다.

이 시기에 가장 두드러진 모더니즘 경향은 셔우드 앤더슨의 작품에서 나타났다. 앤더슨은 미국 소설에 모더니즘이라는 기법을 도입했는데, 이러한 기법들은 일상의 구어에 매우 근접한 보다 단순한 문체를 포함하고 있었다. 내용보다는 이야기의 형식을 더 강조하고, 시간을 특수하게 사용했다. 이를 통해 앤더슨은 순간의 자기 깨달음을 포착하고자 했다.

또한 거트루드 스타인은 문명에 대한 자신만의 싸움을 벌이면서 의식의 본질에 큰 관심을 보였다. 그녀는 전통 문법의 규칙들을 무시하고,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어휘들을 구사했다. 그녀는 모든 단어는 독립적인 존재이며 평등하고 동등하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그녀의 실험적인 글쓰기 기법은 모더니즘 문학의 중요한 특징이 되었다.

한편 T.S. 엘리엇과 에즈라 파운드는 전통주의자로서 역사와 전통에 대한 깊은 지식이 시인이 새로운 시를 창출해 내는 데 필수적이라고 보았다. 또한 그들은 시인의 개성을 배제하고 시 자체의 생명을 강조하는 비개성주의적 시론을 펼쳤다. 파운드는 이미지즘 운동을 주도하며 시의 생명은 이미지, 심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1910년대 미국 문학에서는 기존의 전통적인 문학 기법과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모더니즘적 실험이 활발히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작가들은 단순한 문체, 시간의 파편화, 비개성주의, 이미지즘 등 다양한 모더니즘 기법을 통해 당시의 문화적 변화와 정신적 공백을 반영하고자 했다. 이는 미국 문학이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4. 문학에 반영된 1차 세계대전의 영향

50만 명의 미국 젊은이들이 1차 세계대전에서 사망했다. 이는 미국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다. 윌슨 대통령은 그 대전을 "민주주의를 위하여 세계를 안전하게 만들기 위한 전쟁"이라고 불렀지만, 많은 미국의 젊은이들은 미국의 민주주의가 지킬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지에 대하여 확신을 갖지 못했다. 새로운 분위기의 분노가 젊은 작가들의 작품 속에 파고들었다.

"마을로부터의 반동" 운동은 전후 미국의 새로운 상업문화에 대한 반동이 되었다. 이러한 주제를 가진 3개의 중요한 소설들이 1920년에 출판되었다. 조나 게일의 『Miss Lulu Bett』와 플로이드 델의 『Moon-Calf』는 둘 다 고향의 어리석음과 맞서 싸우는 젊은 지성인들의 불행한 싸움을 묘사하고 있다. 그러나 싱클레어 루이스의 『메인 스트리트』가 이 셋 중에서 가장 큰 흥분을 자아냈던 작품이었다. 이 작품은 미국 중산층의 가치를 심하게 비난했지만, 그것을 대치할만한 다른 가치를 제시하고 있지 않다. 이는 전후 젊은이들의 좌절감과 회의주의를 잘 보여준다.

언어와 문체의 측면에서도 1차 세계대전은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앤더슨과 같은 작가들은 전통적인 서사구조를 거부하고 새로운 모더니스트적 기법을 도입했다. 그들은 일상적인 언어와 파편적인 서술 방식을 사용하여 전쟁이 야기한 혼돈과 공허감을 표현했다. 또한 T.S. 엘리엇과 ezra 파운드 등의 시인들은 시에서 역사의식과 전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모더니즘 시학을 정립했다. 이들은 1차 세계대전이 드러낸 서구 문명의 위기와 인간성의 상실을 시적으로 형상화했다.

특히 헤밍웨이와 도스 파소스와 같은 "잃어버린 세대"의 작가들은 1차 대전을 직접 경험했기에, 그들의 작품 속에서 전쟁이 개인과 사회에 미친 심각한 영향을 잘 드러냈다. 헤밍웨이의 『태양은 또 떠오른다』와 도스 파소스의 『세 명의 병사』는 전쟁 직후의 젊은이들의 공허감과 좌절감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이들은 전쟁이 그들의 이상과 가치관을 파괴했음을 보여주며, 모더니즘 문학의 핵심 주제인 정체성 상실과 현대 사회의 비극성을 잘 드러냈다.

요약하면, 1차 세계대전은 많은 미국 젊은이들의 희생을 불러일으켰고, 이는 그들의 이상과 가치관의 상실로 이어졌다. 이러한 상황은 젊은 작가들의 작품에서 분노, 회의주의, 좌절감 등의 정서로 표현되었으며, 모더니즘 문학의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2. 20세기 초반 미국 시
2.1. 전통적 시형식의 활용

20세기 초반 미국 시에서는 전통적인 시 형식의 활용이 두드러졌다. 대표적인 시인으로는 에드윈 알링턴 로빈슨, 로버트 프로스트 등을 들 수 있다.

에드윈 알링턴 로빈슨은 20세기의 공포와 문제들을 표현하기 위해 19세기 시 형식을 사용하였다. 그는 전통적인 소네트와 4행시 등의 형식을 좋아하였으며, 낭만주의 시의 언어를 사용하였다. 그의 초기 시들은 현대적인 상실감으로 가득 차 있었는데, 옛 가치들이 사라지고 그것을 대치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내용이었다. 그의 대표작 「집」에서는 에머슨과 그의 추종자들의 뉴잉글랜드 초절주의를 상징하는 집이 등장하지만, 이제 그 이상주의와 확실성은 사라졌다. 이처럼 로빈슨의 시는 자신이 속한 시대의 불확실성과 신념의 상실을 표현하였다. 그의 「세공된 사물들」은 신념의 상실에 따른 절망감을 보여준다. 그는 때때로 이러한 느낌들을 에머슨의 낙관주의와 대비시켰다. 로빈슨은 인간의 운명이 "어둡고 무서운 밤의 혼돈" 속에 쌓여 있다고 믿었다.

로버트 프로스트 역시 전통적인 시 형식으로 작품을 썼다. 그의 작품에서 고독은 공통된 주제였다. 그는 Robinson과는 달리 직접적인 언어로 작품을 썼기 때문에 이해하기 쉬웠다. 그의 대표작 「가지 않은 길」은 자연시로 유명하다. 이 시는 표면적으로는 숲길에 대한 묘사이지만, 삶에 대한 은유로 볼 수 있다. 화자는 아름답고 깊은 숲에 유혹되지만, 결국 사회적 약속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길을 선택한다. 이처럼 프로스트의 자연시는 자연과 사회를 오가는 특징을 보인다.

이와 같이 20세기 초반 미국 시에서는 전통적인 시 형식을 활용하면서도 현대적인 내용을 담아내고자 하는 노력이 있었다. 로빈슨은 19세기적 형식 속에 20세기적 상실감과 불확실성을 담아냈고, 프로스트는 전통적 자연시 형식을 활용하여 현대적 삶의 고민을 표현하였다.


2.2. 자유시의 활용

자유시의 활용은 20세기 초반 미국 시에 있어 중요한 발전이었다. 대표적인 자유시 시인으로는 칼 샌드버그와 로빈슨 제퍼슨을 들 수 있다.

칼 샌드버그는 자유시의 형식을 통해 다양한 비시적 제재들을 다루는데 성공했다. 그는 자유시의 리드미컬한 반복을 사용하여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도시를 찬미하는 그의 시들은 현대 도시생활의 모습을 생...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