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익 독립운동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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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주익 독립운동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3.1운동
1.1. 3.1운동의 배경
1.2. 3.1운동의 전개 과정
1.3. 3.1운동의 의의

2. 민립대학설립운동
2.1. 민립대학설립운동의 배경
2.2. 조선교육회와 조선교육개선기성회
2.3. 민립대학설립운동의 전개
2.4. 민립대학설립운동에 대한 일제의 탄압
2.5. 민립대학설립운동의 결과

3. 지역사회복지운동
3.1. 지역사회복지운동의 개념과 의의
3.2.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운동 조직 현황과 활동내용
3.3. 지역사회복지운동 활성화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3.1운동
1.1. 3.1운동의 배경

1운동의 배경은 1876년 개항 이후 일련의 민족저항운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1884년 갑신정변, 1894년 갑오농민혁명운동, 1896~1898년 독립협회와 만민공동회운동, 1905년 이후 국권회복을 위한 애국계몽운동과 의병운동, 1910년 이후 국내외 독립운동 등이 3.1운동의 배경이 되었다. 이처럼 3.1운동은 처음부터 하나의 종교나 한 계통에서 준비한 것이 아니라 독립을 추구하는 여러 독립운동 세력 집단에서 거의 동시에 기획되어 합류하여 이루어진 운동이었다.

3.1운동의 가장 중요한 배경 요인은 초기 조직 단계에서 여러 독립운동 세력 집단의 흐름이 하나의 민족대연합전선을 형성했다는 점이다. 천도교, 기독교, 학생 독립운동 세력 등이 모여 1919년 1월 20일경 본격적인 3.1운동 준비에 착수하면서 대중화, 일원화, 비폭력 등 3대 원칙을 세웠다. 또한 1919년 1월 고종의 승하와 독살설이 작은 자극 요인이 되었다. 이미 민중 구석구석까지 독립에 대한 열망이 넘쳐흐르고 있었으며, 3.1운동 성공을 위해서는 산발적인 독립운동이 아니라 전민족적인 운동으로 폭발하게 만드는 구심점이 필요했던 것이다.


1.2. 3.1운동의 전개 과정

1운동의 전개 과정은 다음과 같다.

3.1운동의 직접적인 최초의 진원은 상해의 신한청년당에서부터 시작되었다. 1918년 8월 하순경에 여운형, 장덕수, 김철, 조동호 등이 상해에서 신한청년당을 결성하였다. 이들은 크레인 특사의 파리 강화회의 참석 당시 한국 대표 선정을 요청하였고, 김규식을 선정하여 파리 강화회의에 파견하였다. 이와 함께 국내에는 선우 혁, 김철, 서병호, 김순애 등을 파견하여 군자금 모집과 독립열망을 전달하였다.

연해주와 만주 지역에서도 독립운동이 활발했는데, 이 지역에는 개방 전후부터 한인들이 이주하여 사회를 형성하고 있었고 1905년 이후 일제의 침략으로 이주민이 급증하여 1910년 이후 약 55만여 명의 한인사회가 조직되었다. 이들은 1919년 2월경 39명의 저명한 독립운동가 명의로 "대한 독립선언서"를 발표하였다.

미주 지역에서도 독립운동이 전개되었는데, 1913년 로스앤젤레스에서 안창호 등이 흥사단을 조직하면서 본격화되었다. 이들은 윌슨의 민족자결주의 원칙이 알려지자 활발히 활동하였고, 특히 1917년 10월 박용만을 세계약소국 민족동맹회의에 한국 대표로 보내는 등 독립을 호소하였다.

재일 한국 동포들도 1918년 12월 15일 《저팬 애드버타이저》지에 실린 기사를 계기로 독립운동을 계획하고 조직화하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1919년 1월 6일 조선YMCA 회관에서 2.8 독립선언서를 발표하였고, 이후에도 시위를 계속하였다.

한편 국내에서는 천도교, 기독교, 학생 등 각 부문에서 독립운동 준비가 진행되었다. 천도교도들은 1910년부터 독립운동을 준비해 왔고, 기독교계에서는 평양과 서울·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독립운동이 전개되었다. 학생들도 1월 하순부터 독립시위 준비에 나섰다.

이처럼 각계각층에서 준비된 독립운동이 3월 1일 결실을 맺었다. 태화관에 모인 민족대표 33명은 독립통고서를 조선총독부에 제출하고 만세를 외쳤다. 이에 파고다공원의 학생과 시민들이 가세하면서 전국적인 독립시위로 발전하였다. 전국 곳곳에서 시위가 일어났고 3개월간 약 202만 명이 참여하였다. 비록 일제의 탄압으로 실패로 끝났지만, 3.1운동은 민족주의의 정신을 계승하고 독립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큰 의의가 있었다.


1.3. 3.1운동의 의의

1운동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3.1운동은 근대적 민중의 정치의식이 개화의식에 의해 태동하고 발전한 국민국가 수립을 향해 민중운동으로서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민혁명운동으로서의 범국민운동이었다. 3.1운동은 초기부터 민주정부를 탄생케 할 민중국가 연합전선의 형성에 이르기까지 국민에 의하여 국내외에서 자발적으로 일어났으며, 이는 상호보충적 민족울분으로 인해 가능해진 국민단합과 총화의 민족주의 의식성장의 민족독립운동이었다.

둘째, 3.1운동은 종교계에 의하여 1910년부터 주도되었는데, 그것은 동학혁명운동과 개화혁신운동의 정신을 재현하는 입장과 전통적인 사상의 맥락에 의하여 시민의 힘을 바탕으로 일으키고 참여시킨 항일자주독립운동의 분수령이 되었다. 따라서 이...


참고 자료

한일(韓日) 토론의 데이터 베이스
http://cafe.daum.net/koreanandjapanese

이기백 <한국사 신론>
조창용 <독립 운동사>
이기동 <삼일 독립운동의 의의>
김호일, 『한국근현대이행기민족운동』, 도서출판 신서원, 2000
로영택, 「민립대학설립운동 연구」,『국사관논총 제11호』, 국사편찬위원회, 1990
김삼웅, 『사료로 보는 20세기 한국사』, 가람기획, 1997
김동명, 『지배와 저항 그리고 협력』, 경인문화사, 2006
대학사연구회, 『전환의 시대 대학은 무엇인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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