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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적의사소통론(상호작용전단계,도입단계,실행단계,종결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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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적의사소통론(상호작용전단계,도입단계,실행단계,종결단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우울장애
1.1. 정의
1.2. 원인
1.2.1. 신경생물학적 소인
1.2.2. 심리적 소인
1.2.3. 유인 요인
1.3. 증상
1.3.1. 신체적 측면
1.3.2. 정서적 측면
1.3.3. 인지적 측면
1.3.4. 행동적 측면
1.4. 치료 및 간호 중재
1.4.1. 약물 치료
1.4.2. 전기경련요법
1.4.3. 인지치료
1.4.4. 행동치료
1.4.5. 집단정신치료
1.4.6. 간호중재
1.5. 의사소통 기법
1.5.1. 페플라우의 대인관계 이론
1.5.2.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1.5.3. 비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우울장애
1.1. 정의

우울은 한 개인이 생각하고, 행동하고, 자신과 주위 환경을 지각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주관적, 지속적인 감정이다. 슬픔이나 짧은 기간 동안의 우을은 상실 또는 실망감을 겪는 과정에서의 정상적인 반응으로 볼 수 있지만, 객관적 현실과는 다르게 기분이 가라앉고 감정표현이 없으며, 무디고 슬픈 감정을 지속적으로 지니고 있는 경우는 심한 우울로서, 치료적 중재가 필요한 상태이다.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 또는 흥미나 즐거움의 상실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증상을 동시에 보이는 증후군이다. 우울증상을 평가할 때는 관찰되는 우울증상뿐만 아니라 증상의 중증도, 기간, 과거력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우울증은 한 가지 질환으로 분류하기 힘들 정도의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또한 우울증상의 중증도는 연속선상에 놓여 있는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임상적으로 유의한 수준과 정상적인 정도의 우울감을 분명하게 구분할 수 있는 경계선을 명확히 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우울증의 증상 평가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1.2. 원인
1.2.1. 신경생물학적 소인

우울장애의 신경생물학적 소인은 유전적 요인과 신경전달물질 및 호르몬의 조절 이상, 그리고 신경해부학적 변화와 관련이 있다.

먼저 유전적 소인은 우울장애의 발생에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한다. 우울장애는 가족 내에서 발생 빈도가 높으며, 부모 중 한 명이 우울증일 경우 자녀가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10~13%에 달한다. 특히 쌍생아 연구에서 일란성인 경우 이란성 쌍생아보다 2~4배의 높은 발생률로 나타났다. 이는 우울장애의 유전적 요인을 잘 보여준다.

다음으로 신경전달물질 및 호르몬의 조절 이상도 우울증의 중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세로토닌, 도파민, 아세틸콜린, 카테콜아민, 노르에피네프린, 에피네프린 등의 신경전달물질 조절 이상과 관련이 있으며, 특히 세로토닌의 감소가 우울증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또한 도파민 활성의 감소도 우울증과 연관된다. 최근에는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HPA) 축의 기능 이상과 활성화도 주요우울 삽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산후 기간 동안의 호르몬 변화도 우울증 발생률을 높인다.

마지막으로 신경해부학적 변화도 우울장애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변연계, 기저핵, 시상하부를 연결하는 신경회로의 이상과 함께 일부 대상자에서 뇌실 확장, 전두엽 크기 감소, 대뇌피질 혈류 감소 등이 보고되고 있다. 또한 우울증 대상자에서 수면장애가 흔하게 나타나는데, 짧은 시간 내에 REM 수면이 시작되고 REM 수면 유지시간이 더 길다는 특징이 있다.

종합해보면, 우울장애의 신경생물학적 소인은 유전적 요인, 신경전달물질 및 호르몬의 조절 이상, 그리고 신경해부학적 변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확인되고 있다. 이러한 신경생물학적 변화들은 우울증의 발병과 증상 발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1.2.2. 심리적 소인

우울장애의 심리적 소인에는 프로이트의 정신역동이론, 행동이론, 벡의 인지이론이 대표적이다.

프로이트의 정신역동이론에 따르면, 적당한 대상으로 향하지 못한 공격본능이 내부로 향하면서 우울증이 발생한다. 실제 또는 상징적인 대상을 상실하였을 때, 상실한 대상에게 가졌던 분노나 공격성이 죄의식과 함께 내재화되어 우울증 환자들은 죄책감, 낮은 자존감, 심한 자기비판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행동이론에서는 생의 즐거움이나 보상이 현저하게 감소되거나 스트레스 사건들이 증가됨으로써 우울증이 발생한다고 설명한다. 동물실험에서와 같이 피할 수 없는 고통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결국 포기하게 되는데, 이를 '학습된 무력감'이라고 한다. 사람에게도 동일한 과정을 통하여 우울증이 형성되며, 우울증 환자는 학습된 무력감으로 인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다고 본다.

벡의 인지이론은 우울증 환자가 자신, 환경, 미래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는 것이 핵심이다. 자존감 저하와 함께 무감동, 무관심, 활동성 감소 등으로 위축되며, 자신은 부적절하고 결함이 있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고, 생활사건을 부정적으로 해석하며 좌절한다고 설명한다. 우울증이 심해지면 부정적 사고가 객관적인 사고를 대신하게 되고 성공과 즐거움의 경험을 잊게 되어 자살을 시도하게 된다고 본다.


1.2.3. 유인 요인

'1.2.3. 유인 요인'은 우울장애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자극이나 사건들을 말한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 사건들은 주요우울장애의 증상 발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증 대상자는 정상인에 비해 우울증이 발생하...


참고 자료

김희숙 외. (2019). 최신 정신건강간호학 각론 5판. 학지사, 서울.
박원명, 민경준. (2018). 우울증, 제 2판. 시그마프리스, 서울.
도복늠 외. (2017).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5판. 정담미디어·학지사, 서울.
김성제 외. (2016). 정신건강간호학. 정담미디어·학지사, 서울.
한국보건의학연구원. (2012). 국내 정신질환 관련 연구현황 파악 및 우울증 자살에 대한 연구. https://www.neca.re.kr/lay1/program/S1T11C145/report/view.do?seq=39
한금선 외.(2020). 정신건강간호학 상, 수문사
정신건강간호학. 군자출판사. 공성숙 외. 2019
2020년 대비 PACIFIC 예상문제풀이 정산간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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