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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건축 과학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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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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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건축 과학 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건축물과 과학기술, 예술의 융합
1.1. 현대 건축의 주요 흐름
1.2. 프랭크 게리의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1.2.1. 선정 이유
1.2.2. 건축가의 사상적 배경
1.2.3. 건축물의 비평적 감상
1.3. 프랭크 게리의 건축 예술성에 대한 평가
1.4.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의 도시 재생 효과

2. 과학기술 발전과 건축 디자인의 변화
2.1. 고대 건축: 천문학과 기초과학의 영향
2.2. 고대 그리스와 로마 건축: 구조와 재료의 발전
2.3. 중세 건축: 구조체 발달과 종교적 상징성
2.4. 르네상스 건축: 인간중심 세계관과 형식미
2.5. 현대 건축: 기술혁신과 새로운 재료의 등장
2.5.1. 모더니즘 건축
2.5.2. 엘리베이터와 초고층 빌딩
2.5.3. 교통 발달과 도시 팽창
2.5.4. 신 재료의 등장
2.5.5. 컴퓨터와 디지털 건축
2.5.6. 친환경 건축

본문내용

1. 건축물과 과학기술, 예술의 융합
1.1. 현대 건축의 주요 흐름

현대 건축의 주요 흐름은 다음과 같다.

2차 세계대전 이후 황폐화된 도시를 재건하는 과정에서 모더니즘 건축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모더니즘 건축은 기계적 합리성과 표준화된 모듈러 방식을 통해 신속하고 대량적인 건설을 추구하였다. 대표적인 사례로 르 코르뷔지에의 "빌라 사보아"를 들 수 있는데, 이 건물은 필로티, 자유로운 평면 구성, 옥상정원 등의 5가지 원칙을 보여준다. 이러한 모더니즘 건축은 도시의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였지만, 획일적이고 불편한 공간구성이라는 단점도 존재하였다.

한편, 엘리베이터의 발명은 초고층 빌딩의 보급을 가속화시켰다.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과 같은 초고층 빌딩은 건축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도시의 수직적 팽창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와 함께 자동차, 철도, 전차 등 교통수단의 발달은 도시의 수평적 팽창을 이끌어 냈다. 기존 도시의 소규모 형태에서 벗어나 광범위한 대도시화가 진행되었고, 이에 따라 상품 유통과 생산을 위한 다양한 건축물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교통수단의 발달과 더불어 유리, 철, 콘크리트 등 새로운 건축 재료의 등장도 현대 건축의 변화를 이끌어 냈다. 크리스탈 펠리스와 같은 철골 유리 건축물은 근대 건축의 혁신적인 사례로 평가받는다. 또한 폴리카보네이트, ETFE, FRP 등 화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신소재들이 건축물에 적용되기 시작했다.

특히 컴퓨터 기술의 발달은 현대 건축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자동화된 CAD 프로그램의 등장으로 건축 설계의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프랭크 게리와 같은 건축가들은 비정형 건축물을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BIM, Grasshopper와 같은 프로그램의 개발은 건축물의 전 생애주기에 걸쳐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게 하였다.

마지막으로 1970년대 이후 대두된 친환경 건축 개념은 단열 성능 향상, 신재생에너지 활용 등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성 제고를 이끌어냈다. 이를 통해 건축물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현대 건축은 과학기술의 발전, 사회·문화적 변화, 환경 문제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으며 지속적으로 변화해왔다. 이는 건축이 단순한 외관적 형태를 넘어 사회, 문화, 기술이 융합된 통합적 산물임을 보여준다.


1.2. 프랭크 게리의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1.2.1. 선정 이유

현대 예술의 이해에 있어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이란 주제는 그 개념적 정의를 논외로 하더라도 동시대성 그 자체만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포스트 모더니즘의 시작은 현대 예술의 한 장르인 건축에서 시작되었다고도 하며, 건축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적 경향은 해체주의(Deconstructivism) 건축가들의 작품에서도 잘 나타난다. 프랭크 게리(Frank O. Gehry)는 현 건축계에서 렘콜하스(서울대미술관 설계당선자)와 더불어 양대 거장이라고 불리우며 해체주의적 성격을 대표하는 건축가 중 한 사람이다. 그의 대표작인 빌바오 구겐하임미술관은 현 건축계의 중요한 흐름을 나타낸다는 측면 뿐 만 아니라 해체주의라는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현대 예술이라는 측면에서도 의미가 크기 때문에 이 건물을 선정했다."


1.2.2. 건축가의 사상적 배경

프랭크 게리의 건축관은 기존의 국제주의적 건축형태를 벗어나 물결모양으로 주름진 알루미늄과 다층적 철조망, 그리고 연속적인 굴곡면 등을 사용하여 건축물을 형상화하는 것이다. 그는 건축을 본질적으로 3차원의 오브제(object)로 보고 있기 때문에 건축물을 조각과 같은 형태로 표현하려 하였다. 이러한 그의 건축관과 역량은 예술의 장르를 넘나들어 바우하우스(Bauhaus)의 건축가들처럼 종이(cardboard)를 이용한 의자디자인이나 물고기와 뱀을 모티브로 한 조명시설 디자인을 보여주며 걸작으로 평가되었다.

게리는 여러 작품을 통해 관찰자로 하여금 시각적 긴장을 갖도록 하는 형태적 유인력을 표방하였으며, 평면구성에 있어서도 기존의 상식적인 방의 결합방법에서 탈피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후 대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건축물 형태는 점점 더 추상적인 경향을 보이기 시작했으며, 최근에 이르러서는 조각난 기하적 형태, 추상적 조각물의 조합, 진부한 형상의 적극적인 채용방법을 통해 모호함(ambiguity)을 극명하게 드러냈다."


1.2.3. 건축물의 비평적 감상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의 비평적 감상은 다음과 같다.

스페인의 북부에 있는 빌바오시는 구겐하임 미술관이 들어섬으로 인해 도시의 역사를 바꾸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회색빛 공업 도시 빌바오가 하루아침에 신데렐라로 탈바꿈되었다는 것은 많은 비평가들과 시민들이 인정하는 부분이다. 이베리아반도 북쪽 끝에 위치한 빌바오시는 스페인에서 네 번째로 큰 도시로, 과거엔 제철소와 조선업이 성했었다. 1970년대 중반까지도 산업 중심지였지만, 1980년대 철강업이 쇠퇴하고 바스크 분리주의자들의 잇따른 테러로 인해 도시는 쇠퇴했다. 빌바오 시는 몰락의 늪에서 벗어나기 위해 문화 산업 일환으로 1억 달러를 들여 구겐하임 미술관을 유치했다.

다국적 미술관인 구겐하임 미술관 중에서도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뉴욕 솔로몬 구겐하임과 함께 프랭크 게리의 스페인 빌바오 구겐하임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이 중에서 프랭크 게리의 빌바오 구겐하임은 해체주의적 요소를 건물 외관에서부터 강하게 담아 눈에 띄는 외관과 함께, 그 총 면적이 24,290 평방미터에 달하여 빌바오 지역에서 하나의 랜드마크로서 자리잡고 있다. 외관에서 누구나 느껴지는 공통적 인상 중 하나는 반짝이는 금속성과 입방체가 아닌 구불거리는 선일 것이다. 이러한 입체적, 다차원적이며 탈장르적인 외형과 티타늄 재질 덕분에 '메탈 플라워(metal flower)'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다.

앞서 살펴보았던 프랭크 게리의 건축 사상이 여기에서도 들어나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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