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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혁신 활동의 주요 실행 주체와 성공적 혁신을 위한 역량
1.1. 혁신 활동의 주요 실행 주체 5가지 유형
1.1.1. 아이디어 생산자
아이디어 생산자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조하여 창조형 혁신의 출발점 역할을 한다. 이는 혁신 과정의 방아쇠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창조한 아이디어로 아이디어 생산자는 여러 기능을 통합하고, 기술과 응용을 결합하며, 고객이 요구한 사항을 제품화한다. 아이디어를 생산하기 위해 남다른 창의력이 필요하고, 비용 및 시간 등을 절약할 수 있는 새로운 절차와 문제 접근 방법, 문제 해결 전략 등을 발견할 수 있는 재능과 지식이 필요하며, 자기 분야에 대한 깊은 지식과 타 분야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겸비하는 T자형 인재가 아이디어 생산자에 적합하다. 창의성 기업으로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3M을 예시로 들 수 있는데, 3M은 늘 창의적인 제품을 선보이며 '변신을 멈추면 썩는다'라는 마음가짐으로 모든 제품을 만들고 업무에 임한다고 한다.
1.1.2. 정보관리자와 경계확장자
정보관리자는 편협되고 일정 지역에 한정될 수 있는 조직을 외부의 정보와 연결하여 자기 조직과 외부 조직 사이의 변환기 역할을 한다. 정보관리자는 다양한 지식을 저장하고 있으며, 조직원들이 올바른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경계확장자는 중간조직의 역할을 하며 조직과 외부의 이해관계를 돕는 경계관리자 역할을 한다. 또한, 기업 내 혁신추진팀의 내부 정보를 기업 전체에 확산시킨다.
정보관리자가 성공적으로 지식관리를 수행하려면 조직의 최상위부터 아래 부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정보 요구를 정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며 이렇게 잘 관리되어 정리된 정보를 조직에 제공해야 한다. 경계확장자는 상호 적응을 요구하는 외부 조직과의 지속 가능한 수평적 유대감을 만드는 역량이 필수적이다.
1.1.3. 챔피언
챔피언은 기업가, 복음 전도사와 같은 역할로 아이디어 생산자가 창조해낸 아이디어를 가지고 혁신을 위해 모든 것을 수행한다. 챔피언은 혁신 내용의 잠재력을 파악하고 비전을 가지며 조직원들을 고무시킨다. 챔피언은 조직 상위 계층에서 자연스럽게 등장했으며, 외부 영입이나 인위적인 훈련으로는 육성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즉, 챔피언은 혁신 활동의 핵심 주체로서 조직 내 상위 계층에서 자발적으로 등장하는 혁신의 선도자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은 혁신에 대한 비전과 열정을 가지고 있어 조직원들을 독려하고 혁신 활동을 추진하는 데 필수적인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1.1.4. 후원자
후원자는 기업에 필요한 자원을 지원해주고, 혁신 활동의 정치적 적들을 견제하는 역할을 하며, 챔피언과 핵심 인사들에게 고위경영층의 지원을 받고 있음을 재확인한다. 기업 경영자가 주로 후원자의 역할을 하며 멘토로 불린다. 후원자에게 필요한 주요 역량은 강력한 리더십이다. 후원자는 기업의 핵심적 의사결정자로서 신사업의 진출, 투자, M&A 등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위험부담 확인, 의사결정, 지휘, 통제 등 다양한 역할을 맡기 때문에 강력한 리더십이 중요하다. 또한, 신속한 의사결정 능력과 장기적으로 계획을 추진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크라이슬러사의 아이아코카 CEO는 강력한 리더십 아래 회사의 대출금을 조기에 상환하며 크라이슬러를 다시 재건하였다.
1.1.5. 프로젝트 관리자
프로젝트 관리자는 절차상 누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구상하는 회계학적 기준을 가진 기획자이다. 기업의 일정을 명확히 하는 것과 의사결정, 질문에 대한 답변 등 프로젝트에 관련된 정보를 해결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