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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한국어 교육의 중요성
한국어 교육의 중요성은 현대 사회에서 점점 더 부각되고 있다. 첫째, 국제화와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한국어는 활발한 정보 교류를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한국의 경제적 성장과 K-문화의 전세계적 확산으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외 기관과 학교에서 한국어 교육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 근로자, 결혼이민자, 유학생 등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이다.
둘째, 한국어 교육은 한국 문화 전파와 이해도 증진에 기여한다.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은 한국의 역사, 전통, 가치관 등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파하고 국가 이미지 제고에 도움을 줄 수 있다"이다.
셋째, 한국어 교육은 교육 수요자들의 개인적인 성장과 발전에도 기여한다. 한국어 능력 향상은 취업, 진학, 유학 등 다양한 기회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한국어 구사 능력은 개인의 경쟁력을 높이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이다.
이처럼 한국어 교육은 국가 차원에서의 국제적 위상 제고, 문화 교류 증진, 개인의 성장과 발전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이다.
1.2. 교재의 역할과 문제 제기
교재는 한국어 교수-학습 활동에 있어 중요한 근간이 되므로, 교재의 질적 수준이 한국어 교육현장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다"" 교재에는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교육 목표, 교육 철학, 교육 기관의 교육 정책 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재는 단순히 학생들이 교육 목표에 도달하도록 교육 내용을 제시한 가시적인 도구가 아니라, 교육 현장에서 교사와 학습자를 연결하는 총체적인 매개체라 할 수 있다"" 이에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교재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
1.3. 연구 목적
연구 목적은 한국어 교수법의 흐름과 한국어 교재 개발의 역사를 바탕으로 차후에 어떤 교수법을 반영한 교재가 개발될 것인지 예측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가속화되는 디지털화로 인해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모두 중요하게 다루어지면서 한국어교육에 있어서도 음성언어 교육과 문자언어 교육이 조화를 이루도록 이를 반영한 교재가 개발되어야 한다. 즉, 문법, 어휘, 독해, 청해 등 다양한 언어영역의 조화를 추구하는 교재 개발이 미래지향적인 한국어교재로서 각광받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교육부의 주관으로 한국어교재의 개발이 전개되어야 하며, 학습자의 대상유형에 따른 다양한 교재개발도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한국어교재에 한국역사 및 문화를 소개하는 내용도 삽입한다면 한국의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통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2. 본론
2.1. 한국어 교수법의 발전
2.1.1. 문법 번역식 교수법
문법 번역식 교수법은 목표어와 모국어 간의 번역을 통해서 목표어를 학습하게 하는 방법이다. 즉, 문법 규칙과 어휘 교육을 통한 문어 능력, 학문적 능력 배양이 교육의 목표이며, 이러한 문법 규칙은 모국어를 통해서 연역적으로 제시되어 번역 연습을 강조한다. 이에 문법 규칙 및 어휘 교육, 연습문제 번역 훈련, 텍스트 번역으로 진행되며, 1970년대 한국어 교재에 주로 반영되었다."
2.1.2. 청각구두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 이론을 토대로 개발된 교수법이다. 이 교수법은 문법과 구조 위주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통해 정확한 형태 및 구조와 발음을 교육하며, 언어 능력을 반복적이면서 기계적으로 모방 및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