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마케팅 유용성과 문제점 사실성 검증 연구

  • 1
  • 2
  • 3
  • 4
  • 5
  • 6
  • 7
  • 8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SNS 마케팅 유용성과 문제점 사실성 검증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SNS 마케팅의 유형 및 사례
2.1. SNS 화면의 측면이나 게시 글 사이에 배너 형식으로 나타나는 광고
2.2. 기업에서 SNS 공식 계정을 만들어 게시 글을 올리는 광고
2.3. 인기 글의 댓글 혹은 마지막 화면에 나타나는 광고
2.4. 인기 계정 혹은 커뮤니티의 협찬 및 후기 형식을 갖춘 광고

3. SNS 마케팅의 유효성 분석과 문제점
3.1. 고객의 SNS 사용 동기
3.2. SNS 사용 동기와 SNS 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

4. SNS 마케팅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4.1. SNS 광고의 신뢰성을 떨어트리는 문제
4.1.1.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자체의 신뢰도 하락
4.1.2. 상품 자체에 대한 불신
4.1.3. A/S에 대한 불신
4.2. 신뢰성 제고를 통한 SNS 광고 효과 증대 방안
4.2.1. 기업의 공식 계정 광고
4.2.2. 팔로우하는 계정이나 커뮤니티의 후기성 광고

5. 결론 및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SNS는 자신의 일상과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을 넘어서, 상업적 광고 및 마케팅의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SNS 이용자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SNS 하나인 페이스북의 경우 2015년 기준 10억 명을 돌파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현대사회에서 휴대전화 앱을 통한 SNS 사용 빈도 수와 사용 시간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수많은 사람들이 하루의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는 SNS는 기업에게 상당한 매력을 가진 시장이자 광고 무대가 되었다. 따라서 SNS 속에서 정보를 가장한, 혹은 있는 그대로의 광고를 만나게 되었다. 광고의 형태는 각 SNS의 특징이나, 게시 글의 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며, SNS 광고를 활용하는 기업의 종류 또한 다양하다. 그러나 SNS 광고 또한 모든 광고의 맹점인 신뢰도 문제에 직면했으며, 소비자들이 점차 이러한 SNS 광고의 문제점을 인식하기 시작함에 따라, SNS 광고의 효과성에 대한 회의적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NS 광고는 구체적으로 어떤 이점이 있으며, 실제적 유효성을 조사하고, 제품별 및 SNS 유형에 따라 어떤 광고 형태들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볼 것이며, 사례를 통해 그 문제점은 무엇인지 분석하고 새로운 해결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2. SNS 마케팅의 유형 및 사례
2.1. SNS 화면의 측면이나 게시 글 사이에 배너 형식으로 나타나는 광고

SNS 화면의 측면이나 게시 글 사이에 배너 형식으로 나타나는 광고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이 부상하기 전 카페나 블로그에서, 혹은 네이버 검색 엔진에서도 빈번히 사용되는 형식의 광고 전략이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의 인터페이스는 특히나 배너 광고에 유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사용자가 구독하는 페이지나 사용자의 지인이 게시한 게시물을 보기 위해서는 순서대로 올라오는 피드를 내리면서 볼 수 있는 구조이다. 광고는 그 게시물 사이에 '추천 게시물'의 형태로 광고물이 올라오면 피드를 내리다 자동적으로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형식을 갖춘다.

전략 1을 사용하는 광고의 목적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홍보하는 데 있다. 그러나 소셜 네트워킹의 장점인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한다기보다는 전통적이고 고객이 마케팅과 수동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2.2. 기업에서 SNS 공식 계정을 만들어 게시 글을 올리는 광고

SNS 공식 계정을 만들어 게시글을 올리는 광고는 SNS 사용자가 기업의 공식 계정을 팔로우하여 정기적으로 해당 계정에 올라오는 게시물을 구독할 수 있는 형식이다. 이 광고 유형은 전략 1의 배너 광고와는 달리 기업과 고객 간 능동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진다.

기업의 공식 계정에 게시하는 글의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신제품이나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정보성 게시글을 올리는 경우이다. 이는 기존의 메일 형식의 정보 전달과 달리 피드를 내리는 것만으로도 고객이 자연스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 정보 접근성이 높다. 또한 고객은 제품 소개 게시글에 댓글을 통해 제품에 대한 의견을 표현할 수 있어 SNS를 활용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기업 측에서는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면서도 게시글에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가미하여 2030 청년층에게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이벤트성 광고 게시글이다. 이벤트 게시글은 고객이 게시글을 공유하고 친구를 태그하면 추첨의 대상이 되는 형식을 갖추고 있다. 이는 기업 자체를 홍보하고 SNS의 관계망을 활용하여 광고의 파급력을 높이는 전략이다. 전략 1의 배너 광고보다는 고객의 능동적인 참여가 필요하지만, 참여한 만큼 고객에게 광고의 유의미성과 파급력이 증대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론 사프코·데이비드 브레이크, 『소셜미디어 바이블』, 배선종·김태호 옮김, 연암사, 2009.
고미현,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사용자 참여가 사이트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7.
김민정, 「브랜디드 콘텐츠에 나타난 제품 역할과 소비자 공유 행동에 관한 연구 : 페이스북 영상 브랜디드 콘텐츠를 중심으로」, 2016.
김선범, 「소셜미디어 구전에서 관계특성과 정보특성이 구매의향에 미치는 요인 : 페이스북(Facebook)과 인스타그램(Instagram)의 비교를 중심으로」, 2016.
박원희, 하병국, 「SNS 정보 품질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서비스연구』, 2017.
박은주, 「SNS 이용 동기와 충족도에 따른 광고 효과 연구」, 2012.
소정륜, 「페이스북 광고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 : 페이스북 광고유형을 중심으로」, 2018.
유성열, 「빅데이터 시대의 SNS 마케팅을 위한 타겟팅 최적화에 관한 연구」, 2013
안동근, 목양숙, 「SNS광고 이용 행태와 기업의 SNS 광고마케팅 효과 및 전략」, 『조형미디어학』, 201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