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운영관리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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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유치원 운영관리의 원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1.1. 학급운영 관리 개념
1.2. 학급운영 관리 원리
1.3. 유치원 유아관리
1.3.1. 원아모집
1.3.2. 학급 및 반 편성
1.4. 어린이집 유아관리
1.4.1. 원아모집
1.4.2. 학급 및 반 편성

2. 유치원 재정관리
2.1. 재정관리의 기본원칙
2.2. 예산편성 과정 및 내용
2.2.1. 예산편성 절차
2.3. 결산처리 과정 및 내용
2.3.1. 결산처리 과정

3.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3.1.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필요성
3.2. 유형

4. 유치원 운영계획
4.1. 원명 및 원장 교육철학
4.2. 원훈
4.3. 교육목표
4.4. 시설규모 및 학급 편성
4.5. 교사 배치 및 업무분장
4.6. 교육과정 운영계획
4.7. 교육활동계획(안전교육, 교육행사 및 현장학습, 연수 및 장학, 부모교육)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1.1. 학급운영 관리 개념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급운영 관리란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들의 교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직하고 계획한 뒤에 실행에 옮기고, 이 과정에 대한 부분을 평가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학급운영관리를 실시하는 일차 주체는 유아와 유치원 교사라고 할 수 있고, 해당 유치원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일관성 있게 원장이 지도하고 지원하며, 교직원이나 학부모가 도움을 주는 것이 요구된다. 유아교육기관은 반복적인 교육활동을 펼치는 소규모 조직이며, 학급에 교사의 재량에 따라 융통성 있게 학급이 운영되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운영관리를 실시하기 보다는 기관의 노하우와 선배 교사의 경험을 기반으로 비체계적인 운영이 이루어지게 된다. 각 학급의 관리에 대한 책임은 일차적으로 담임교사에게 있으나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기본단위는 학급이므로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어내고자 하는 기관의 목표를 달성하고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원장의 주관에 따라 개별 학급의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단위학급의 체계적인 운영이나 관리는 유아교육기관을 합리적으로 운영관리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며, 운영자와 담임교사가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의사소통하면서 협의할 수 있다. 학급운영관리 영역은 학부모와 유아를 포함하여 인적 자원을 관리하거나 실내 환경에 대한 물적 자원을 관리하거나 하루 일과 중에서 교육 자료를 포함하여 교육과정을 관리하는 일로 나눌 수 있다. 이것을 세분화하면 공간관리, 유아관리, 교재·교구 관리, 생활지도, 일과활동 관리, 행사관리, 학부모 관리 등이 있다.


1.2. 학급운영 관리 원리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중심·놀이중심의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유아들의 생활경험과 개별 유아에 대한 배려로 유아들의 흥미를 고려해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은 반복적인 교육활동을 펼치는 소규모 조직이며, 학급에 교사의 재량에 따라 융통성 있게 학급이 운영되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운영관리를 실시하기보다는 기관의 노하우와 선배 교사의 경험을 기반으로 비체계적인 운영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에 유아중심의 교육과 놀이 위주의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유아들의 흥미와 요구에 부합되는 운영이 필요하다.

둘째, 유아들이 자신의 느낌과 감정,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수용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유아들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교사는 수용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의 자아개념과 자신감이 발달할 수 있다.

셋째, 학급에서 함께하는 또래들이 서로 공동체라고 인식하도록 항상 강조하고, 서로 협동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지지해야 한다. 유아들이 학급 내에서 서로 협력하고 공동체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사의 적극적인 지지와 격려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또래와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넷째,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놀이를 하는 습관이 형성되어야 한다. 유아들은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자유롭게 놀이를 하며, 이를 통해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를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들이 안전하게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안전 수칙을 지도해야 한다.

다섯째, 동적 활동과 정적 활동을 균형 있게 운영해야 한다. 유아들의 발달을 위해서는 활동의 유형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교사는 유아들의 요구와 흥미를 고려하여 동적인 활동과 정적인 활동을 적절히 배치하여 운영해야 한다.

이와 같이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원리는 유아중심·놀이중심의 교육, 자유로운 표현 기회 제공, 공동체 의식 함양, 안전한 환경 조성, 균형 있는 활동 운영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1.3. 유치원 유아관리
1.3.1. 원아모집

유치원의 원아모집은 모든 유아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교육기회를 보장해주기 위해 공정한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학부모는 유치원 홈페이지, 포털사이트 등을 활용하여 유치원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유치원 입학지원 시스템 '처음학교로'를 통해 원아모집에 접수할 수 있다. 유치원 원아모집은 우선모집, 일반모집, 추가모집 3단계의 자동추첨 방식으로 공정하게 진행된다.

유치원은 유형과 지역여건 등을 고려하여 관할청에서 정한 학급수와 학급당 유아수 기준에 따라 학급을 편성한다. 일반적으로 한 학급당 만3세 14-20명, 만4세 18-26명, 만5세 22-28명 내외로 구성된다. 학급 편성 시에는 첫째, 전체 원아 수와 물리적인 공간을 고려하여 적정 인원을 배치해야 한다. 둘째, 교사의 능력을 고려하여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수준의 학급 규모를 결정한다. 셋째, 유아의 개별적인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집단 크기를 고려한다. 넷째, 단일연령반 또는 혼합연령반으로 편성할지를 결정한다.

이와 같이 유치원 원아모집은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해진 절차와 기준에 따라 이루어지며, 학급 편성 또한 유아의 발달과 특성, 물리적 환경 등을 고려하여 적정 수준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유아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면서도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1.3.2. 학급 및 반 편성

유치원의 학급 및 반 편성은 교육활동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관의 운영철학과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유치원의 학급편성은 전체 원아수와 물리적 환경, 교사의 역량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일반...


참고 자료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창지사.이영자.권영례(2002)
사립유치원 재정운영에 관한 관리자들의 인식유형(노승부.경남대학교 행정대학원.2014)
가정연계활동을 포함한 유아 회복탄력성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소영란.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2020)
어린이집의 지역사회자원 연계활동 실태 및 어려움에 대한 연구(채분자.경남대학교 대학원.2021)
유정은(201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평가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구자옥(2020). 공공성 확보를 위한 공영형 유치원 설립운영 사례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하선철(2017). 한국 공·사립 유치원의 정책, 조직 및 행정관리 분석: POMC 모형 적용.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서원석(2019). 설립유형별 유치원 교육재정 현황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교육부(2017). 2018학년도 편리하고 공정한 유치원입학관리시스템
김연희(2019). 발도르프 유치원 환경색채 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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