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전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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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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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지전문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권의 개념과 발전
1.1. 인권의 정의와 개념
1.2. 인권의 가치와 중요성
1.3. 인권의 발전 과정
1.4. 북한의 인권침해와 유엔의 대응

2. 역사연구의 관점
2.1. E. H. Carr의 역사관
2.2. 역사관의 변화
2.3. 국정 교과서에 대한 찬반

3. 교육의 관점과 실제
3.1.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3.2. 교육 현실의 평가
3.3. 직업의 본질과 기능

4. 시대 변화와 교육
4.1. 밀레니엄 세대와 이전 세대 비교
4.2. 밀레니엄 시대와 교육
4.3. 제4차 산업혁명과 교육

5. 학교와 교육
5.1. 학교의 기능과 역할
5.2. 공교육과 사교육의 특성
5.3. 사교육 폐지론

6. 교사의 법적 지위와 역할
6.1. 교사의 법적 지위와 의무
6.2. 교원평가제의 도입과 쟁점

7. 학생의 법적 지위와 권리
7.1. 학생의 법적 지위와 신분
7.2. 서울 학생 인권 조례의 내용과 쟁점

8. 자기주도학습
8.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과 특성
8.2. 자기주도학습의 교육방법적 원리

본문내용

1. 인권의 개념과 발전
1.1. 인권의 정의와 개념

인권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는 기본적 권리이다. 인권이란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를 의미한다. 인권은 인간이기에 가지는 자연적이고 양도불가능하며 신성불가침한 권리로, 국가의 법으로 보장되기 이전에 자연적으로 주어진 권리라는 의미에서 천부 인권 또는 자연권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인권은 태어나면서부터 하늘이 부여해 준 권리라는 의미에서 천부 인권이며, 국가의 법으로 보장되기 이전에 자연적으로 주어진 권리라는 의미에서 자연권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권은 인종, 성별, 지위 등을 초월하여 모든 사람이 동등하게 누리는 보편적 권리이며, 국가 권력이나 다른 사람이 함부로 침해할 수 없는 불가침의 권리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민주국가에서는 헌법을 통해 국민의 기본적 인권을 보장하고 있으며, 이를 기본권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헌법에서도 다양한 기본권을 규정하고 있는데, 인간의 존엄과 가치 및 행복 추구권을 기초로 하여 평등권, 자유권, 사회권, 참정권, 청구권 등을 보장하고 있다.


1.2. 인권의 가치와 중요성

인권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는 기본적 권리이다.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가 인권이다. 인권은 인간이기에 가지는 자연적이고 양도불가능하며 신성불가침한 권리라는 뜻에서 천부 인권이라 부르기도 한다. 또 국가의 법으로 보장되기 이전에 자연적으로 주어진 권리라는 의미로 자연권이라고도 한다.

인권은 태어나면서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권리이며, 국가에서 법으로 보장하기 이전에 자연적으로 주어진 권리이다. 또한 인권은 인종, 성별, 지위 등을 초월하여 모든 사람이 동등하게 누리는 권리이며, 국가 권력이나 다른 사람이 함부로 침해할 수 없는 권리이다.

이와 같은 인권의 가치와 중요성으로 인해, 대부분의 민주국가에서는 헌법을 통해 인권을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로 보장하고 있다. 헌법으로 보장하고 있는 인권을 기본권이라고 부르는데, 기본권에는 인간의 존엄과 가치 및 행복추구권을 기초로 하여 평등권, 자유권, 사회권, 참정권, 청구권 등이 규정되어 있다. 이를 통해 국가는 국민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인권은 그 자체로 가치와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가 인권이다. 인권은 국가권력이나 다른 사람에 의해 함부로 침해당해서는 안 되는 신성불가침의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민주국가에서는 헌법을 통해 인권을 국민의 기본적 권리로 보장하고 있다. 우리나라 헌법 역시 인간의 존엄과 가치, 행복추구권을 기초로 하여 다양한 기본권을 규정하고 있다. 국가는 이러한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권이 지닌 가치와 중요성은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실현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 있다. 또한 국가와 개인 간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민주주의 사회를 구현하는 데에 기여한다. 따라서 인권의 가치와 중요성은 개인과 국가, 더 나아가 인류 전체의 발전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3. 인권의 발전 과정

