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 중 하나를 선택하여 마케팅 수립 과정과 타켓마케팅 과정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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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온라인 광고 중 하나를 선택하여 마케팅 수립 과정과 타켓마케팅 과정을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광고의 중요성과 분석 필요성
1.2. 마케팅 수립과정과 타겟마케팅의 개요

2. 마케팅 수립 과정
2.1. 목표 설정
2.2. 대상 시장 조사
2.3. 메시지 개발
2.4. 광고 채널 선택

3. 타겟마케팅 과정
3.1. 소비자 특성 분석
3.2. 소비자 욕구와 행동 패턴 조사
3.3. 경쟁 분석
3.4. 타겟마케팅 전략 수립

4. 사례 분석
4.1. 현대 자동차 광고 "내일을 향합니다(Next Awaits)"
4.2. 에어팟 프로2 광고

5. 결론
5.1. 핵심 내용 요약
5.2. 시사점 및 향후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광고의 중요성과 분석 필요성

기업에서 광고는 매우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다. 이는 현대 시장에서 공급자보다 수요자들의 권력이 더 강력해졌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공급량이 수요량보다 부족했기 때문에 공급자의 권력이 더 컸지만, 최근 공급기술의 발달로 전반적인 공급량이 증가하면서 수요자의 권력이 강화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은 소비자의 수요를 끌어오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 중요해졌다.

광고는 기업이 제품이나 브랜드를 직접적으로 홍보하는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수단이다. 광고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에게 자신과 제품의 존재를 인식시키고,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 따라서 광고의 효과적인 수립과 분석은 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광고의 수립과 분석을 통해 기업은 소비자의 니즈와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메시지와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경쟁사의 광고 전략을 분석하여 자사만의 차별화된 접근방식을 모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소비자와의 강력한 연결고리를 형성할 수 있다.

따라서 광고의 중요성과 분석 필요성은 기업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 마케팅 수립과정과 타겟마케팅의 개요

마케팅 수립과정과 타겟마케팅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기업의 마케팅 수립 과정은 크게 목표 설정, 대상 시장 조사, 메시지 개발, 광고 채널 선택 등의 단계로 구성된다.

먼저 목표 설정 단계에서는 광고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적을 정립한다. 예를 들어 제품 인지도 향상, 매출 증대 등의 목표가 될 수 있다. 이때 목표는 측정 가능하고 현실적인 수준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다음으로 대상 시장 조사 단계에서는 광고를 전달할 타겟 고객 그룹을 세분화한다. 고객의 특성, 즉 성별, 연령, 소득 수준, 거주지 등을 파악하여 광고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타겟 그룹을 선정한다.

이어서 메시지 개발 단계에서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핵심 가치를 부각시키는 효과적인 광고 메시지를 구성한다. 광고의 목적과 타겟 고객을 고려하여 소비자의 구매 동기를 유발하는 메시지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광고 채널 선택 단계에서는 타겟 고객이 주로 이용하는 매체와 채널을 선택한다. TV, 라디오, 인터넷, SNS 등 다양한 채널을 고려하며, 예산과 목표에 적합한 채널을 선별한다. 이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광고를 전달할 수 있다.

한편, 타겟마케팅은 광고의 대상 고객을 세분화하고 이들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먼저 소비자 특성 분석을 통해 성별, 연령, 소득, 거주지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한다. 이어서 소비자의 욕구와 행동 패턴을 조사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니즈와 구매 성향을 분석한다.

다음으로 경쟁 분석을 실시하여 동종 업계의 마케팅 전략과 광고 메시지를 검토한다. 이를 통해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타겟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타겟 고객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차별화된 마케팅 메시지와 채널을 선택함으로써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종합하면, 마케팅 수립 과정과 타겟마케팅은 광고의 목표와 대상 고객을 명확히 설정하고, 이에 부합하는 전략을 수립하여 소비자와의 효과적인 소통을 달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2. 마케팅 수립 과정
2.1. 목표 설정

목표 설정은 마케팅 수립 과정의 핵심적인 단계이다. 기업은 광고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하며, 이는 이후 모든 마케팅 활동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광고의 목표는 제품 및 기업 인지도 제고, 매출 증대,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 구축 등 다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의 광고 "내일을 향합니다(Next Awaits)"의 경우 현대 브랜드의 장기적인 가치와 역사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주된 목표였다. 즉, 제품 판매 촉진보다는 현대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형성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광고에서는 현대의 기술 혁신과 미래지향적 비전을 부각시켰다.

반면, 에어팟 프로2의 광고는 신제품 출시를 계기로 에어팟 라인업에 대한 인지도와 구매 의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였을 것이다. 따라서 에어팟 프로2의 핵심 기능과 사용 편의성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중심으로 광고를 구성했을 것이다.

이처럼 광고의 목표는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적에 따라 달리 설정된다. 명확한 목표 설정을 통해 광고 메시지, 채널, 예산 등 후속 마케팅 활동이 체계적으로 수립될 수 있다. 또한 광고 효과를 측정하고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으로도 활용된다. 따라서 목표 설정은 광고 마케팅의 출발점이자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2.2. 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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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현대 자동차 광고, https://www.hyundai.co.kr/tv/CONT0000000000001919
민경훈. "불황기 마케팅 전략과 연계한 광고전략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목원대학교 언론광고홍보대학원, 2004. 대전
상품 홍보와 마케팅, 김재오, 수양재, 2018.03
경영학의 이해, 이규현
심성욱, 전종우 외 2명 저. 광고학개론. 서울경제경영. 2015.
경영학의 진리체계, 윤석철
브랜드 STP 전략론, 손영석, 비앤엠북스, 2006.02
성종철, 이경호, "광고 효과의 개념과 측정: 광고효과 측정 방법의 비교 연구", 광고학연구, 제28권, 제5호, 2017년, pp. 21-42.
정재용, 광고의 이해: 광고의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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