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원 강의참관일지. 초급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교원 강의참관일지. 초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수업참관 보고서
1.1. 한국어교육실습(온라인과정)
1.2. 초급 한국어 수업
1.2.1. 다시 공부해 봅시다 (전화 대화, 엘리베이터)
1.2.2. 교통, 여기에서 저기까지 얼마나 걸려요
1.3. 중급 한국어 수업
1.3.1. 쓰레기 줄이기
1.4. 고급 한국어 수업
1.4.1. 바람직한 성 역할
1.5. 발음 수업

2. 수업 참관 후 배운 점
2.1. 교사의 발화와 판서 연습 필요
2.2. 문법 문형의 의미와 기능 학습 필요
2.3. 다양한 보조자료 활용 중요
2.4. 학습자 수준 고려한 단계적 수업 진행 필요
2.5. 학습자와의 긍정적 상호작용 중요

3. 본인의 발전 방향
3.1. 발화와 판서 연습
3.2. 문법 문형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
3.3. 다양한 보조자료 준비
3.4. 단계적이고 효과적인 수업 설계
3.5.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

본문내용

1. 수업참관 보고서
1.1. 한국어교육실습(온라인과정)

한국어교육실습(온라인과정)은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실제 수업을 참관하고 참관 후 보고서를 작성하는 활동이다. 이를 통해 예비 한국어교원들은 수업 진행, 발화, 학습활동, 학습자료, 정리 및 평가 등의 측면에서 교사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참관 보고서에 따르면, 이 과정에서 12시간 동안 초급1, 초급2, 중급, 고급 수업을 참관하였다. 각 차시별로 구체적인 참관 내용을 기록하고, 그를 통해 배운 점과 본인의 발전 방향을 정리하였다.

참관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진행 및 발문 측면에서는 학습목표와 내용의 적절성, 발화의 적절성, 단계적 진행과 내용 구성의 적절성 등을 살펴보았다. 둘째, 발화 측면에서는 발화의 속도, 문장완성도, 목소리의 크기, 수정 발화의 적절성 등을 확인하였다. 셋째, 학습활동 측면에서는 학습자의 참여도, 학습자료 사용의 적절성 등을 점검하였다. 넷째, 학습자료 측면에서는 자료의 양과 질, 학습자 수준과의 적합성 등을 검토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리 및 평가 활동에서는 학습내용 요약, 평가의 적절성, 과제 부여, 다음 차시 안내 등을 살펴보았다.

참관 후 배운 점으로는 교사의 발화와 판서 연습, 문법 문형의 의미와 기능 학습, 다양한 보조자료 활용, 단계적이고 효과적인 수업 설계, 학습자와의 긍정적 상호작용 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인의 발전 방향으로 발화와 판서 연습, 문법 문형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 다양한 보조자료 준비, 단계적이고 효과적인 수업 설계,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 등을 제시하였다.

이처럼 한국어교육실습(온라인과정)은 예비 한국어교원들에게 실제 수업을 경험하고 반성적으로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효과적인 한국어 수업을 설계 및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1.2. 초급 한국어 수업
1.2.1. 다시 공부해 봅시다 (전화 대화, 엘리베이터)

이 수업은 한국어 초급 1단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교사는 학습자들의 수준에 적합한 교재와 워크북을 활용하여 다양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을 제공하였다.

교사는 도입 단계에서 개인별 과제 검사를 실시하고, 이후 교재와 워크북의 문제 풀이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문제 풀이 과정에서 교사는 학습자들의 발화를 격려하고 오류 시 수정 발화를 제공하는 등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이끌어내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읽기, 듣기, 쓰기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의 언어 능력 향상을 도모하였다.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읽기 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따라 읽게 하며, 이해도를 확인하는 질문을 하였다. 또한 듣기 활동에서는 CD 플레이어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듣고 따라 말하게 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언어 연습 기회를 제공하였다. 마지막으로 쓰기 활동에서는 교사가 학습자 개개인의 작성 상황을 점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 세심한 관심을 보였다.

이처럼 이 수업은 초급 학습자들의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해 교재와 워크북을 적절히 활용하고, 교사와 학습자 간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등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수업 설계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1.2.2. 교통, 여기에서 저기까지 얼마나 걸려요

이번 시간에는 교통, 여기에서 저기까지 얼마나 걸려요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수업은 초급 2급 과정으로, 여러 가지 교통수단의 종류에 대해 알 수 있고 표현할 수 있는 것을 학습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습자들은 한국어를 4주정도 공부한 초급 수준의 학습자들입니다.

수업은 크게 도입-본수업-마무리의 3단계로 진행되었습니다. 도입 단계에서는 교재의 그림을 보면서 학교에 어떻게 오는지 질문을 하며 학습자들의 관심과 집중을 끌었습니다. 또한 이번 시간에 배울 단원을 소개하며 교재에 있는 교통수단 사진을 보여주었습니다.

본수업 단계에서는 우선 어휘학습을 하였습니다. 교재에 나오는 교통수단 관련 어휘들을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따라 말하도록 하였습니다. 그 후에는 문법설명이 이루어졌는데, 이번 시간의 목표 문법인 '여기에서 저기까지 얼마나 걸려요'의 구조와 사용법을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이어서 교재의 본문 내용을 듣고 내용을 파악하는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CD를 들은 후에는 짝을 지어서 본문 내용을 연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 각자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질문에 답하는 말하기 활동이 이루어졌습니다.

수업 진행 과정에서 교사는 학습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보조 자료를 활용하였습니다. 교재의 사진과 그림을 활용하였고, 추가적으로 교통수단 그림 카드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PPT와 오디오 CD를 통해 시각적, 청각적 자료를 제공하며 학습자들의 흥미를 높였습니다.

전반적으로 이 수업은 초급 학습자들의 수준에 맞추어 교통수단에 대한 기본적인 어휘와 문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교사의 명확하고 정확한 발화, 다양한 보조자료 활용, 학습자 개개인에 대한 피드백 등을 통해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