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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무용의 의의
무용은 전통무용과 창작무용으로 구분되며, 어느 사회에서나 다른 매체와 사이에서 문화적 가교역할을 해나간다. 무용은 신체의 리듬행위가 극도로 확장된 형태로서 개인과 사회, 그리고 인류에 대해 장구한 세월동안 고유한 불멸의 가치를 증명하여 유지되어올 수 있었다. 원시 사회에서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이나 자연의 리듬과 형태를 모방한 움직임이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였다. 이러한 움직임들은 각 지역과 부족에 따라 전통으로 유형화 되었고 개인과 부족의 개성과 특징을 표현하는 도구가 되었다. 이에 미적 의미를 부여하여 예술적 표현의 수단으로서 무용으로 발전한 것이다. 무용은 시간, 공간, 역동성으로 구성된 어떤 목적이 있는 패턴화된 동작이며, 다른 형태의 동작과는 달리 유아들에게 하나의 예술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무용은 신체적 활동을 통한 자신의 희로애락을 표현하는 아름다운 예술이라 할 수 있다.
1.2.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
유아동작교육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움직임 교육으로, 기본 동작활동과 동작요소에 대한 인식,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을 통해 유아가 전인적으로 발달하도록 돕는다". 유아들에게 움직임은 일상이며 자연스러움이다. 자기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움직임이며, 그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도와준다. 움직임을 통해 몸을 자유롭게 자극하다보면 신체발달에 도움을 준다. 신체발달 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동작교육을 통해서 신체적으로 성장 발육기에 있는 유아들에게 무엇보다 적합한 전신운동이 되도록 활동을 발달에 맞게 잘 계획해 나가야 한다. 유아들이 신체활동을 통해 주변세계에 관심가지면서 지식을 획득하고 인지를 발달시켜 신체를 활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된다".
2. 한국전통무용
2.1. 특징
한국전통무용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한국전통무용은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및 문화를 전달하고, 전통무용의 전통적 가치와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국전통무용의 움직임은 자연스럽게 이완된 상태의 신체움직임으로 아름답게 풀어내고자 하는 자연성이 드러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정중동(靜中動)의 원리를 이용하여 움직임이 표현되는데, 이는 아무런 움직임 없이 보여도 손을 내밀고 기술적인 기교도 넣지 않으며 자연 그대로의 끊임없는 호흡이 이어지고, 앞으로 나가면 다시 뒤로 돌아오는 삼진삼퇴, 회전한 후에는 반대방향으로 반드시 풀어주는 등 느린 동작과 빠른 동작의 어우러짐이 특징이다. 발의 놀림이 춤의 중심이 되며, 발디딤과 함께 호흡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2.2. 유형: 궁중무용, 민속무용
궁중무용과 민속무용은 한국 전통무용의 대표적인 두 유형이다.
궁중무용은 과거 조선시대 왕실에서 행해졌던 무용으로, 화려하고 엄숙한 성격이 강하다. 대표적인 궁중무용으로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