영국 대헌장(1215년)은 국왕의 절대 권력 행사에 최초로 제한을 두고, 국민의 인권을 보장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국민의 자유와 권리가 법적으로 보장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영국 권리 장전(1689년)은 명예혁명 이후 국왕의 권력 행사에 의회의 동의를 받도록 규정함으로써 시민의 자유와 권리를 더욱 공고히 하였다. 이어서 미국 독립 선언(1776년)은 천부 인권과 저항권 등을 명시하여 국민의 기본적 인권을 강조하였고, 프랑스 인권 선언(1789년)은 자유권, 재산권, 저항권 등 시민의 권리를 규정함으로써 인권 보장의 범위를 확대하였다. 또한 독일 바이마르 헌법(1919년)은 모든 국민이 인간다운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동자의 권리, 교육을 받을 권리, 사회 보장권 등 최초로 사회권을 규정하였다. 이후 세계 인권 선언(1948년)은 인권이 전 인류가 추구해야 할 보편적 가치임을 선포하고, 자유권, 평등권, 참정권, 경제적·사회적·문화적 권리 등을 세계 모든 나라가 지켜야 할 인권의 기준으로 제시했다. 이와 같이 역사적으로 인권 개념은 국가 권력에 대한 시민의 자유와 권리 보장에서 출발하여, 노동, 교육, 사회보장 등 사회권으로 확대되고, 마침내 세계인이 누려야 할 보편적 가치로 발전해왔다고 할 수 있다.


1.4. 북한의 인권침해와 유엔의 대응

유엔은 북한 정권이 북한 주민들의 인권 침해를 인정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북한 최고 책임자 및 관련자가 그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하며, 유엔은 북한 인권 상황을 국제 형사 재판소(ICC)에 회부하고 최고 책임자를 제재하려고 하고 있다.

더 나아가 유엔은 출신 성분에 따른 차별 대우를 폐지, 북한 여성군인에 대한 인권유린, 모든 정치범수용소를 폐쇄하고, 강제 납치된 외국인 등을 즉각 되돌려 보낼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북한 정권의 지속적인 인권 침해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와 개선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2. 역사연구의 관점
2.1. E. H. Carr의 역사관

E. H. Carr의 역사관은 19세기 실증주의적 역사관을 극복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19세기 실증주의적 역사관에 따르면 역사는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밝히는 것이 역사가의 역할이었다. 하지만 E. H. Carr는 역사가 역사시대와 상황의 산물이기 때문에 역사는 단순히 수집된 역사적 사실들의 집합이 아닌 "역사가의 눈으로 해석되어 의미를 지니게 된 형성된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Carr에 따르면 역사적 사실들은 역사가에 따라, 시대와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때문에 역사는 결코 객관적일 수 없으며, 역사가와 사실 사이의 부단한 상호작용 과정이자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할 수 있다.""

Carr 이전의 역사관과 비교하면, 실증주의와 경험주의 인식론자들은 역사를 사실에서 결론을 추출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주관과 객관의 완벽한 분리를 전제로 사실을 중요시했다. 반면 Carr는 역사는 현재를 거울 삼아 과거를 통찰하고 과거를 거울삼아 현재를 바라보며 과거와 현재의 대화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창출하는 수단으로 파악했다.""


2.2. 역사관의 변화

Carr를 전후로 학자들은 역사를 어떻게 다르게 규정하고 있는지를 비교해보면, 먼저 Carr 이전의 역사관은 실증주의적 관점이 지배적이었다. 19세기 시대를 풍미했던 랑케의 실증주의에 따르면, 역사가의 역할은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밝히는 것이었다. 즉, 역사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사실의 집합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또한 경험주의 인식론자들은 역사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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