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수요의 법칙을수요의 법칙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수요의 법칙
2.1. 수요와 수요량
2.2. 수요의 법칙 정의
2.3. 수요 곡선
2.4. 수요 법칙의 한계
3. 수요 법칙의 예외 사례
3.1. 기펜재
3.2. 명품 소비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수요의 법칙에서의 일반적인 원칙은 가격이 오르게 되면 수요량은 감소를 하고 가격이 내리게 되면 수요량이 증가를 하는 현상을 뜻한다. 그러나 그 예외 또한 존재를 한다. 따라서 수요법칙을 위배를 하는 경우론 베블렌효과, 그리고 기펜재가 있다. 베블렌의 효과는 가격상승시에 수요량이 증가를 하는 상류층에서의 과시성 소비를 뜻하고 기펜재는 가격이 하락시 수요량이 감소를 하는 재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수요에서의 법칙을 상세히 설명하고 현실 속에서의 수요 법칙을 위배를 하는 경우를 2가지 조사하고 작성을 보고자 한다.
2. 수요의 법칙
2.1. 수요와 수요량
수요와 수요량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수요란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근원적인 욕구의 하나이며, 특정한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 즉, 소비자가 어떤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의사를 의미한다. 이러한 수요를 결정하는 요인은 해당 재화나 서비스의 시장가격이며, 시장가격에 따라 수요가 커지거나 작아지게 된다. 예를 들어 유명 백화점의 쇼윈도에서 마음에 드는 가방을 보게 되면 그 가방을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길 수 있는데, 그 가방의 가격이 지불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수요가 발생하게 되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다고 생각되면 수요가 사라지게 된다.
한편 수요량은 소비자의 구매 능력을 함께 고려하는 개념으로, 소비자들이 구입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재화나 서비스의 양을 의미한다. 즉, 수요량은 일정 기간 동안의 구매 흐름을 나타내며, 특정한 기간 동안의 수요량을 파악할 수 있다. 이처럼 수요는 소비자의 구매 의사를 나타내고 수요량은 그 의사를 실제로 실현한 정도를 나타낸다고 할 수...
참고 자료
경제학개론 | 기성래, 한금석 외 1명 | 미래교육기획 | 2011
경영학개론 | 정기한, 신재익 외 3명 | 시그마프레스 | 2016
닉한리, 제이슨 소그랜 외 1명, 경제학개론, 그루, 2007
이준구, 이창용, 경제학원론, 문우사, 2020
작년 부동산 매매량·거래액 '역대 최저'’, 신아일보, 2023년 9월 24일
접속, http://www.shina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62884
‘2022년 명품 가방 수입액 8000억원 육박… 4년 새 258% 늘어’,
세계일보, 2023년 9월 24일 접속,
https://www.segye.com/newsView/20230910506207?OutUrl=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