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삶의 틀을 규정하는 문화속에서 더 나은 실존을 추구하는 교육을 실천하는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문화와 교육의 관계
2.1. 문화가 개인의 삶을 규정하는 방식
2.2. 문화적 한계와 개인의 실존 추구
3. 실존을 위한 교육의 방향
3.1.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 중심의 교육
3.2. 다문화 교육과 글로벌 시민 의식 함양
3.3. 인문학 교육의 중요성
4. 실존을 추구하는 교육 실천 방안
4.1. 교육 내용 및 방법의 개선
4.2. 교육 환경 및 정책적 지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는 무서운 속도로 미디어와 디지털 매체는 점점 발달하고 있다. 그러면서 인간의 삶의 질이 높아지고 우리도 미디어의 삶 속에서 익숙한 듯 살아가고 있다. 또한 사람들은 새롭고 다양한 정보를 통하여 알게 되고 습득하기도 한다. 그만큼 인터넷과 매체가 주는 정보는 삶의 문화를 규정짓는 영향을 주게 되었다. 삶의 질이 높아지고 자기 삶에 대한 객관적인 정도만이 아닌 주관적인 인식과 평가에 의해 형성되는 만족의 정도까지 평가하게 되었다. 이처럼 미디어 발달은 처음부터 삶의 틀을 규정짓는 문화가 되었을까? 그건 컴퓨터의 성능이 고도화되어 멀티미디어 기능까지도 지원하게 된 시점으로부터다. 아마 이러한 사례도 보았을 때 1990년대 이전이 텔레비전 문화의 시대라면, 그 이후는 디지털 문화의 시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후 사람들은 미디어는 일상생활에서의 필수요소 이자 문화에 가깝게 접근하는 당연한 방식이 되었다. 그러면서 우리는 미디어를 통하여 인식하고 평가하고 혹은 잘못된 정보도 받아들이게 되어 잘못된 오류를 범하기도 한다. 하지만 미디어 논리를 통해 획일화되고 규정된 문화 속에서 교육도 미디어의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실질적인 정보를 구체적인 정보로 받아들이기보다 그러한 현상에 따른 방식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에 비추어 문제를 직시하며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미디어 발달로 인한 교육 방식이 모두 옳다는 것은 아니다. 근골격계 증상과 같은 신체적인 부작용, 학습 스트레스나 학습 소진과 같은 정신적인 부작용이 있다. 또한, 각자 가정배경 등의 환경에 따라 디지털 기기에 관한 접근성이 상이해질 수 있고, 디지털 기기의 활용 면에서 드러나는 질적인 수준의 격차도 나타날 수 있다.
2. 문화와 교육의 관계
2.1. 문화가 개인의 삶을 규정하는 방식
문화가 개인의 삶을 규정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문화는 개인의 정체성과 사회적 역할을 규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개인이 태어나면서부터 특정한 문화 속에서 자라나게 되며, 그 문화가 제공하는 가치와 규범에 의해 삶의 틀이 형성된다. 문화는 공동체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개인들에게 행동과 사고의 기준을 제시한다. 즉, 문화는 개인의 가치관, 신념, 행동 양식에 깊이 스며들어 개인이 속한 사회의 규범과 가치체계를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게 만든다. 이로 인해 개인은 특정한 방식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기게 된다.
이처럼 문화는 개인의 삶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며, 개인의 정체성과 사회적 역할을 규정짓는다. 이는 사회적 통합과 공동체의 안정성에 기여하지만, 동시에 개인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억압할 수 있다. 문화적 규범이 지나치게 고정화되거나 보편적인 가치로 자리 잡으면, 그 속에서 살아가는 개인은 스스로의 삶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
참고 자료
디지털 문화」 , 이재현, 2013. 2. 25,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268423&cid=42171&categoryId=42177
10대를 위한 미디어」 , 김덕원, 2015. 11.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348551&cid=42238&categoryId=58203
컴퓨터인터넷 IT 용어대사전」 , 전산 용어 사전 편찬 위원회 , 2011. 1. 20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593027&cid=50298&categoryId=50298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능력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 최윤희교수, 2013. 2. 25,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624922&cid=42251&categoryId=42255
10대를 위한 미디어와 교육 · 집단지성 「10대를 위한 미디어」 , 김덕원, 2015. 11. 1.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348552&cid=42238&categoryId=58203
윤여각 외(2021). 문화와 교육(1개정판).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윤여각 외(2023). 인간 문화 교육. 서울: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