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2.1. 운동적 특성
2.2. 인지적 특성
2.3. 사회·정서 및 행동적 특성

3.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3.1. 구문 및 형태론적 특성
3.2. 음운적 특성
3.3. 의미적 특성
3.4. 화용적 특성

4.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5.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원전략
5.1. 신체접촉을 통한 의사소통지원
5.2. 음악을 위한 의사소통지원
5.3. 스크립트 활용
5.4. 교수적 접근

6. 시사점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지적장애아동은 일반적으로 지능적인 발달이 지연되거나 출생 시부터 발달이 느리게 진행되는 아이들을 의미한다. 이들은 언어적 특성에서도 문제를 겪을 수 있으며, 말하기, 이해하기, 읽기, 쓰기 등의 언어적 기술이 발달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언어적 문제는 아이들의 의사소통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들이 의사소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사용하여 아이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의사소통 지원전략에는 청각적 지원, 시각적 지원, 체험적 학습, 놀이치료, 인터랙티브 학습 등이 있으며, 이들을 통해 아이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은 개별화된 계획을 수립하여 아이들의 개별적인 특성에 맞게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아이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삶을 살도록 도와줄 수 있다.


2.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2.1. 운동적 특성

지적장애아동의 운동적 특성으로는 대근육 발달과 소근육 발달에서 문제를 겪는다. 일반 아동들은 평균 13개월에 걷는 반면, 지적장애아동은 기기, 서기, 걷기 등의 대근육 운동 발달에 지체를 보인다. 소근육 발달에 있어서도 손 기술을 정확히 구사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근육반응의 지체로 인해 균형잡기 기능에 결함을 나타낸다. 즉, 지적장애아동은 약한 체력, 낮은 민첩성, 지구력 부족 등으로 인해 전반적인 운동기능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볼 수 있다."


2.2. 인지적 특성

지적장애아동의 인지적 특성은 기억, 주의집중, 모방학습능력, 일반화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기억이란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서는 의식적인 주의가 필요하고, 자극을 부호화시키는 과정에서 자발적인 기억전략을 사용해야 하는데 지적장애아동들은 단기기억에서 저장되는 정보의 양이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현저히 적고, 기억전략을 사용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이에 어려움이 있다.

주의집중이란 감각기억에서 단기기억으로 전이되기 위해서 선택적 주의집중이 요구되는데 지적장애아동은 주의집중의 지속시간, 집중의 범위와 초점, 선택적 주의집중에 어려움이있다. 이에 지적장애아동은 한 과제에서 다음 과제로의 이동 과정에서 주의집중 하기에 어려움을 보이기도 하고 부적절한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는 문제를 보이기도 한다.

모방학습능력이란 행동 관찰을 통해 모방할 수 있는 것을 말하는데 지적장애아동들은 주위 사람들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지 않으며, 그것을 기억하거나 재생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기도 한다.

일반화란 특정 자극에 대한 조건반응이 생겼을 때 그와 비슷한 자극에 대해서도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하는데 지적장애아동의 경우 학습한 기술을 다른 환경이나 과제에 적용하는 일반화 능력이 부족하다. 예를 들어 지적장애아동은 학습한 내용을 다른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인다.

이처럼 지적장애아동은 기억, 주의집중, 모방학습, 일반화 등의 인지적 능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3. 사회·정서 및 행동적 특성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정서 및 행동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낮은 사회적 기술이다. 지적장애 아동들은 타인과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관계에 있어 심한 거부감부터 지나친 친밀감까지 다양한 ...


참고 자료

언어발달장애(교안파일)
고 은(2012). 의사소통장애아교육, 서울:학지사.
김남순(2010). 정신지체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육과학사.
김수형(2000). 보완대체 의사소통 기능훈련이 중증 정신지체아의 “물건사기”의사소통 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고민숙 (2010). 보완·대체의사소통(AAC)중재가 자폐아동의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