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보호교수요목과병존언어교수요목차이점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내용보호교수요목과병존언어교수요목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과정 중심 교수요목
2.1. 개념 및 특징
2.2. 과제/과제의 성격
2.3. 과제의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 과제 수행력을 높이기 위한 구성 원리
2.5. 과제 해결 과정
2.6. 과제 중시 교재
2.7. 의의와 한계

3. 내용 중심 교수요목
3.1. 개념 및 범주
3.2. 이론적 배경
3.3. 내용 중심 언어 교육 유형
3.4. 내용 중심 교수요목의 의의와 한계
3.5. 한국어 교육에서 내용 중심 교수요목

4.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 내용 중심 교수요목의 적용
4.1. 직업 목적 한국어 학습자 교육에의 적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수요목이란 학습을 통해 달성되어야 하는 계획, 즉 학습자들에게 노출되어야 하는 내용의 요약을 말한다. 즉 무엇을 가르치는가(What to be taught)와 어떤 순서로 가르치는가(In what order)을 더하면 교수요목(syllabus)이 된다. 교수요목은 학습의 결과를 중시하냐 혹은 과정을 중시하냐에 따라 결과 중심적 교수요목과 과정 중심적 교수요목으로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그중 전자는 학습의 결과인 내용, 기능을 중시하고 있는 반면 후자는 내용, 기능을 얻는 과정, 즉 학습 경험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러한 두 부류의 교수 요목을 Nunan(1988)은 결과 지향적 교수요목 접근법, 과정 지향적 교수요목 접근법으로 지칭하였다. 문법 중심 교수요목, 상황 중심 교수요목, 개념-기능 중심 교수요목 등이 결과 중심 교수요목에 속하고 과정 중심 교수요목, 과제 중심 교수요목 등은 과정 중심 교수요목에 속한다. 이 글에서는 과정 중심 교수 요목을 설명하고 그 가운데 내용중심 교수요목을 한국어 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정리하도록 한다.


2. 과정 중심 교수요목
2.1. 개념 및 특징

과정 중심 교수 요목의 개념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과정 중심 교수 요목은 결과에 초점을 둔 교수 요목과 달리 학습 과정과 학습 방법에 중점을 두는 학습자 중심의 교수 요목이다. 이 교수 요목에서는 학습자의 오류를 수용하며 개인차를 인정한다. 이는 과정 중심 교수 요목이 학습자가 학습한 결과적 지식과 기능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교육학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학습자가 학습하였는지에 초점을 두기 때문이다.

과정 중심 교수 요목은 학습의 대상인 학습자의 역할을 부각시켰고 학습자의 개인 차이를 존중해 주었으며 학습자의 역할 변화를 가져왔다. 하지만 과정 중심 교수 요목은 교수-학습 과정에 있어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교육목표의 부재 및 교육 내용의 선정과 배열의 부재가 큰 한계로 지적된다. 비록 학습자 중심의 교수 요목이라고 할지라도 교육목표와 내용이 명확히 설정되지 않아 수업의 목적이 명확하지 않으며 미리 수업을 준비하기 어렵기때문에 배움의 결과가 무엇인지 막연하기만 하기 때문이다. 또한, 과정 중심 교수 요목은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조정을 통한 배움의 과정이 매 수업 시간마다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점이 또 다른 한계로 지적된다.


2.2. 과제/과제의 성격

과제(task)는 의미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교실 활동을 의미한다. 과제의 수행 시 학습자 자신의 언어 자원을 사용하도록 요구된다. 과제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제는 앞에서 익힌 어휘와 문법 항목을 이용하여 실제와 유사하게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활동이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개별적 또는 통합적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한국어 교재에서는 과제가 대체로 주어진 대화문을 모방해 유사한 대화문을 생성해 내는 활동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원칙적으로 과제는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창조적으로 담화를 구성해 내는 활동이어야 한다.

둘째, 과제는 과제 중심 학습의 조직 원리이다. 과제 중심 교수요목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과제를 분류하고 과제의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해야 한다. 과제 중심 교수요목에서는 언어의 형식이 아니라 과제를 해결하는 절차에 초점을 맞추어 의미 이해에 중점을 둔 학습을 통해 외국어 습득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2.3. 과제의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과제의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언어적 요인, 인지적 요인, 수행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언어적 요인은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학습자가 의존해야 할 언어가 얼마나 복잡한지, 그리고 학습자가 언어적 필요를 맞출 수 있도록 어느 정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와 관련된다"

둘째, 인지적 요인은 과제가 복잡한 데이터의 처리를 요구하는지, 과제의 유형이 학습자에게 친숙한지와 관련된다"

셋째, 수행 요인은 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실시간 상호작용을 해야 하는지, 연습할(rehearse) 시간이 있는지, 그리고 학습자가 과제를 '공개해야' 하는지와 관련된다"


2.4. 과제 수행력을 높이기 위한 구성 원리

과제 수행력을 높이기 위한 구성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제가 교육 목표, 교육 내용과 긴밀하게 연계되어야 한...


참고 자료

박은지. "주한 미군을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2015. 인천.
"우즈베키스탄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내용중심 교수요목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2010. 서울.
김경훤,·신영지 (2014),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집중학습 과정― 성균관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2014. 12, Vol. 8, No. 6, PP. 169~196.
김정숙(2003), 통합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방안 연구, 한국어교육. 제14권 3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박영일(2015), 내용중심 교수법을 활용한 독해능력 향상 방안에 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미혜(2008), 국내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국어교육. 제19권 3호
이샛별(2016),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직업 목적 한국어교육 과제 선정 연구: 요구조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교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교안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